레온 얀 비초우코프스키
봄은 자신이 가진 향기, 공기와 함께
나의 아틀리에 안으로 성큼 들어왔다. _레온 비초우코프스키
*
(작가, 미술 기법, 역사적 배경 등 일체의 객관적 사실을 배제한 하루키의 감각과 추상표현으로 쓴 감상입니다.)
+ 하루키 감상
1930년(78세) 비초우코프스키는 바르샤바시 상*을 받습니다. 1931년 체코 과학 예술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고, 1933년에는 크라쿠프 예술원 명예교수가 됩니다. 비초우코프스키는 감사의 의미로 갖고 있던 자신의 모든 그림을 포즈난 국립 박물관에 기증합니다. 바르샤바시는 고시에라츠 부근에 비초우코프스키가 작업실로 사용할 수 있는 집과 땅을 수여합니다.
* 도시의 문화적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예술가들에게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
1934년, 고령의 (82세) 비초우코프스키에게 바르샤바 예술원은 예술대 학생들을 가르쳐 달라는 부탁을 합니다. 기꺼이 수락한 비초우코프스키. 평일에는 바르샤바 집에서 출퇴근하며 학생을 가르쳤고, 주말에는 고시에라츠 작업실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비초우코프스키는 교육과 그림 양쪽을 나이를 잊은 채 정력적으로 활동합니다.
1936년 3월. 올해 겨울은 유난히도 혹독했습니다. 작년부터 실험하고 있던 수채화와 인상주의의 변형 기법 연구에 매달리다 지독한 감기에 걸립니다. 지난 3년간 매주 쉬지 않고 찾았던 작업실. 급속한 건강 악화로 어쩔 수 없이 쉬게 됩니다. 한 달 후. 간병인과 함께 고시에라츠 작업실에 도착합니다.
정문을 열고 간병인에 의지해 통창이 있는 넓은 거실로 이동합니다. 봄 햇살. 열린 창문. 흔들리는 커튼. 덩그런 의자. 반대편을 비춘 거울. 낡은 마루. 변색된 러그가 보입니다. 창턱에는 자신이 읽다 만 책까지 그대로 있습니다. 갑자기 1933년 처음 고시에라츠에 작업실에서 본 풍경과 겹쳐 보인 비초우코프스키. 1933년과 1936년 사이. 문득 당시 완성한 그림 《봄-작가 아틀리에* 내부》(1933)가 지하 창고에 있다는 기억을 떠올립니다.
* 화가, 조각가의 작업실
간병인에게 《봄-작가 아틀리에 내부》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3년 전과 지금 똑같습니다. 달라진 게 있다면 비초우코스프키는 나이를 3살 더 먹었고, 고시에라츠 작업실은 세 번째 봄을 맞이했다는, 문득 직감합니다 죽음이 가까워졌다는, 삶에 미련은 없습니다. 이제 다시는 이곳에 오지 않을 것입니다. 애용했던 화구만 챙겨 바르샤바 집에 돌아온 비초우코프스키. 12월. 죽기 전까지 비초우코프스키는 교육과 그림에 전념합니다.
&
1.
펄럭펄럭 봄바람이 커튼을 흔듭니다.
사락사락 봄바람이 책장을 흔듭니다.
끼이끼이 봄바람이 창을 흔듭니다.
텅 빈 의자,에 고인 과거와 현재, 교차점.
2.
창, 밖과 안의 경계
순백의 배나무가
봄에 물들어
연한 노란빛으로
흔들립니다.
3.
과거와 현재
겨울과 봄
생과 사
경계
텅 빈 의자, 바람이 붑니다.
4.
비초우코프스키는 1936년 12월 27일.
침대 위 바른 자세로 누워있습니다.
옅은 미소를 띤 채.
천장에는 어제 도착한 《봄-작가 아틀리에 내부》가 보입니다.
(그림 속) 봄바람이 비초우코프스키의 머리카락을 흔듭니다. (비초우코프스키는 사망합니다.)
* 화가 - 레온 얀 비초우코프스키Leon Jan Wyczółkowski (1852 ~ 1936, 폴란드)
+ 전기(1852-1882)
19세기 중반 폴란드는 러시아 제국의 지배 아래 있었지만,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려는 예술가들의 노력이 활발했던 시기로 1852년 후타 미아스토프스카에서 태어난 비초우코프스키는 유리 상인이었던 아버지 마테우시와 어머니 안토니나 사이에 태어납니다.
