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은 물질을 만들고 물질은 정신을 만든다
- 정신은 물질을 만들고 물질은 정신을 만든다
<정의>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로 알려진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약 3만 장의 메모를 남겼습니다. 특히 자필로 적은 ‘투 두 리스트’(To do List·해야 할 일)에는 ‘해골 모으기’, ‘뇌 관찰하기’, ‘악어 턱 묘사하기’ 등 기상천외한 목록들이 이어져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헬리콥터를 스케치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당대의 기술력으로 현실화되지는 못했지만 현대에 와서는 헬리콥터를 비롯하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상상한 거의 모든 것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처럼 생각이 현실을 만들고 현실에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정신과 물질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사례>
만화가 이정문 화백이 1965년에 예측한 미래는 2000년대에 거의 대부분 실현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스마트폰, 에스컬레이터, 전기 자동차, 태양열 지붕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정신은 예술에 영향을 미치고 예술은 정신에 영향을 미칩니다. 워쇼스키 형제는 일본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를 보고 매트릭스를 만들었고, 그 후 CG가 들어가는 애션 영화들은 매트릭스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습니다. 이처럼 누군가의 창작품을 보고 영감을 받아 새로운 창작을 하는 사례는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헤겔의 정신현상학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정신이 물질화하는 것이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마르크스의 유물론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물질이 정신을 규정하는 것이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혀 상반되는 두 입장은 정신과 물질의 법칙에 따라 양립할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이 어떻든지 간에 정신이 물질에 영향을 미치고 물질이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저의 생각을 이 소책자로 물질화하고 있고, 이 소책자를 읽는 여러분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원리>
흔히 ‘상상하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상상이 곧바로 현실화되는 일은 없습니다. 그것은 마법입니다. 상상이 현실화 되려면, 즉 정신이 물질화하려면 ‘말, 글, 행동’의 매개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매개의 원리’입니다. 정신은 말과 글을 만들고, 말과 글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물질을 만듭니다. 즉, 디자이너가 자신의 생각을 설계도로 만들면, 인부들이 작업을 해서, 건물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생각이 구체적일수록 결과물은 생각과 비슷하게 나옵니다. 이처럼 구체적으로 생각할수록 구체적으로 현실화되는 것을 ‘구체의 원리’라고 합니다. 혹시 ‘꿈은 가급적 크게 가져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레 미제라블>의 저자 빅토르 위고는 “작은 사람은 작은 생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작은 생각이 작은 결과를 가져오고, 큰 생각이 큰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비례의 원리’라고 합니다.
<적용>
정신은 물질로 드러납니다. 정신은 원인이고 물질은 결과입니다. 열매를 보면 나무를 알 수 있듯 물질을 보면 정신을 알 수 있습니다. 집 안이 어지러운 사람은 행동이 어지럽고, 행동이 어지러운 사람은 말과 글이 어지럽고, 말과 글이 어지러운 사람은 정신이 어지럽습니다. 말과 글은 행동을 통해 마음과 물질을 매개합니다. 구약 속의 바벨탑이 무너진 이유는 벽돌이 약해서가 아니었습니다. 언어(말과 글)이 혼란해진 결과 물질인 탑이 무너지고 만 것이죠. 랄프 왈도 에머슨은 “인생은 우리가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생각이 행동을 만들고 행동이 물질을 만듭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마음을 물질화하세요.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마음속에 간직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꽃다발을 사고, 손편지를 쓰고, 반지를 선물하세요. 사랑의 노래를 불러주고 좋은 장소에 데려가세요. 그래야 사랑은 이루어집니다. 친구를 진정 아낀다면 밥값과 술값과 축의금을 아끼지 마세요. 표현되지 않은 마음은 존재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빅 히트를 친 초코파이 광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초코파이는 情입니다.”라고요. 정신과 물질의 법칙을 이보다 적절하게 표현한 말을 저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이제 공허한 시크릿은 잊어버리세요. 단지 상상만 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상상은 말과 행동을 통해 물질화됩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행동의 힘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제10법칙: 양과 질의 법칙
https://brunch.co.kr/@ideaseller/288
제9법칙: 빛과 그림자의 법칙
https://brunch.co.kr/@ideaseller/286
제8법칙: 결핍과 충족의 법칙
https://brunch.co.kr/@ideaseller/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