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파린이란?

by 김한우리

와파린이란?

Warfarin Sodium (와르파린 나트륨), 항응고제로 상업명은 쿠마딘/쿠마린, 혹은 국가에 따라 마레반 두 종류가 있으며 둘 다 와파린 소듐이지만 혼용해서 사용할 수 없다. 한번 쿠마딘에 적응했으면 약국에 쿠마딘이 떨어졌다고 마레반을 복용할 수 없다는 말.


와파린 특징

비타민K길항제(antagonist)로, 비타민K와 관련된 응고인자인 응고인자 2,7,9,10 외 혈액응고 조절인자인 단백질 C와 S의 수치를 줄이게 된다. 이로 인해 응고검사시 PT 수치의 지연이 보여지며, INR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정맥으로 투여시 즉시 효과를 보는 헤파린과 달리 경구로 복용하는 와파린은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 시간이 걸리며 투여 시작 후 약 4-5일이 걸린다. 이로 인해 헤파린 사용 중 퇴원하게 되는 경우 퇴원 며칠 전 와파린을 투여해서 혈액검사 결과 INR의 수치가 약 2-3 사이로 나타나게 되면 헤파린 투여를 중지하게 된다. 참고로 심장판막증 등으로 인해 인공판막 치환술을 시술받은 환자의 경우 INR의 수치가 2.5-3.5 사이로 유지시켜야 한다.

와파린의 일반적인 적정투여량은 10Kg당 1mg정도이지만, 세부적인 투여량은 PT/INR수치 검사를 통해 적정투여량을 결정한다. 당연히 피검사이다. 와파린을 한번 복용하기 시작하면 짧게는 몇 주, 가장 길게는 3개월마다 피검사가 필요하다.


와파린 투여대상

1. 심부정맥 혈전증(DVT)의 예방 및 치료

2. 색전성 심방세동(Afib)의 치료

3. 폐색전증(PE)의 예방 및 치료

4. 관상동맥폐색(ACS)의 보조제

5. 판막수술 후 혈전 생성 방지 = 내가 여기에 해당된다.


약학정보에는 저렇게 어렵게 쓰여있는데, 풀어 말하자면 이렇다. 정맥혈전증 - 정맥에 혈전(피가 뭉쳐서 응고하는 것)을 예방, 색전성(=막힌다는 뜻) 심방세동(일종의 부정맥), 폐동맥색전증(=폐동맥이 막히는 것), 관상동맥폐색(관상동맥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거나 치료한다는 것. 말하자면, 다 혈관이 막히는 것과 연관이 있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주로 혈전이고,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약.


와파린 부작용

와파린은 혈액의 응고, 즉 지혈을 방지하는 약이다. 반대로 얘기하자면, 출혈을 일으킨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궤양, 혈뇨, 혈변 등 각종 출혈

2. 지혈시간 지연

3. 피부괴사(skin necrosis)는 드물지만 와파린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와파린 투여 시 급작스로운 단백질C(protein C) 수치 저하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4. 기형발생물(teratogenic) - 와파린은 임산부에게 절대 투여를 금하게 된다.

5. 알코올 중독자 등 자주 넘어질수 있는 환자에게 투여를 금하게 된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뇌출혈(intracranial bleeding)이 발생할 경우 정말 걷잡을수 없는 출혈이 나타나게 된다.

6. 마비, 감각이상[13], 두통, 가슴ㆍ배ㆍ관절ㆍ근육 또는 기타 통증, 어지러움, 숨이 참, 호흡 또는 연하곤란, 허약, 저혈압, 원인불명의 쇼크

7. 백혈구 감소증


출혈 등으로 인해 와파린을 급히 중화시켜야 할 경우, 우선적으로 와파린의 투여를 중단하고 비타민K를 투여하게 된다. 와파린은 반감기가 약 5일 정도로 상당히 긴 편이나, 비타민K를 투여할 시, 간에 문제가 없는 환자의 경우 PT 수치가 약 4-10시간 안에 정상치로 돌아올수 있다. 만일 심각한 뇌출혈 및 위장관 출혈 등의 경우, 비타민K 투여와 더불어 신선냉동혈장(FFP)을 투여해 부족한 응고인자를 보충하게 된다.


와파린 복용자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음식.

여기 있는 리스트 농담 아니다. 아예 먹지 말라고는 하지 않지만, PT/INR 수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하는 것을 권한다. 만약에 먹으려면 매일 일정한 양을 복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하다가 거꾸로 못 챙겨먹으면 수치가 너무 올라가서 문제가 생긴다. 사실 비타민K 자체는 어느 음식에나 미량은 함유되어있고 그 정도로 충분하다. 앞서 말했지만 청국장은 정말 위험하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실제로 와파린에 중독됐을 경우 투여하는 치료제는 대용량 비타민K이다.

