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과 미발생 영문법 원리강의록
주어가 실행한 동작의 영향이 다른 대상에게 미치지 않고 행위자인 주어 자신에게만 국한되는 동사의 성질을 자동성(自動性)이라 한다. 자동성의 성질을 가진 동사를 자동사라고 하며, 완전자동사와 불완전자동사가 있다.
그는 지난밤에 3시간 밖에 잠을 못 잤다.
자동사(自動詞)라 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주어가 실행한 동작이 어떤 대상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동사를 말한다. 즉, 주어(S)가 실행한 동작(V)이 어떤 대상(O)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영향을 주지도 않는 동사를 자동사라고 한다. 행위자 자신에게만 국한되는 동작이다. 지난밤에 3시간을 잤든 10시간을 잤든 그것은 주어 자신만의 일일 뿐이다.
이렇게 주어가 실행한 동사만으로도 의미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경우 이 동사가 가지는 성질을 완전자동사라고 한다. 주어가 실행한 동사는 어떤 대상에게 영향을 줄 목적으로 실행되는 동작이 아니다. 그러므로 대상(O)이 필요가 없다. 이 문형을 1형식 문장이라고 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and sets in the west.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In summer I often go out for a walk to the seashore after dinner.
여름에 나는 저녁식사 후에는 보통 해변가로 산책을 나간다.
문장을 보면 1형식 문형과 달리 자동사만으로는 그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불완전한 모습을 보인다. 이런 경우 보어(C)로 그 의미를 보충하여 완전한 문장을 만들게 된다. 보충관계이므로 주어와 보어는 동격관계가 된다(S=C). 이렇게 자동사만으로는 문장의 의미를 완전하게 만들지 못하는 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 한다. 보어에는 명사류와 형용사류가 쓰인다.
This apple smells sweet.
이 사과는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She looks pale, but he looks healthy.
그녀는 창백해 보이지만 그 남자는 건강해 보인다.
The beggar turns out to be a thief.
그 거지는 도둑으로 판명되었다.
[심층이해] 외관을 나타내는 표현
She looks pale, but he looks healthy. [구어적 표현]
그녀는 창백해 보이지만 그 남자는 건강해 보인다.
►얼굴모양, 눈매……등이 ‘외견상 C(보어)처럼 보인다’라는 의미이다.
He appears well this morning. [look보다 문어적 표현]
그는 오늘 아침 안색이 좋아 보인다.
►얼굴모양, 눈매……등이 ‘외견상 C(보어)처럼 보인다’라는 의미로서 look보다는 문어적인 표현이 된다.
She seems unhappy. [주관적인 생각표현]
그녀는 불행한 것 같다.
►look, appear는 외관적인 인상을 판단하지만, seem은 ‘~처럼 생각되다’라는 의미로서 화자의 주관적인 생각을 표현한다.
‘발생은 사실과 가정을 나타내고, 미발생은 생각과 추측을 나타낸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독특한 시각으로 영문법을 분석한다. 특히 동사 활용에 대한 남다른 해석이 주목할 만하다.
동사, 부정사, 동명사, 동형용사, 시제, 가정법, 조동사….
영어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이런 용어를 너무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저 기호의 조합으로 무작정 외웠던 것들이 어떻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 그 맥을 짚어준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 ‘왜’라고 의문을 가져보았음 직한 궁금증에 대해 설득력 있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영문법의 원리를 터득하고, 개념 정리를 하고, 영어의 골격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