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멀리스트 귀선 Oct 05. 2022

이모, 승현이 방에는 왜 장난감이 없어요?

장난감 미니멀 육아

이모, 왜 승현이 집에는 장난감이 없어요?


갑자기 아이가 친구를 초대했습니다. 하원하고 놀이터에서 재밌게 놀다가 친구를 집에 데려가도 되냐고 묻는 5살 아이와 이모 집에 놀러 가도 되냐며 초롱초롱한 눈으로 허락을 기다리는 또 다른 5살 아이의 기대를 져버릴 수 없었습니다.그리고 딱히 거절할 이유도 없었습니다.

허락을 맡은 두 아이들은 신나게 집으로 달려갔고 그 모습은 바라만 보아도 사랑스러웠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아이가 친구를 초대한다고 하면 걱정이 앞섰습니다. '집 정리정돈은 잘 했던가?', '장난감들이 많이 없는데 괜찮으려나?'

지금은 내공이 조금 쌓여서인지 불안보다는 마치 자기들이 어른처럼 초대하고 초대받는 5살 아이들의 대화가 그저 귀여울뿐입니다.

(마치 어른처럼) 집에 들어와 이곳저곳 둘러보는 아이의 친구는 궁금증이 폭발했습니다. 첫 발을 디디며 이모 집이 참 깨끗하다는 인사와 함께(제법 어른스럽다.) " 이모, 승현이 방은 어디예요? 승현이 장난감은 어디 있어요? 이건 뭐예요? 저건요?"5살 아이의 질문은 고맙기도 하고 귀엽기도 하고 가끔 당황스럽게도 했지요.

"이모 집이 깨끗하다고해줘서 고마워~ 승현이 방은 이쪽이야."

5살 아이에게 집이 깨끗하다는 칭찬을 듣는 것은 꽤 기분이 좋은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장난감이 왜 없냐는 질문에는 5살 아이가 자랑스럽게 이야기합니다.

"내 장난감은 이거야, 그리고 이건 내가 만들었고, 저건 엄마랑 같이 만든거야. 멋있지?"

예전에는 장난감이 없냐는 질문에 승현이의 눈치를 먼저 살폈지만 지금은 오히려 승현이가 당당하게 말합니다. 종이로 만든 로봇과 휴지심으로 만든 로봇,  자석 블록으로 만든 로봇을 소개하며 같이 놀자고 말을 꺼내기도 하지요. (친구니까 특별히 놀게 해 준다면서..) 자기가 가장 아끼는 로봇은 조심하라고도 일러둡니다.  그리고 저는 아이 친구에게 "승현이는 필요한 것은 만들어서 놀기도 해 진짜 잘 만들었지??"라고 말합니다. 이건 바로 관심 끌기 작전 방법의 하나이기도 하지요. 만들기 좋아하는 5살과 칭찬을 좋아하는 5살은 당장 만들기가 하고 싶어집니다. 오늘도 작전이 통했습니다.

(더불어 5살 아이들의 수발 들 준비를 합니다.)

때마침 버리기엔 아깝고 쓰기에는 부족한 종이 상자가 있었습니다. 그것을 포착한 아이들은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은 가끔 무서울 정도로 놀랍습니다. 못쓰는 상자로 햄버거 통을 꾸미고 색종이로 햄버거를 만듭니다. 그리고 역할놀이를 시작합니다. 무의 상태에서 스스로 놀잇감을 만들어 재미있는 햄버거집 놀이를 하는 아이들이 너무 대단하고 대견스럽습니다.



장난감 미니멀 육아는 아이도 엄마도 아빠도 (장난감에 대하여) 단단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이제 지 않기로 했습니다. 장난감이 많이 없어도 잘 놀 수 있고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쉽게 질리지 않는 장난감, 오래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찾을 것이고 장난감의 본질적 의미를 잊지 않을 것입니다.(장난감은 아이에게 놀라고 쥐어주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함께 소통하는 매개체이다.)


장난감을 절대 사주지 않겠다는 말은 아닙니다. 원하는 장난감을 사주되 무분별하게  사는 것은 지양하고, 함께 재밌게 놀 수 있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난감을 고를 것입니다.




새 장난감 사지 않는 tip

1. 친구 또는 이웃과 장난감을 바꿔 논다.

아이들은 언제나 새 장난감에 호기심과 재미를 느낍니다. 새 장난감을 사고 몇 달 후면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새 장난감을 사기보다 서로 바꿔 놀다 보면 새 장난감을 사지 않고 재밌는 장난감으로 오래 놀 수 있습니다.


2. 중고마켓을 이용한다.

아이에게 새 장난감을 사주는 것도 좋지만 함께 중고장터에서   직접 고르고 중고 장난감을 사면 돈도 아끼고 지구도 지킬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지구를 지키는 방법이라고 말해주면 더 좋아한다.)그리고 안 쓰는 장난감은 기부하거나 중고로 판매합니다. 직접 가격을 정하면 경제개념도 슬쩍 알려 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3. 밖으로 많이 자주 나간다.

자연 장난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아이들은 흙을 밟고 크니까요.






사슴벌레좋아하는 아이
산책
버리는상자로 햄버거 상자와 색종이로 만든 행버거세트
친구가 놀러온날
등원전 네잎크로버찾기
색종이접기는 아빠랑 최고의 놀이
가을엔 꼭 밤농장가기
숲산책중 주운 도토리왕
가을곤충 채집(놔줍니다)
이전 21화 독박말고 독점육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