NOAC(new oral anticoagulant, 신규 경구용 항응고제)라고 해서 비타민K 제한이 없는 대체신약이 있다.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요약하자면 비타민K의 작용을 막는 와파린과 달리, 혈액을 응고하는 단백질의 활동을 막는 것. 크게 Factor Xa 억제제, 또는 트롬빈 억제제로 나뉜다. 하루에 3~40원 수준인 와파린에 비해 100배 이상 비싸고, 신장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신부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투약을 못한다. 또 약을 투약/중단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다. 즉 수술전 며칠동안 투약을 중단하느라 위험에 노출되는 와파린과 달리 하루나 이틀 전에 중단이 가능한데, 반대로 하루 한번 투약하면 되는 와파린과 달리 하루 여러번 투약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NOAC가 와파린을 상당히 많이 대체했고, 아스피린도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2015년 3분기부터는 심평원도 급여를 확대해서 처방이 상당히 늘었다. 기사 다만 기존 와파린 처방 환자의 처방을 전환해주는 경우는 생각만큼 흔하진 않다. 부작용으로 간혹 소화불량, 또 이를 넘어서 위장관출혈을 일으키는 문제가 보고되는데 장기투여에 있어서 가볍게 볼 문제는 아니기 때문. 기사 또 장기투여를 하는 와파린의 특성상 가격도 걸림돌. 항암제나 희귀질병 치료제보다는 저렴하다지만 그래도 와파린의 하루 30원과 비교하면 3500원은... 또 모든 환자에게 NOAC가 작용하는 것도 아니다. 와파린을 투여하는 이유에 따라서 NOAC가 제대로 된 약효를 못내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와파린을 그대로 처방한다.


2. 삼겹살이나 닭 껍질 등 지방이 많은 부위의 고기, 계란 노른자


3. 금지약품들

스테로이드성 진통제, 시메티딘, 박트림, 메트로니다졸, 옥솔라민 시럽, 아스피린[17][18] 등. 영향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약물도 많으니 병원에서 약을 받아야 할 일이 있다면 다니는 병원에 전화로 알릴 필요성이 있다. 최근에는 의약품 안심 서비스(DUR)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전산화가 되어있어서 병용금지약품을 의사가 처방할때 경고가 뜨고 처방사유를 적도록 되어있다. (즉, 와파린을 먹고 있다면 의사가 병용금지약품을 처방할때 알게 된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이 있어도 몇몇 병원이나 약국에서 제대로 쓰지 않아서 국감에서 지적이 된 바 있다. 기사 그러므로 이 시스템을 맹신하는 것은 금물. 병원이나 약국에 갈때 와파린 투여중이라는 사실을 알릴 필요성은 여전히 있다. 감기 등에 자주 걸린다면,[19] 주변에 내과나 이비인후과 한 곳을 골라서 그곳만 다니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동네병원이라도 사용하는 환자기록프로그램에 어떤 약을 먹는지 등을 메모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4. 술과 담배(술은 조금 마셔본다 ^^)


5. 각종 건강보조식품


6. 각종 음료와 음식들

녹차(홍차, 우롱차 포함)[23], 캐모마일, 크렌베리, 단삼, 당귀, 구기자, 석류[24], 도라지, 감, 미역, 다시마, 클로렐라 두유,자몽 등


7. 한약

위 모든 음식들이 소량은 괜찮겠지만 대량으로 먹을 시 의사와 꼭 상담이 필요하다.


와파린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일

1. 등산, 축구 등 다칠 위험이 많은 운동 그냥 힘쓰는 운동을 하지 말자

2. 치과치료

-대부분의 치과치료는 출혈의 가능성이 있다. 단순히 지혈이 안되는게 문제가 아니라 상처를 통해 감염될 경우 심내막염 가능성까지 있다. 하다못해 사랑니라도 뽑아야 한다면 대략 1주일 정도 와파린을 끊고 헤파린 주사로 대체해야 한다. 여기서 잠깐!! (전 스케일링 같은 간단한 치료도 일주일 입원하면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3. 수술 : 수술받을 일이 있다면 사전에 반드시 와파린 복용중임을 알려야 한다.

4. 임신

-와파린은 태아의 얼굴기형, 유산, 사산, 조산, 신경계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FTA는 임부안전성을 ABCDX로 분류하는데, 와파린은 이중 가장 위험성이 높은 X등급에 해당한다. X등급의 정의는 '임신 중 투여 금기.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연구 또는 임상시험이나 시판 후 보고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환자에 대한 어떤 유익성보다 명백히 상회하는 것을 보였다.'이다. 쉽게 말해서, 와파린을 먹는다면 임신하지 말라는 소리이다. 따라서 와파린을 먹는 환자는 임신을 원할 경우 약을 헤파린으로 바꿔야하고 이렇게 출산에 성공한 사례도 많다. 하지만 헤파린은 모체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출산 시에도 출혈문제 등으로 산모의 목숨이 위험하다.

- 참고 : 나무위키


* 와파린을 18년째 복용중이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이유는 심장 안에 기계 판막과 심장박동기(페이스 메이커)가 삽입되어 있다.

피딱지 = 혈전이 생기지 말라고 먹는 약인데 심하게 부딪히거나 피가 날 경우에 지혈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가장 큰 단점이기도 하다.

이 모든 걸 감내하고 매일 저녁 난 와파린을 먹는다. 와파린을 복용하면서 먹고 싶은 거 하고 싶은거 마음 껏 제대로 할 수 없지만 내 생명을 보호해주고 지켜주는 유일한 치료제이다.

또한 와파린을 먹으며 살아 숨쉬고 있는게 아닐까 싶다.


난 그렇게 18년째 와파린약을 먹으며
내가 좋아하는 음식들과 여전히 밀당 중이다.
keyword
이전 02화심장박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