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정애 Sep 07. 2024

천상의 나무

죽은 나무와 산 나무 23

이사 온 지 얼마 안 된 봄날, 동네 구경을 나섰다. 골목을 지나는데 단독주택 담너머 아주머니가 사다리를 타고 정원의 나무 가지를 자르고 계셨다. 물이 올라 새 잎이 막 나오고 있는 가지였다. 연둣빛 잎이 나오는 나뭇가지 너무 예뻐서 '이거 우리 가져가도 돼요? 네 얼마든지 가져가요'  

– 우리가 너무 좋아하자 담 너머로 '이것도 줄까요? ' 하셨다. 


이렇게 버려질 뻔한, 막 새 잎이 꽃처럼 피어나려는 이 환상적인 나뭇가지를 우리 집으로 데려오게 되었다. 나뭇가지가 수평으로 회전하는 무용수의 치마처럼 펼쳐지고, 연둣빛이 감도는 새 잎들은 솜털이 있어 은색으로 반짝이며 가지에 달린 보석처럼 사방으로 흩어졌다. 탄성이 나오는 이 아름다운 봄의 정령 같은 나뭇가지의 신비로움이 집 안을 가득 채웠다.

  

가지가 시들지 않도록 물병에 꽃아도 보고 화분에 심어도 봤지만 어린잎들은 피어나지 못한 채 그대 말라갔다. 나무 가지를 책장 위 가장 높은 데 묶었다. 하늘에 펼쳐진 나무가 되었다. 심심한 고양이들을 나뭇가지에 올라갔다. 한해 한해 해가 갈수록 생명의 은빛은 사라져 가고 가지들은 점점 더 말라 검어져만 가지만 여전히 아름다움을 잃지 않고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다. 


10년이 된 지금, 은빛 솜털은 빠지고 퇴색되고 잔가지들이 많이 부서져 먼지가 쌓여 고목이 되었다.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고양이 들에겐 즐거운 놀이터이고 나에겐 고개 들면 천장 높이 화사한 양산을 펼치고 있는 봄의 정령, 천상의 나무다. 



이전 23화 붉은 치마, 흰 저고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