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보글보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 Apr 14. 2022

다음 생에 우리는

"엄마, 나는 다시 태어나면 엄마랑 결혼할 거야."

한이가 말한다.


"그래. 우리 한이는 엄마가 그렇게 좋아?"


"응, 엄마가 너무 좋아서 엄마랑 꼭 결혼할 거야. 근데 다음 생에도 사람으로 태어나야 해. 동물로 태어나면 사람한테 잡아 먹힐 수도 있고 끔찍해! 엄마, 엄만 다시 태어나면 뭘로 태어나고 싶어?"


"글쎄, 엄만 별로 다시 안 태어나고 싶은데."


"아니, 엄마!!! 만약에 다시 태어난다면?"


"음... 돌. 엄만 돌멩이로 태어날래."


"돌멩이? 왜?"


"돌멩이는 안 움직이고 가만히 있으면 되잖아. 편할 거 같아."





나는 돌멩이다. 내가 전생에 입방정을 떨었다고 한다. 다음 생에 돌멩이가 되고 싶다고 했다나? 소원이 이루어진 셈이다.


솔직히 석생(石生)은 편할 줄 알았다. 그러나 돌 신세가 편치만은 않다. 어른들은 날 보길 돌같이 하여 건드리지 않지만, 동네 꼬마 애들이 날 가만 두지 않는다. 발로 툭툭 차거나 이리 저리 던진다. 오늘은 여기, 내일은 저기. 거처가 수시로 바뀐다.



아! 이럴 줄 알았으면 암석이 되겠다고 할 것을. 깊은 산 커다란 암석이었다면 움직일 일도 없이 항시 그 자리에 있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그러나 암석도 암석 나름인 게, 설악산 흔들바위는 오가는 등산객들마다 죄다 흔들어 대는 통에 제대로 쉴 수가 없다고 한다. 게다가 매년 만우절만 되면 흔들바위가 추락했다는 소문이 돈다. 나는 '흔들바위가 그렇게 쉽게 떨어질 리 없다고!'라고 외치면서도 혹시나 싶어 소문에 귀를 기울인다.



암석 중에 가장 명예로운 돌은 정상석일 것이다. 정상석은 산 정상에 가만히 있다가 사람들과 사진만 찍으면 된다. 이 세상에 이름 없는 암석이 태반이나, 정상석만은 각 산의 이름을 명찰 삼아 산다. 그런데 최근에 불암산, 수락산 정상석이 아래로 떨어졌다고 하니 참으로 요지경 세상이다. 정상석이 누군가의 힘자랑에 의해 그렇게 떨어질 줄 누가 알았을까? 명예로 먹고 사는 정상석 꼴이 말이 아니다.



그나저나 저기 누가 온다. 남자 아이다.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당연히 날 발로 차거나 손으로 집어들 줄 알았는데 쪼그려 앉아 나를 가만히 지켜 본다. 토실토실한 볼살, 한쪽만 쌍꺼풀이 진 눈, 동글동글한 코, 조그마한 입술을 가진 아이다. 가만, 얘 전생의 내 아들 한이랑 꽤 많이 닮았는데? 아니겠지, 아니겠지 하면서도 볼수록 한이와 닮았다. 그런데 얘는 뭘 하는 거지?


한이를 닮은 아이가 나를 들어 요리조리 살펴보더니 외친다.

“와! 보석이다. 이거 다이아몬드인가? 옥인가? 뭔지 모르겠네. 하여간 보석돌 득템!”

아이는 나를 제 옷에 스윽 닦더니 나를 주머니에 넣어 집으로 데려갔다.


“한이야, 손 씻고 저녁 먹어라!”

“네, 보석돌 목욕 좀 시키고요.”


한이를 닮은 아이가 진짜 한이였다니!


한이는 나를 물로 깨끗이 씻어주고 자신의 보석 상자에 나를 넣어 주었다.

이제는 치일 일도 없고 편히 있을 수 있겠네.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돌멩이다.




“엄마, 엄마가 돌로 태어나면 내가 엄마 찾으러 갈게.”

“그래, 한이야. 다음 생에 우리는 사람과 돌로라도 꼭 만나자!”




다음 생에 뭘로 태어나고 싶냐는 질문을 받을 때면 전 늘 돌로 태어나고 싶다고 대답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보글보글 매거진의 이번 주 주제 '돌멩이'를 보고 반가움이 컸어요. 그래서 보글보글에 처음으로 도전하겠다고 무모하게(?) 내질렀습니다. 그러나 막상 글을 올릴 때가 되니 '내 글이 보글보글 다른 글의 결과 안 맞는 거 아닐까?'란 걱정이 되네요. 부디 재미있게 읽어 주시기를 바라며...



보글보글 매거진의 이전 글


로운 님, 0원짜리 재미있는 놀잇감 찾기

https://brunch.co.kr/@psa0508/558


최형식 작가님, 제옥이의 진실

https://brunch.co.kr/@ipopo890/99


늘봄유정 작가님, 반려돌 K031

https://brunch.co.kr/@yjjy0304/709


매거진의 이전글 < 동화 >반려돌 K03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