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Apr 28. 2018

리더십은 어떻게 성과로 이어질까

리더십 성과 모델을 위해선 신뢰가 필수

리더십은 타인을 통해 성과를 내야 하기에 신뢰가 무척 중요합니다. 신뢰가 없는 관계에서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리더와 팔로워간에 신뢰는 어떻게 생길까요.


리더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1) 진정성, 2) 솔선수범, 3) 공정함이 필요합니다.  


진정성은 자신을 우선시하거나 스스로의 욕심을 추구하지 않고 팀원의 성장을 지지해주는 마음입니다. 리더가 사적 이익을 우선하는 모습을 팀원이 알지 못할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붙어서 일하는만큼 회사에서의 팀, 팀 속에서 팀원 간의 모습은 서로에게 늘 오픈되어 있다고 봐야 합니다. 팀원이 리더곁에, 조직에 남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성장입니다. 하지만 리더 스스로 공을 차지하려 하거나, 팀원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함께 있을 이유를 찾지 못하게 되죠. 진정성을 가지고 팀원의 성장을 지지해 주는 모습을 보이면 신뢰계좌는 쌓이게 됩니다.


솔선수범은 하찮은 일, 어려운 일에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이고 헌신하는 태도입니다. 회사생활에 있어 늘 하고 싶은 일, 보이는 일, 인정받는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리더는 맨 마지막에 먹는다는 말처럼 눈에 띄지는 않지만 사소한 일이나 귀찮은 일에 대해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맡은 일과 팀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일 때 보이지 않는 신뢰계좌가 조금씩 쌓이게 됩니다.


공정함은 리더와 성향이나 스타일이 달라도 공정하게 평가받고 보상받는다는 믿음입니다. 일하는 방식이나 스타일, 개개인의 성향이 모두 리더와 같을 수는 없습니다. 똑같은 성향의 사람들만 모여있는 팀 성과에 있어 방해가 될 수도 있죠. 리더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고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은 인정하지 않고 같은 성향의 팀원들만 편애를 할 경우 팀원들은 굉장한 불공정함을 느끼게 됩니다. 다양하게 구성된 팀원들이 각자의 스타일로 일하는 것을 용인해 주고 평가와 보상에 있어 매우 객관적이라는 믿음을 보여줄 때 신뢰계좌는 쌓이게 됩니다.


이처럼 신뢰를 위해서는 진정성, 솔선수범, 공정함 세가지가 받쳐줘야만 합니다.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선 변화혁신이 필수입니다. 신뢰가 없는 관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리더가 보이는 모습은 두 가지입니다. 변화혁신을 강하게 추진하는데 주저하거나, 공감없이 무리하게 변화혁신을 강요하는 것입니다. 변화혁신을 추진하는데 주저하면 성과는 없는 그저그런 팀이 되고, 변화혁신을 무리하게 강요하면 팀 자체가 깨질 수 있습니다.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거죠.


반면 신뢰가 강한 관계에서는 변화혁신을 요구하거나, 성과를 위해 다소 푸쉬를 하더라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팀원은 더욱 성장하고 성과는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는거죠.


진정성/솔선수범/공정함을 통한 신뢰관계 구축 -> 지속적인 변화혁신 -> 팀원 성장을 통한 팀 성과창출.
리더십이 성과로 이어지는 바람직한 모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신임 팀장이 쉽게 저지르는 오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