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완완 Aug 13. 2023

찾고도 남는다.

사람들 사람들 12

  같이 그림책 아카데미를 다녔고, 지금도 연락하는 유지라는 친구가 있다. 유지는 기발하고 사랑스러운 상상력이 담긴 이야기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이다. 딱딱한 발표시간에도 그녀의 원고를 함께 읽으면 우리는 유쾌해졌다. 그런 그녀의 고민이 있다면 바로 글쓰기. 내가 보기엔 유지는 글을 못 쓰는 사람이 아니다. 머릿속에 있는 상상력이 그 누구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특한 것이라서, 꺼낼 엄두를 못 내는 것 뿐이다. 그걸 연습하는 방법으로 유지는 그리기와 글쓰기를 생각했다.

 그림은 삽화 학원에서 배우고 있고, 이제 글쓰기만 남았는데. 평소에 유지는 글쓰기에 대해 종종 질문하곤 했다. 처음으로 같이 백반집에서 밥을 먹었던 그날, 유지가 내게 했던 첫 질문은 100일 글쓰기였다.

 

“완. 100일 글쓰기 했죠? 어땠어요? 많이 는 것 같아요?”

“글쓰기도 근육 같은 거라, 안 하면 근육 빠지듯이 퇴보하고, 또 지속하면 어느 순간 늘고, 그래요.”

 

 조언은 아닌데, 조언하는 것 같고. 뭔가 쑥스럽다고 생각하며 괜히 앞에 놓인 고등어구이 살점을 떼어 입에 넣고 우물거렸다. 그 이후에도 유지는 글쓰기에 대한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곤 했다. 지속해야 하는데 어려워요, 완은 요즘에도 글을 쓰나요. 그런 유의 고민들. 나도 매일, 지난하게 했던 고민이었다.

 

. 나중에 유지로부터 연락이 왔다. 완처럼 돈을 주고서라도 글을 쓰는 시간을 마련해야겠다고. 더 이상 미루면 안 될 것 같다고. 나도 비슷한 마음에 신청하게 되었다고 답했다.


 그러다, 문득 떠오른 생각을 유지에게 보냈다.


 사람들은 글쓰기가 아름다울 것이라는 환상이 있는데 말 그대로 환상일 뿐이라고. 적어도 내겐 글쓰기는 정말 현실이고, 잘 써지지 않으면 떼굴떼굴 구르기도 하며 머리를 쥐어뜯기도 한다고. 결과물이 좋아야 기분이 좋지, 그렇지도 않으면 망친 기분으로 노트북을 쾅 내리치듯 덮는다고.


그때의 내게 글쓰기는 현실인 동시에 마치 친해졌다고 자신만만한 시기에 확 돌아서버리는 새침한 친구 같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쓰는 이유는, 나로 살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기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었다. 적어도 내겐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쓸 수밖에 없다는,  조금 쑥스러운 내용이 담긴 메시지를 보냈다.


 마지막으로, 뭔가 찾게 될 거라고 말했다. 100일 글쓰기를 하며 내가 찾은 것과 다른 뭔가의 것을, 유지가 유지가 되게 만드는 것을 찾게 될 거라고 알려주었다. 찾아보겠노라고 그녀가 다짐했다. 유지라면 찾고도 남을 것이라고 응원했다. 무한한 마음으로.


 녕 못지않게 유독 마음에 담기고 시선을 잡는 사람이 유지였기 때문에, 언젠가 그녀와 인터뷰를 하고 글을 쓰고 싶었다. 기대된다고, 꼭 읽을 날이 왔으면 좋겠다고 유지는 말했다. 나도 기대된다. 맨 처음, 지친 표정으로 강의실에 들어선 유지를 기억한다. 그림책을 만들며 되찾은 활기가 얼마나 빛났던지. 어둠은 빛이 빛 되게 하는 데 꼭 필요하니까. 그녀가 가진 어둠마저도 지금의 빛나는 시간을 위해 뒷받침되었다고 느꼈다. 글쓰기를 통해 찾은 것은 또 얼마나 새로울지, 얼마나 고유할지. 그래서 얼마나 더 아름다울지, 그것을 이야기하며 빛날 그녀의 얼굴이 나는 너무나 기다려진다.

이전 19화 암벽을 타는 이의 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