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긴장의 반복이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스포츠 경기중에 돌연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골프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연간 200명 이상이 라운딩 도중 사망한다고 하는데
심심찮게 나오는 골프 라운딩 사망 기사는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골프는 한 타 한 타에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스포츠로 과도한 긴장이 계속 반복된다.
이런 경우 당신의 혈액은 혈소판이 서로 맞붙고 혈전이 생겨 단시간에 혈액의 점성이 더 높아지게 된다.
그 결과 혈관이 막히거나 혈전이나 동맥경화증의 플라크 파편 등이 심장으로 빨려 들어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심할 경우 뇌경색이나 심장마비가 일어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또한 당신이 고혈압약을 먹고 있는 경우라면 긴장으로 좁아진 혈관과 높아진 점성을 평소보다 몇배는 강한 심장 펌프질로 혈액을 신체 끝까지 보내려 한다. 그러나 당신이 하루도 빠짐없이 챙겨먹는 혈압약은 어떠한 경우에도 혈압이 오르지 못하도록 하는 탄탄한 잠금 장치를 해 놓았기에 이런 비상 사태에는 매우 위험하다. 혈압약의 도움을 받아 혈압의 항상성을 유지하고자 했던 것이 오히려 꼭 필요한 순간 혈액 순환을 막아 큰 화를 부를 수 있다.
중요한 축구 경기를 응원하다가 심장마비로 죽는 것도 같은 이유다.
월드컵 기간에 구급차 출동 비율이 2.6배 더 높은 현상도 이를 뒷받침한다.
과도한 긴장감의 연속이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지방에 저장된 당을 혈액으로 녹아들게 해서 혈당을 높인다.
점성이 높아진 혈액이 뒤엉켜 혈전이 생성되고 이것이 심장으로 빨려들면 심정지가 생긴다.
과도한 흥분으로 심장 박동이 빨라져야 하는데 이를 억지로 누르고 있는 혈압약 때문에 심장이 신체 요구를 따라갈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처럼 지나친 승부욕과 과한 긴장이 당신의 소중한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
그러니 부디 스포츠에 목숨 걸지 마시라. 과도한 흥분과 긴장이 당신의 목숨을 노린다.
승부에 집착하지 말고 릴랙스하게 즐겨야 한다.
지나친 승부욕 =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골프심정지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 마쓰모토 미쓰마사/에디터
https://brunch.co.kr/@himneyoo1/542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0307802
http://m.nspna.com/news/?mode=view&newsid=85565
https://blog.naver.com/golfnamsan/222122166418
http://cafe.daum.net/kotakina/7if7/638?q=%EA%B3%A8%ED%94%84%EB%8F%84%EC%A4%91%20%EC%82%AC%EB%A7%9D
부작용이 너무 많은 고혈압약을 끊고 필자에게 식이 상담을 받고 고혈압 완치한 사례가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건강보조식품판매가 아닙니다. 식사만 조절하면 고혈압은 낫습니다. 대부분 한달이 안걸렸습니다.
https://brunch.co.kr/@himneyoo1/703
https://brunch.co.kr/@himneyoo1/717
https://brunch.co.kr/@himneyoo1/615
https://brunch.co.kr/@himneyoo1/727
https://brunch.co.kr/@himneyoo1/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