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준호 Dec 20. 2023

뭐부터 먹을까?

식사순서

식사를 할 때 어떤 음식부터 먹는 게 좋을까?


밥부터 한 숟가락 크게 떠서 먹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국부터 마시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가장 좋아하는 반찬을 먼저 먹기도 한다.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이번 글에서는 어떤 순서로 먹어야 건강에 조금 더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우선 물을 마시는 타이밍이다.

보통 식당에 가면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물을 먼저 마시게 된다.

목을 축이는 정도는 괜찮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액이 희석되어 소화가 더뎌질 수 있으니, 평상시 소화가 잘 안 된다면 물은 식전 30분이나 식후 2시간 이후에(적어도 1시간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에는 식사 사이에 샐러드 등의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다.

채소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려는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식욕을 조절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에, 억지로 덜 먹기보다는 채소를 더 챙겨 먹으면서 음식을 참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이고, 식욕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 샐러드는 가능하면 식사 처음에 먹는 것이 좋다.


특히나 고기를 먹는 경우에는 채소를 반드시 같이 먹는 게 좋다. 이전글에서 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B6, 비타민B12, 엽산이 필요한데, 이 영양소들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바란다.


마지막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순으로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속도와 양이 줄어든다. 그렇기에 그 역순인 지방, 단백질, 지방 순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일부에서는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식이성발열효과를 이용하기도 한다는데, 이는 음식이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체내에서 발생하는 열로, 음식을 섭취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를 최대한 높이자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추후에 이야기해 보자.)


지방은 먹어보면 알겠지만, 포만감을 빠르게 느낄 수 있게끔 해주므로, 식사량을 줄이고 싶다면 샐러드 등에 올리브유, 해바라기씨유 등의 기름을 곁들여서 먼저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샐러드와 기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바란다.


물론, 식사순서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번 글을 읽으면서 자신의 식생활습관과 비교해 보면 분명히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니 꼭 한번 적용해 보길 바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