1861년 아버지의 죽음은 어린 비초우코프스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1869년 바르샤바 드로잉 클래스에서 시작된 그의 미술 공부는 당시 폴란드 미술계의 중심에 있던 세 명의 거장 - 안토니 카민스키, 라파우 하지에비치, 보이체흐 게르송 - 에게 사사합니다. 특히 게르송의 가르침은 비초우코프스키의 초기 화풍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죽어가는 갈리아인>으로 미술대회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며 일찍부터 주목받습니다.
+ 중기(1883-1902)
1883-1894년 우크라이나에 체류하는 동안 귀족들의 초상화 주문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의 광활한 자연과 농민들의 삶을 관찰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을 발전시킵니다. 그사이 1889년 파리를 방문한 비초우코프스키는 모네의 작품과 일본 미술을 접하면서 빛과 색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됩니다. 폴란드 인상주의의 선구자로도 평가받습니다.
1895년부터 1911년까지 크라쿠프의 얀 마테이코 미술 아카데미 (ASP) 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폴란드 예술가 협회 "슈트카"(1897) 의 창립 멤버가 됩니다.
+ 후기(1903-1936)
1900년대 초반, 비초우코프스키는 펠릭스 야시엔스키와의 교류를 통해 동양 미술의 영향을 받았고, 그가 제작한 판화, 석판화 작품들은 폴란드 회화의 새로운 장을 엽니다. 1934년부터 바르샤바 예술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다 1936년 바르샤바에서 사망합니다.
+ 비평적 관점
일부 비평가들은 비초우코프스키의 정치적 중립을 비판합니다. 폴란드가 러시아에 분할 점령 상태였던 시기에 동시대 다른 작가들은 민족의식을 강하게 드러낸 것과 달리, 비초우코프스키 작품은 지나치게 관조적이라는 평가입니다. 또한, 바르샤바 시기(1881년)의 작품들이 지나치게 상업적이어서 당시 유행하던 살롱 풍의 그림을 대량 생산하면서 예술적 진정성이 부족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 * *
+ 주요 특징
1. 사실주의
비초우코프스키의 초기 작품에서는 전통적인 아카데미즘과 사실주의적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정교한 디테일에 대한 집착과 역사적 정확성 추구입니다. 화면 속 인물들의 의상과 소품 등 역사적 고증을 거친 듯한 세밀함을 보여주며 역사화 문법을 충실히 따릅니다.
2. 인상주의
1889년 파리 방문은 비초우코프스키의 예술 세계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옵니다. 인상주의 작품들과의 조우는 그의 붓 끝에서 완전히 새로운 빛과 색채를 사용하게 합니다. 이전 작품들의 어두운 톤은 사라지고, 밝은 햇살 아래 반짝이는 들판과 노동하는 농민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포착됩니다. 특히 주목할 것은 빛이 만들어내는 대기의 떨림과 색채 변화의 포착입니다.
3. 혁신과 실험
비초우코프스키의 후기 작품에서는 회화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매체를 실험했고, 동서양의 예술 기법을 자유롭게 융합합니다. 펠릭스 야시엔스키와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동양 미술의 영향을 받았고, 그의 작품에는 여백의 미학이 더해집니다. 파스텔과 수채화를 넘나드는 실험적 기법과 안개와 구름 표현에서는 동양화적 분위기가 나타납니다.
+ 의식 안의 미술관
하기 작품은 비초우코프스키가 우크라이나에 머물던 시기에
그린 풍경화입니다.
1892년 우크라이나.
평화롭고, 전원적이며, 고즈넉해 보입니다.
인상적인 아름다움.
"이 작품은 유럽의 전통에 속한 작곡가가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선율을 재료로 삼은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_1일 1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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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브 해안을 걷는 것 같다. 즐비하게 늘어선 야자수 나무. 지속적 리듬과 선율. 서정적 여름이 느껴진다. _하루키
딜리어스는 젊은 시절 플로리다 주 오렌지 농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흑인 음악과 노예들의 문화에 큰 영향을 받아 Koanga(주인공, 아프리카 출신 노예)를 작곡합니다. Koanga는 서유럽 클래식 음악 최초로 흑인 주인공이 등장한 오페라로 평가받습니다. La Calinda는 오페라보다 더 유명해져서 독립적인 연주곡으로 자주 연주되고 있습니다. _Wiki
삶이 고양될지 혹은 무해할지, 의식 안의 미술관을 꿈꾸며 ... 감사합니다. 하루키
+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