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bina Jun 18. 2020

나는 오늘도 책상으로 출근합니다.

나의 이야기

언제부터였을까. 낡은 책상에 시트지를 붙여가며 리폼하고, 커튼 달 돈이 없어,  조각난 천을 모아 햇살 강한 창문을 가리고...


인천 옥련동, (가수 정승환은 나의 과외제자였다. 그 넘의 #옥련동이라는 노래가 흘러나오면 자동적으로 인생을 반추하곤 한다.)

나는 옥련동에 살 때, 그 작은 동네에서 아파트 이사를 무려 다섯 번이나 했다.

이미 차를 7번이나 바꾼 이력도 설명했으니, 소유물이나 공간에 대한 애착이 [병]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https://brunch.co.kr/@jisu6677/8


나는 옥련동에서 송도 신도시로 이사를 가면서 그곳에서도 세 번의 이사를 했다.

-아우, 집을 자주 옮기시네요.

변명하거나 합리화로 방어하지 않았다. 사실이니.

-힘들지 않으세요, 짐 싸고 풀고 꾸미고.

-전혀요, 하루 정도 아프면 돼요.


그렇다. 이사를 할 때의 힘듦보다 이사를 하고 난 후의 나의 공간의 변화에 [나 사롸있네!] 세포가 호흡하는 게 느껴졌다. 기쁘다는 것이다.

통계를 내보니 2년에 한 번씩 집을 옮긴 것 같다. 그럼, 집을 옮겨서 변화를 주지 않을 때는 어떻게 살았을까? 지루함을 견디지 못하는 에니어그램 7번이 말이다.

가끔 나는 내가 장애인 것을 잊는다.

책장도 옮기고, 책상도 옮기고, 커튼도 바꾸고, 결벽증처럼 이불은 늘 호텔식이다.




신도시에서 내 능력의 절정기였을 때, 좀 과도하게 크다 싶은 공간으로 이사를 갔을 때였다. 55평형 아파트를 전세로 취하고 나는 제일 먼저, 부동산 중개인에게 그 집의 열쇠를 받았다. 부동산 문외한인 나는 열쇠를 받고 제일 먼저 그 공간을 북카페처럼 인테리어를 했다.

문제는 주인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했다는 것.

일주일 정도 공사를 진행하고 있을 때, 지금 생각해도 드라마에서나 나올법한 날카로운 얼굴을 한 주인이 문을 박차고 들어왔다.

-뭐하는 짓이에요!

허허, 그녀의 얼굴이 가보지도 못한 서울의 평창동, 압구정, 뭐 그런 집에 사는 주인 얼굴이었다.

옷은 하늘거리는 원피스를 입었고 비싼 마룻바닥 위를 구두를 신은 채 또각또각 들어와서는 소리쳤다.

-공사한 것 다 부수고 원상복구 하세요!

-네??

집주인 허락도 받지 않고 마치 내 집인양 인테리어를 하고 있었으니 당연한 결과인데, 이 바보가 그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제가 장애인이어서 공간을 사랑해요... 밖에 다니질 못하니 제 공간이 예뻐야 하는데, 과외를 하다 보니 시간이 없어서 미리 인테리어를 했어요... 봐주시면 안 될까요?

그리고 울었다.(챵피한 기억이다)


어떻게 됐을까?

그 날카로운 주인마님의 입에서 긍휼 한 마음 표출될까 기대했건만 전혀다.

다행히, 부수지는 않았지만 계약서에 추가 목록이 들어갔다. [원상복구] 그리고 주인의 허락 없이 인테리어를 한 대가로 부동산 중개인 몰래 100만 원을 챙겨갔다.

대가를 치르는 경험이었는데 그 이후에 그 주인은 수시로 전화를 걸어 자기 집을 깨끗이 쓰라고 쏘아붙였다.

-선생님 전화받지 마세요. 주인이 갑질이네요

-맞아요 진상이다.

아이들의 위로에도 잔상으로 남는 주인 여자의 모습은 [더 이상 전세는 안 살 거야!] 오기로 남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 인천 차이나 타운, 낡은 주택을 개조해서 카페와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3개월 공사하는 기간 동안 나는, 리모델링 전문가였고, 건축사였다. 활개를 치면서 좋아했다는 것이다.

#카페관동 1층은 아들의 취향대로 꾸몄지만 #여기그대로(路) 2층은 나의 공간이니, 주택이 개조되어 가는 동안 행복했다.(민원신고로 마음을 졸인 거 외에는...)

이미 유명한 공간이니, 이 공간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곳이 창가 책상이다.


나는, 지하상가를 좋아했다. 비용 대비 좋은 옷을 살 수 있고, 천천히 걸어가며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구경하니 좋고, 다양한 먹거리 또한 즐비하니 나는 지하상가를 좋아했다. 그 지하상가를 내려가는 수많은 계단도 사실 장애를 인지하지 못하게 했는데, 세상 수많은 직업군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는 나의 20대는 지금도 아픈 기억이다. 면접조차 볼 수 없으니 말이다. 그리고 선택한 직업은 Free-lancer.

그 프리 하다는 것이 새벽까지 아이들을 가르쳤을 때, 오전까지 늘어지게 자도 명분이 있었지만,  지금은 다르다.

글을 쓰고 상담을 하며 가끔 그림을 그리는 어찌 보면 선비 같은 나의 일상에 그 프리라는 것을 접목하면 아침 늘어지게 자는 일상이 명분이 될 수 없었다. 내게는 말이다.

-출근해야지, 일어나.

-밥을 먹고 설거지를 하고 청소를 하고 출근하자.

혼자 하는 대화다.

블로그에 포스팅할 낙관적인 대화, 어찌 보면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벤트리가 혼자 중얼거리며 놀 때나 쓰는 그 대화법이다.


나는 책상으로 출근을 한다.

-자 오늘은 무엇을 할까?

-그렇지 잘하고 있어.


.



네 칸짜리 폴딩 창문을 열어젖히면 맞은편 경찰청 별장에서 초록 내 가득한 나무향을 준다. 봄에는 벚꽃이 흩날리고, 늦게 개화해서 미안한 개나리가 빼꼼 고개 내밀며 인사를 건네기도 하고 초록이 덥다 느껴지면, 빨간 장미꽃 만개한 그 경찰청 별장 정원의 붉은 향기가 나의 책상으로 내려앉는다. 이곳에서 그림을 그리고 상담을 하고 글을 쓴다.

행복한 공간이다.


나는 오늘도 책상으로 출근했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 드라이브만 하자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