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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osh May 30. 2024

짝사랑을 포기하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중국남자들

자신의 가치 > 이성친구, 그녀의 가치

舔狗(티앤거우_Tiangou)는 자신을 희생하며 좋아하는 여성을 쫓아다니며, 다양한 선물로 구애하는 남성을 의미하는 신조어다. 이런 시장이 매우 커서 舔狗经济(티앤거우 시장)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신의 희생을 통해서라도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舔狗(티앤거우)]


5월 20일, 5월 21일은 그런 舔狗经济(티앤거우 시장)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날이다. 5월 20일(칭런지에, 情人节)은 我爱你 (I LOVE YOU)를 의미하는 발음과 비슷하여 중국의 밸런타인데이기 때문이다. 이날은 쉽게 곳곳에서 20,30대의 달콤한 모습들을 볼 수 있다. 20대 여성에게 이날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남자친구 혹은 남성들에게 고백받은 선물들을 SNS으로 맘껏 뽐낼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5.20 선물 인증샷_콰이셔우 中에서]


그런데 요즘 5월 20일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20,30대 남자들이 변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남자들이 더 이상 구애하기 위해 돈을 쓰지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소비능력의 약화다. 舔狗经济 시장은 화장품, 향수, 꽃 등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여성에게 선물로 주는 제품 중 화장품, 향수, 꽃이 비교적 많기 때문이다. 중국의 꽃 선물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에는 매출이 약 35억 달러였으나, 2024년까지 약 30.98억 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보고서에는 연평균 성장률(CAGR)은 -2.3%로 매년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5월 20일 한 송이 꽃도 안 팔리는 상황에 푸념하는 상인들]


하지만 소비능력 감소는 전 세대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에 특히 20,30 남성들만의 특징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면 다른 이유는 또 무엇이 있을까? 그들의 의식이 변하고 있다. 우선은 '자신을 아끼고 중시하는' 사람으로, 자신 스스로가 우선 멋진 사람이 되려고 한다. 본인의 능력을 올려야 멋진 여성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또한  남성들 사이에서 경제적 실용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연애와 관련된 고비용 소비 대신, 자기만족과 실용적 소비에 더 집중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데이팅 플랫폼을 이용하며 실질적인 구매비용을 줄이기도 한다. 요즘은她经济(여성시장)가 他经济(남성시장)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코로나기간 중국화장품 산업에서 남성 화장품 소비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온라인 플랫폼의 GMV(Growth merchandising volume)를 살펴보면 이 변화가 얼마나 크게 나타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알리바바는 1,000억 위안 (약 19조) 달성하는데 5년, 징둥닷컴은 10년, 더우(得物)는 겨우 4년의 시간밖에 안 걸렸다.

[得物(더우), 중국의 대표 리셀플랫폼]


남성 화장품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20년, 중국 남성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약 156억 위안(약 2조 8,663억원)로 평가되었으며, 2024년까지 시장 규모는 약 210억 위안(약 3조 8585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6.2% 로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 


2024년 남성시장(他经济)은 2021년보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자전거,  기능성 활동복 (러닝, 등산복 등), 남성전용 건강식품 등 남성전용 상품의 광고 및 매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자전거 market: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3.2%로, 건강 및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꾸준히 성장했다. 2024년에는 약 133억 위안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능성 활동복 시장: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의 증가와 함께 기능성 의류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CAGR 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쇼핑과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활동 증가도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남성 건강식품 시장: 남성 건강식품 시장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9.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에는 약 69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은 특히 면역 강화와 체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하철을 타거나, 백화점, 쇼핑몰들을 둘러보다 보면 짧은 머리가 아닌 염색하고, 깔끔한 컷을 한 댄디한 남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24년 메이투안(美团)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 소비자가 45.6%를 차지하고 있는데 남성의 미용 관련 소비가 평균보다 20.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한 남성의 화장대 테이블 안]

이성에게 쓰는 돈을 줄이고, 본인을 위한 소비로의 변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중시하는 남성들의 가치관 변화에 따라 파생하는 시장이 무엇인지 고려하고 변화속에서 성장의 기회는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고 탐색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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