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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양식을 찾는 이유

나를 세우는 글쓰기 #9 <기획서 작성법, 기획서 레시피>

by 지붕 위 아빠


기업서는 기획이라는 음식을 담는 그릇입니다. 기획은 문제 정의 → 정의 구현 방향 → 정의 구현 방법 → 정의 구현 확인이라는 레시피로 만들어진 음식이죠. 기획서 관련 키워드를 보면 기획서 양식, 작성법이 참 많습니다. 왜 기획서 양식과 작성법을 찾을까요? 잘된 기획 레시피, 기획 맛집을 찾아 기획의 깊은 맛을 내기 위해서겠죠. 지금부터 잘 찾는 법 3층에 걸쳐 알려 드립니다.




1층. 현지인 맛집부터 찾아보세요


abillion-GiKRDKLOVRk-unsplash.jpg 맛집은 현지인 맛집이 최고 맛집입니다. <사진: Unsplash의 abillion>

현지인이 현지 맛집을 가장 잘 압니다. 잘된 기획서 레시피, 맛집은 재직 중인 회사, 참여하시는 브랜드 성공사례에서 먼저 찾아보세요. 내부에서 양식과 레시피를 찾아보십시오. 그 안에서 꿀팁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문서를 읽다 보면 1) 선호하는 논리 구조 2) 애용하는 단어 3) 반드시 담겨야 할 내용 4) 자주 쓰는 폰트, 구조별 폰트의 크기, 강조색 5) 브랜드 지향점을 읽을 수 있습니다.


코난은 범인은 이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기획 레시피도 우리 안에 있습니다.




2층. 별점 높은 국내 식당을 찾아가세요


towfiqu-barbhuiya-0ZUoBtLw3y4-unsplash.jpg 별점 높은 곳이 높은 확률로 맛집입니다. <사진: Unsplash의 Towfiqu barbhuiya>


기획서에도 별점이 있습니다. 상 탄 기획서, 상 탄 기획이 별점 높은 기획서죠. 개인적으로 저는 국내에서 별점이 높은 광고제는 부산국제광고제,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서울영상광고제를 꼽습니다. 해당 광고제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수상작과 수상 대행사, 제작사가 모두 소개되어 있고, 간단하게라도 상을 탄 기획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풀이한 방식을 보며 배워보세요.


[국내 광고제 수상작 링크]

- 부산국제광고제(로그인 필요):https://www.adstars.org/adstar/ist/ArchvList.do?_menuNo=144
- 대한민국 광고대상(로그인 x): https://adawards.ad.co.kr/annual/winners
-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로그인 x): https://www.kobaco.co.kr/site/main/archive/advertising/4?metaCode1=general&adtDefaultYear=true
- 서울영상광고제(로그인 x): https://www.tvcf.co.kr/TvcfAward/winners/2022/win2022.asp


1) 기획서를 따라서 써보셔도, 2) 문제 정의는 두되 해결책을 바꿔 보거나, 3) 문제 정의를 새롭게 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획 레시피 연습이 됩니다.


광고대행사들도 종종 자신들의 기획서 레시피를 올려놓곤 하는데요. 저는 TBWA Korea에서 올려준 기획서들을 즐겁게 읽어보고 배웁니다. 멋진 양식과 디자인도 참고할 수 있어 좋죠. 제일기획 매거진도 아이디어 뒷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언급되어 있어 아이디어 발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국내 광고대행사 기획서 링크]

- TBWA Korea: https://www.tbwakorea.com/
- 제일기획 매거진: https://magazine.cheil.com/


이들이 생각하는 방식, 양식을 통해 맛있는 기획서 레시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문제 정의 구현 지도.‎001.png 문제 정의 구현 지도 <지붕 위 아빠가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기획서 국내 맛집을 통해 1) 문제를 정의하는 방식 2) 정의 구현하는 방향 3) 정의 구현 방법 4) 정의 구현 확인 절차를 차근차근 점검하다 보면 '아, 저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라는 점을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위에 제가 위에 정리해 둔 문제 정의 구현 지도를 참고하셔서 하나하나 채워보시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겁니다.




3층. 글로벌 맛집을 찾아가세요


anthony-garand-WJi58bUrSho-unsplash.jpg


세계인이 사랑하는 데는 세계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가는 것도 지구에 충격을 주는 기획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도 세계에 꽤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23년 칸광고제에서는 우리나라 경찰청이 제일기획과 함께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캠페인을 만들어 3개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칸광고제 수상작은 구하기 어렵네요. 대신 3대 광고제 중 2개인 뉴욕 페스티벌과 클리오 광고제 수상작 링크로 갈음합니다. 두 곳 모두 수상작과 기획배경, 솔루션 등이 담긴 간략한 기획서가 있으니 꼭 참고해 보세요.


[세계 주요 광고제 수상작]

- 뉴욕 페스티벌 수상작: https://www.nyfadvertising.com/Winners/List/0e45120a-c1e1-46fa-ab57-64944c7ffdea?_gl=1*qtv163*_ga*MTM5MjUxMDk4Ny4xNjkzODMzNzI4*_ga_SBQFH7PCDY*MTY5MzgzMzcyNy4xLjEuMTY5MzgzMzkwNi4wLjAuMA..
- 클리오 광고제 수상작: https://clios.com/awards/winners


이들의 기획도 1) 기획서를 따라 써보고 2) 문제 정의는 그대로 두되 해결책을 바꿔 보거나 3) 문제 정의를 새롭게 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획 레시피 구성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기획자들이 기획서 작성법, 기획서 양식을 찾는 이유를 알아보고, 좋은 기획서 작성법과 양식을 찾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맛을 많이 봐야 제대로 된 맛을 압니다. 현지맛집부터 국내 맛집, 글로벌 맛집까지 전체 기획서 맛을 골고루 보세요. 함께 나를 세우는 글쓰기, 아홉 번째 주문을 외울 시간입니다.


기획서 양식, 작성법은 우리 안에 있다



지붕 위, 3층 요약


오늘 나눈 기획서 노하우를 3층으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층. 기획서는 내부에서 팔렸던 기획서를 참고하는 것이 제일이다.

2층. 국내 광고제 수상작과 대행사 홈페이지 기획서의 문제정의와 풀이를 배우자.

3층. 해외 광고제 수상작에서도 기획서를 참고할 수 있다.


이번 주 금요일을 끝으로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글쓰기 기술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지금까지 16년 차 글로자, 지붕 위 아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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