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May 30. 2024

짝사랑을 보내는 20,30 중국남자(Tiangou)들

자신의 가치 > 이성친구, 그녀의 가치

舔狗(티앤거우_Tiangou)는 자신을 희생하며 좋아하는 여성을 쫓아다니며, 다양한 선물로 구애하는 남성을 의미하는 신조어다. 이런 시장이 매우 커서 舔狗经济(티앤거우 시장)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신의 희생을 통해서라도 이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舔狗(티앤거우)]

5월 20일, 5월 21일은 그런 舔狗经济(티앤거우 시장)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날이다. 5월 20일(칭런지에, 情人节)은 我爱你 (I LOVE YOU)를 의미하는 발음과 비슷하여 중국의 밸런타인데이기 때문이다. 이날은 쉽게 곳곳에서 20,30대의 달콤한 모습들을 볼 수 있다. 20대 여성에게 이날은 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남자친구 혹은 남성들에게 고백받은 선물들을 SNS으로 맘껏 뽐낼 수 있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5.20 선물 인증샷_콰이셔우 中에서]


그런데 요즘 5월 20일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20,30대 남자들이 변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남자들이 더 이상 구애하기 위해 돈을 쓰지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소비능력의 약화다. 하지만 소비능력의 저하는 전 세대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에 특히 20,30 남성들만의 특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면 다른 이유는 또 무엇이 있을까? 그들의 의식이 변하고 있다. '자신을 아끼고 중시하는' 사람으로, 자신 스스로가 우선 멋진 사람이 되려고 한다. 본인의 능력을 올려야 멋진 여성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해서 요즘은她经济(여성시장)가 他经济(남성시장)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5월 20일 한 송이 꽃도 안 팔리는 상황에 푸념하는 상인들]


코로나기간 중국화장품 산업에서 남성 화장품 소비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온라인 플랫폼의 GMV(Growth merchandising volume)를 살펴보면 이 변화가 얼마나 크게 나타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알리바바는 1,000억 위안 (약 19조) 달성하는데 5년, 징둥닷컴은 10년, 더우(得物)는 겨우 4년의 시간밖에 안 걸렸다.

[得物(더우), 중국의 대표 리셀플랫폼]

2024년 남성시장(他经济)은 2021년보다 더 명확하게 다양한 곳에서 뚜렷하게 나타나 보이고 있다. 자전거,  기능성 활동복 (러닝, 등산복 등), 남성전용 건강식품 등 남성전용 상품의 광고 및 매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지하철을 타거나, 백화점, 쇼핑몰들을 둘러보다 보면 짧은 머리가 아닌 염색하고, 깔끔한 컷을 한 댄디한 남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메이투안(美团)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 소비자가 45.6%를 차지하고 있는데 남성의 미용 관련 소비가 평균보다 20.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한 남성의 화장대 테이블 안]

이성에게 쓰는 돈을 줄이고, 본인을 위한 소비로의 변화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을 중시하는 가치로 변화하는 이들에게 우리는 어떤 가치를 던질 수 있을 것인가, 중국시장을 고려한다면 이런 변화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다.


작가의 이전글 중국 20,30대 핫플인증 '다카(Daka)' 몰입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