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Jun 15. 2024

Module 8: Market key driver

現 시장의 핵심요소

moduel 8은 시장의 트렌드와 Key drivers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다.


당신이 속한 시장의 현재 및 향후 트렌드는 무엇인가?

시장의 주요 Key drivers는 무엇인가? (매출과 시장의 성장과 연관 지어 본다)


Market trend

트렌드는 시계열적 분석에 따라 접근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다. 오랫동안 동일한 업종에 몸을 담고 있다면 시장트렌드와 변화, 그리고 시장 성장의 주기가 있다면 몇 년을 기준으로 변화하는지 체감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하는 산업동향 및 트렌드 리포트 분석을 통해서 현재는 어떤 Key Driver가 있는지, 과거에는 어떤 Key Driver가 주도했는지 살펴본다. 또 이런 변화를 기반으로 앞으로는 어떤 Key Driver가 있을지 예측해 본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Static 요소는 앞으로도 중요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유지하면서 Dynamic 요소가 어떻게 변할지를 유추한다. 혹은 진화방향에 대해서 가설을 세워보고 경쟁자의 동향이나 기술 발전형태, 관련 규제의 등을 보면서 변화의 가능성이 어느 정도까지 실현가능한지를 점검해 본다.  

[시계열 분석으로 본 스마트홈시장의 변화과정 및 Key driver]



시계열 분석에 따라 시장의 동향이 어떻게 변하는지 봤다면, 과거에서 현재까지 주 경쟁사가 누구였는지 확인해 본다. 5년 혹은 10년, 이벤트에 따라 구분을 하고 각 시대, 세대별로 어떤 경쟁사들이 있었는지, 그리고 경쟁환경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본다. 핸드폰을 예로 들면, 과거에는 노키아, 모토로라 중심의 경쟁사에서 지금은 애플과 삼성으로 변화했다. 그리고 경쟁사들이 내놓은 차별화 전략이 과거와 지금은 다르게 형성된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경쟁사들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Key Driver를 내세울지 예측해 본다.


Value chain analysis

시장내 밸류체인에서 경쟁사와 자신 회사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핵심 경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은,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거나 개선해야 할 약점을 발견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시장의 밸류체인에서 시장확대의 기회도 엿볼수 있으며 대체제, 잠재적 경쟁자 등도 파악할 수 있다. 향후 어떤 플레이어가 진입할 수 있을지 예측가능한 시나리오도 그려볼 수 있다. 브랜드 수립을 위해 지금 경쟁사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잠재적 경쟁사는 어떤 가치를 이야기하는지를 보면서 차별적인 브랜드 방향성으로 무엇을 가져갈 수 있는지 볼수 있는 맵핑구성이 가능하다.   

[Value chain분석으로 본 Key drivers]



Exploring market growth

산업의 변화 동인을 살펴보는 또 다른 방법은 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를 과거에서 현재, 향후 예측 자료를 총체적으로 보면서 전체 변화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시장규모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 CAGR을 보면서 평균 이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고 있는 시기가 있었는지 살펴본다. 급격하게 증거 하거나 감소한다면 그 원인은 무엇 때문인지 분석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이 감소하고, 이커머스 시장이 증가하면서 전체 산업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지, 코로나 19 이후로 온라인 등 새로운 소비행태가 급격하게 증가했는지 등 시장규모의 변화라는 결괏값을 통해 변화 동인이 무엇인지 거꾸로 유추해 내는 방식으로 Key Driver를 발견해 낸다. 

[시장규모 CAGR 분석을 통해 주요 Key drivers를 파악한다]


IDI (Individual discussion interview) 인터뷰

산업트렌드를 분석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관련 업계의 전문가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관련 업계의 기자, 성공 사례와 실제 경험한 사례를 통해 몸소 체험했던 경험자 등 새로운 시각에서 인사이트를 던져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나는 방법이다. 브랜딩 프로젝트 수행 시 업계 전문가를 주로 많이 만났다. 관련 종사자, 업무경험자들과 인터뷰를 하면 해당산업에서의 실패 경험과 성공 사례, 해당산업이 아닌 다른 산업에서의 경험 등  새로운 방향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기회가 된다면 업계 관련해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기자와 인터뷰를 갖는 것도 좋다. 맡은 부문에 대해 오랫동안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취재원들을 발굴하면서 갖게 된 중요 이슈, 앞으로의 중요한 흐름과 맥을 잘 짚어내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새로운 방향성과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업역의 전문가 인사이트 분석을 통한 산업 트렌드 분석]



당신이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시대 변화와 흐름에 따라 당신 기업 혹은 브랜드가 속한 시장에서 지금 무엇이 Key로 작용하고 있는지 맥을 짚어야 하기 때문이다. 브랜딩 대상이 회사라면, 당신 회사가 향후 어느 쪽으로 변화할지 예측하고 업의 영역을 새롭게 규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업의 방향성을 예측해 보고, 그에 맞는 브랜딩을 하는 게 향후에 더 좋은 결과를 불러올 것이다. 시장에서 변하지 않는 요소와 경쟁적 우위 요소 등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고 어느 곳으로 갈 것인지 파악해 보자. 



이전 15화 Module 7: Industry shif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