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로빈 Sep 21. 2023

신용불량자를 걸러라.

신용불량자 2편

내가 겪은 신용불량자는 총 세 명이었다.

한 번은 주변 동료로 만났고, 두 번은 계약 관계로 만났다.

한 사람은 이미 말했으나, 두 사람에 대해서는 특정될 수 있으니, 자세히 말하지는 않겠다.


내가 만난 두 사람은 모두 간절한 모습을 보였다.

한 사람은 매일매일 글을 쓴다고 했고, 한 사람은 모든 요구사항에 맞춰서 그림을 그려줄 수 있다고 했다.

대신 선금을 달라고 했다.


한 사람은 사기를 당했고, 한 사람은 부모님의 병원비 지불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었다고 했다.

난 두 사람의 말을 믿었기에 둘 다 성실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실제로 한 사람은 성실했다.

만나 본 결과로도 그렇다고 믿었다.


하지만 계약 후 선금을 지급한 나에게 한 사람은 결과물을 보내주지 않고 추가적으로 돈을 계속 요구했으며, 한 사람은 약속한 작업물이 도착하기도 전에 일부 작업물만 보여주며 추가적인 돈을 요구했다.

그리고 한 사람은 결과물을 끝내 보내주지 않고 계속 생활비가 없다며 돈을 요구했고, 한 사람은 적합하지 않은 결과물을 내었다. 오히려 본인의 실력보다 낮은 결과물을 주었고 결국 플랫폼 연재가 불발되었다.


ENFP 특성 때문일까.

나는 사람을 너무 잘 믿는다. 끝까지 믿고 추가로 돈을 보내주었다.

하지만 결국 두 사람과는 계약 이행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정말 화가 났다. 그들에 대한 화가 아니라 나에 대해 화가 났다.

항상 긍정적이고 행복한 미래를 꿈꿔왔던 나에게는 재앙과도 같은 날이었다.

그 사람도 마찬가지였겠지만, 전혀 문제 없는 나에겐 정말 지옥과도 같은 날이었다.


금액적인 손해는 물론이고, 플랫폼과의 계약은 무효가 되었고, 회사의 이미지도 손상을 입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 손해는 사람에 대한 불신이었다.


법적으로 간다면 계약이행을 하지 못한 두 사람에게 돈을 돌려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나에게 부정적 에너지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 시간에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데, 부정적 에너지로 인해 일상생활과 장밋빛 미래에 먹구름이 끼치는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

사실 돌려받을수도 없다는 사실도 안다.

금융기관에 의해 채무를 지고 있는데, 나한테까지 돌아올 돈은 없을 테니까.


그 이후 난 신용불량자와 함께 일을 하지 않는다.

돈과 관련된 일은 더더욱 하지 않는다.


모든 신용불량자가 그렇지 않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신용불량자라면 한 번 즈음 의심을 해보아라.

그리고 웬만하면 같이 일을 하지 말아라.


사람의 인생은 쉽게 망가지지 않는다.

그러니 신용불량자와 함께 하는 일은 최대한 자제하라.

그게 당신의 인생에 있어서 이로운 일일 것이다.


이전 02화 신용불량자를 걸러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