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바토 May 04. 2020

나무가 되고 싶다

여름엔 나무 밑이 시원하지

  앙상함이 가득했던 가지에 이젠 초록 잎이 가득하다. 오래간만에 오른 산은 싱그러웠다. 산 아래 우거진 나뭇잎에선 바람이 불며 촉촉한 기운이 날 스쳐 지나갔다. ‘어서 와’ 하며 인사하는 느낌이랄까. 피식 웃음이 났다. 갑작스레 기온이 올라 초여름 열기가 느껴진다. 그래서인지 산에 오르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드문드문. 오르기 시작해선 아무 생각 없이 오르기에 집중했다. 정상까지 가자. 조금만 더 가면 돼. 뒤돌아서 집에 갈까. 이왕 시작한 거 정상은 가야지. 오늘따라 집에 가고 싶은 유혹이 잔뜩 들었다. 발이 왜 이리 무거운지. 숨은 왜 이리 찬 지. 쓰고 있던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었다. 숨이 너무 차서. 벗고 나니 얼마나 시원하던지. 코라나는 이제 마음 좀 덜어도 되는 건가.      


  정상에 오르고 의자에 앉아 숨을 돌리며 가만히 나무를 바라보았다. 적당히 불어오는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들. 그 소리와 움직임이 주는 편안함. 바람이 불면 부는 데로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데로 다 맞고 흔들려도 나무인 나무. 나도 나무처럼 될 수 있을까. 그렇게 흔들리고 흘러내려도 나를 잃지 않을 수 있을까. 모순 속에 살고 있는 느낌이다. 변하고 싶지만 변하기 싫고. 어쩌면 두려운 것인가. 노력과 자연스러움 사이의 괴리랄까. 억지로 노력하고 얻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흐르듯이 이루고 싶다. 그게 무엇이든. 성취에 관해서는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그 노력마저도 자연스러운 노력이 됐으면 좋겠다. 지침의 표출인가.     


  무언가 원하지 않은 상황도 속으론 그 상황을 원하고 있는 모습 속에서 난.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구나. 모두 진심이었으니깐. 그걸로 충분하다고 위안을 삼는다. 나무처럼 휩쓸려도 다시 제자리. 현재의 나로 만족하고 있는 것인가. 그건 또 아닌데. 나보다 키가 크고 커다란 나무는 알고 있겠지. 조금은 자랐다는 걸. 자랐겠지. 자랐을 거야. 아직 확실한 답을 내지 못한다는 건 미련이 남아있나 보다. 더 달리고 더 몰두하고 더 나아가 보고 싶다. 강풍이 아직 불지 않았다. 난 강해지고 싶다.

이전 15화 나이테가 늘어났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