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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osh May 27. 2024

2024 요즘 중국여행 트렌드

베이징 아니고 한적한 시골, 상하이 아니고 특색있는 시장

상하이, 쑤저우 대도시 번화가, 상점들을 거닐다보면 중국 경기가 예전만못하다는 것을 실감한다. 거리에 사리진 매장들을 보면 지속되는 불황을 보여주는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 속으로 들어간 것인지 궁금할때가 있다. 어느 것이든 사람들의 소비 변화를 보면 그 흐름을 볼수 있으리라. 마침 얼마전 코로나 이후 두번 째 5월 1일 노동절 휴가를 맞았다. 이 기간 나타난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코로나 전과는 무엇이 달라진지 볼 수 있지 않을까? 

[중국소비시장은 아직 동면중]


중국 정부 국가통계를 보면, 24년 노동절 기간 국내 여행수는 총 2.95억명으로 총 소비액은 31조를 (약 1,668억위안 / 1위안 188위안 적용시) 사용한 것으로 나온다. 노동절 휴가 기간동안 인당 566위안을 사용한 셈이다. 일평균 인당 소비액은 113.15위안으로 평상시보다는 4배 이상 급증했지만, 2023년보다는 대비 상승세는 아주 미미하다. 일평균 인당 소비액도 코로나가 발생하기전 2019년 (151위안)과 비교해보면 여전히 중국소비는 아직 회복 전 단계에 머무르는 듯 하다.


이런 저소비의 흐름속에서 노동절 연휴기간 동안 나타난 여행 트렌드를 점령한 것은 '3,4,선도시. 현급 도시의 반란' 이다. 예전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충칭 등이 주요 여행의 목적지였다. 올해 여행지 증가속도를 보면 1,2션 도시보다는 3,4선 도시가 더 높다. 3,4선도시보다는 현급 마을이나 시장이 더 높은 증가율을 보인다. 현급 주위 호텔의 성장속도는 23년대비 64%, 관광 입장표도 200% 이상 성장했다. 그이유는 무엇일까? 3,4급, 현급도시 방문이유는 소비 물가가 낮고, 사람들이 비교적 적어서 한산하기 때문다. 관광지에서 사람이 비용대비 체험할 수 있는 소비효용이 증가한다.   

[과거에는항상  Hot했던 1,2선급 도시]
[부상하고 있는 3,4선도시 및 현급도시]


이런 여행 트렌드가 나타나는 것도 20,30대 젊은소비군과 패밀리 중심의 여행 수요가 여전히 자리잡고 있는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노동절 기간에 가족과 함께 가까운 근교를 갔다. 베이징이나 상하이에서 볼 수 없었던 캠핑족들이 매우 많이 보였다. 잔디밭이나 공원을 중심으로 녹음이 있는 곳에는 항상 텐트와 그늘막이 장사진을 이룬다. I media research 조사자료에 따르면 25년에는 캠핑시장이 48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있다. 23년 대비(약 25조) 두배 이상 증가다. 날씨 좋은날 그늘막에서 즐기는 낮잠이나 휴식은 소비없이 즐길 수 있는 최고의 휴식인듯 하다.

 

5,6년 전 중국정부가 진행하는 내순환 전략 (중국 내수 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알리바바, 징동 등 기업들이 하방시장 활성화에 힘을 쓰기 시작했다. 3,4선 도시, 현급 도시 성장에 많은 자원을 쏟은 결과 코로나 기간과 그 이후에 20,30대 소비자가 1,2선 도시에서 3,4선도시로 눈을 돌리고 있다. 휴가기간 동안 3,4선에서의 소비욕구가 이제는 1,2선 도시를 넘어섰다.


[3,4선도시 및 현급도시, 시장의 매력]


다른 주제이긴 하지만 3,4선 도시의 반란과 성장은 여행 시장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항저우에 PROYA라는 중국 로컬 화장품 회사가 있다. 15,16년 기업 브랜드 컨설팅 고객이었고, 오랜기간 파트너로 함께한 만큼 성장하길 바랬다. 얼마전 PROYA가 23년 중국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No.1 브랜드가 되었다고 들었다. 16년 당시에만 해도 항주지역을 근거로 3,4선 도시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지방도시 중심 마케팅 전략과 3,4선 도시의 소비성장과 平替(핑티, 동일한 퀄리티와 더 저렴한 가격을 가진 대체품을 찾는)소비트렌드가 맞물리며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와 기존의 브랜드와의 경쟁을 이겨낸 것이다. 


중국 뿐아니라 아시아 국가에서 가성비 가치는 여행,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뿐 아니라 전방위 산업에서 중요한 가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단기간에 끝나지 않고 다른 가치와 결합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주요 동력이 되고 있다. 중국시장에서 성장과 성과가 필요하다면 지금 나타나고 있는 소비 트렌드의 단면들을 주목하고 잘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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