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홍 Feb 19. 2020

준과 큐가 처음 만난 날

큐가 가져온 선물 

  지금은 깨어 있는 시간 중 대부분을 서로를 향해 으르렁거리는 준과 큐도 한때는 사이좋은 형제였다. 나 조차도 그런 시절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믿기 어렵지만 분명히 사실이기는 하다. 어린 준은 자신보다 훨씬 어린 큐에게 친절하고 자상했다. 아마도 이런 사이가 틀어진 것은 큐가 자신만의 확고한 의견이 생기면서부터였던 것 같다. 둘의 평화는 길지 않았지만 아름다웠고 보기에도 참 좋았다. 


  준은 태어나면서 엄마, 아빠는 물론이고 양가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하지만 나는 준에게 평생을 서로 의지하며 살 수 있는 동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내는 '하나만 낳아서 잘 기르자'라는 입장이었지만 결국 내 생각에 동의했고 우리는 큐를 낳았다. 큐가 태어날 즈음 준에게 동생의 존재를 알리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다. 누구에게 선가 아이에게 동생이 생기는 일은 엄청난 스트레스라고 들었기 때문이다. 어느 날 엄마가 보이지 않더니 며칠 만에 생전 처음 보는 아기를 불쑥 안고서 집안으로 들어서는 것을 보면 아이의 마음이 어떨지 조금은 짐작이 되었다. 4살(36개월) 준에게 이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다. 


  마침 다니던 회사의 보스(프랑스 사람이었다)가 둘째 아이를 낳았다. 첫째 아이와의 나이 차이가 우리 집 상황과 같았다. 내 고민을 털어놓으니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었다.


  그 노하우란 것이 특별할 것은 없었지만 꽤 그럴싸해 보였다. 방법도 아주 간단했다. 두 아이가 처음 만나는 순간에 둘째 아이(물론 부모)가 준비한 선물을 첫째 아이에게 전달하는 것이었다. 갓 태어난 아기가 전달할 수는 없으니 우리는 큐 옆에 가지런히 올려 둔 선물(신발)을 준이 직접 가져가게 했다. 뜻밖에 큐로부터 선물을 받은 준은 기뻐했다. 아마도 이 선물 덕분에 조금 더 자연스럽게 동생을 받아들이지 않았나 싶다. 물론 장난감 같은 선물이 당장은 좋겠지만 아이들의 특성상 금방 장난감 통으로 들어갈 선물보다는 매일 신고 다니는 신발이 좋을 것 같았다. 다행히 준도 동생이 선물해 준 신발을 더 좋아했다. 


  신발보다는 준의 착한 천성 때문이겠지만 우리의 염려와는 다르게 준은 자연스럽게 동생을 맞이했다. 큐와 잘 놀아 주었고, 큐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면 기꺼이 손을 내밀어 주었다. 아내가 바쁠 때는 큐에게 분유를 먹이기도 했고, 글은 읽지 못하지만 책을 읽어 주기도 했다. 아이들 책은 글밥이 많지 않은 덕에 책 한 권을 통째로 외워서 읽어 준 것이다. (나에게도 가끔 읽어 주었는데 페이지마다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 혹시 준이 천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때 한 적도 있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큐가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고집)이 생기기 전까지는 우리 집도 참 평화로웠다. 

  이제 14살과 11살이 된 준과 큐에게는 신발보다 더 강력하게 두 사람을 화합과 평화의 場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무엇이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안타깝게도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이 컴퓨터 게임이다. 게임을 할 때면 두 사람은 그 어느 때보다 협력하고, 양보하며 심지어 매우 조용하기까지 하다. 일주일에 오직 주말에만, 그것도 주중에 자기 할 일을 모두 끝내 놓아야만 가능한 게임은 두 사람을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10년 전의 '의좋은 형제'의 모습으로 돌려놓는다. 역설적이게도 아내와 내가 가장 마뜩해하지 않는 아이들의 게임 시간이 우리 가정이 가장 평화로운 순간인 것이다.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겨울에는 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