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워킹맘 Sep 11. 2024

지는 게 이기는 거예요, 엄마

세팔리 차바리 <깨어있는 양육> 


초등 3학년 아이가 수학 단원평가 시험지를 들고 왔다.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 학교에 제출해야 한단다. 쓱 보니 빨강 동그라미보다 X 표시가 더 많다. 점수는 100점 만점에 55점. 순간 화가 났다. 마치 내 성적표를 받은 것처럼 화가 나서 더 놀랐다. 아이의 성적표 앞에서 엄마인 내가 왜 초라해졌을까. 


화를 겨우겨우 참으며 아이에게 물었다. "시험이 어려웠어? 많이 틀렸네." 아이는 웃으며 답했다. 

엄마, 괜찮아요. 지는 게 이기는 거예요.


결국, 폭발하고 말았다. 참았어야 했다. 그깟 단원평가가 뭐 그리 대수라고 화가 났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아이의 느긋한 말과 표정, 태도에 화가 났다. 지는 건 지는 거지, 이기는 게 말이 되는 건가? 그리고 이게 시험이랑 또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순간 <깨어있는 양육>이 떠올랐다. 화를 참고 또 참으며 책을 펼쳐 들었다. 그리고 한 부분에서 겨우 구원받았다. 아이는 내 노력이나 소망이 아니라는 말에 힘이 풀렸다. 이런, 내가 왜 이걸 잊고 있었을까. 




내 아이는 내가 색칠할 도화지가 아니며,

내가 다듬을 다이아몬드도 아니다.

내 아이는 세상과 공유할 전리품이 아니며,

내 영예로운 훈장도 아니다.

내 아이는 하나의 견해나 기대 혹은 환상이 아니며, 

나를 비추는 거울도 내 유산도 아니다.

내 아이는 내 인형이나 프로젝트가 아니며,

내 노력이나 소망도 아니다.


내 아이는 더듬거리고, 비틀거리며, 

시도하고, 울고, 배우고, 망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

우리 어른들의 귀에는 희미하게 들리는 

북소리를 듣고

자유를 한껏 즐기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기 위해.


부모로서 내가 할 일은 옆으로 비켜 서

그 무한한 가능성을 지켜보며,

내 상처를 치유하고,

내 우물을 채우며,

아이가 훨훨 날게 하는 것이다. 


- 세팔리 차바리 <깨어있는 양육> 중에서



55점에 얽매여 아이를 쥐 잡듯 잡을 일이 아니다. 그깟 수학시험이 55점이라고 아이의 인생이 55점은 아니다. 아이 곁에서 묵묵히 지켜보며 아이가 훨훨 하늘로 날아오를 수 있게 해주는 엄마로 살아가고 싶다. 그야말로 깨어있는 양육이다. 사실 내 인생도 50점이 안될지도 모를 일이니까. 


그래, 아들아. 지는 게 이기는 경우도 있을 거야. 이기는 게 질 때도 있겠지. 엄마도 시험점수 앞에 초연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


출처 : https://www.pexels.com/


이전 24화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갔더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