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ing Viral Growth
아직 #1, #2, #3, #4 보지 못하신 분들은 제가 정리한 글을 참고하고 공부하시면 훨씬 더 이해가 잘 될 거다.
예시) 친구 1명 초대시 5,000원 주는 바이럴 루프 가정
Pay Load
바이럴 루프 한번에 몇 명에게 그 메시지가 도달하나?
Frequency
한 바퀴 안에서 유저가 그 메시지를 얼마나 받게 되냐?
Conversion Rate
그 메시지를 한번 봤을 때 신규 유저로 전환되는 비율이 얼마나 되냐?
페이스북은 수백명의 사람들에게 초대를 했기 때문에 Payload 높다. 프리퀀시는 가입할 때 한 번 하기 때문에 매우 낮다.
페이스북은 네이트온 아이디 가지고오면 페이스북에 넣어줄게 해서 아하모멘트를 발행 했다.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초대하게 해서 만들었다.
일시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은 MAU는 영향을 주지만 CC에는 영향을 주지 못함 (결국 inflow가 줄기 때문)
다크 패턴(사람들 기만 및 충분한 고지X 등)의 푸시들은 지속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꺼버리면 CC와 MAU가 주저앉게 됨.
한동안만 가능한 회원가입 퍼널에서의 Tweak (원래 이렇게 하면 안 되는데, 지금은 이렇게 하자 등)
리텐션이 보장되지 않는 CC를 넘어서는 마케팅
지역화폐 기능을 활용한 성장
ex) 코로나가 끝나면 어차피 지역화폐를 쓰는 사람은 줄 것이고, 그러면 그걸로 인해 올라간 MAU는 어차피 줄 것이기에 할 필요가 없음.
-->> 어차피 지속가능하지 못하므로, 하지 않는게 나음. (시간 낭비, 노력 낭비를 줄일 수 있음)
그 서비스가 타겟하는 유저의 행동 (Usecase)의
Broadness (전국민 중에 몇 %가 그 행위를 하는가?) 얼마나 많은 인구가 자주 이용하느냐?
예) 택시 서비스
Broadness - 전국민의 50%가 쓴다.
=> 내 서비스의 MAU는 2,000만을 넘을 수 없음.
Frequency (얼마나 자주 하는가)
=> 한 달에 4번이상 하는 서비스를 공략! (4번 이하라면 성장이 불가능할 수 있음)
추가로,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온라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의 행위가 얼마나 온라인으로 전환될 수 있느냐도 매우 중요함
경쟁자와 그 기회를 얼마나 나눠 먹을 것이냐도 고려해야 함. (그렇기 때문에 빨리 성장하는게 중요함)
=> 이것까지 고려한 것이 Maximum CC (= 회사의 밸류에이션 최대값)
ex) 검색 (네이버)
Broadness: 전국민
Frequency: 매우 자주
Online penetration: 100% (다 온라인으로 함)
Competition: 독점
=> 시장을 다 먹어야 한다.
+ Frequency가 월 3~4회 이하인 서비스는, Retention Plateau를 만드는것이 거의 불가능함.
즉, CC 측정이 불가능해짐.
=> Frequency가 3회 이하이면 스타트업이 할 서비스가 아닐 가능성이 높음.
CC의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지표가 뭘까?
- Churn, Retention, Activation, Acquistion
(중요한 순서)Churn => Retention => Activation => Acquistion
Cohort Retention Plateau 와 WAU대비 MAU 비율의 차이가 있을까?
WAU를 보는게 아니라 Cohort Retention을 봐야 한다.
WAU와 MAU를 본다고 매주 일으키는 변화가 이게 좋은 쪽으로 가는지 나쁜쪽으로 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Cohort Retention을 봐야한다.
7d Trailing CC -> 지난 7일 간의 Inflow & Churn 값을 모아서 CC를 계산
30d Trailing CC -> 지난 30일 간의 Inflow & Churn 값을 모아서 CC를 계산
=> CC에 긍정적인/부정적인 영향을 줬다면, 7d Trailing에 먼저 반응을 할 것임.
* 30D를 보는 이유는 7D는 seasonal 한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
=> 이 3가지의 곱이 그 제품이 일으키는 임팩트의 총량이다.
Top Funnel (노출되는 총량)
이 서비스가 몇 명에게 노출되냐
Wow Factor
입소문의 영향
Recurring Value (= Retention)
이 제품에 계속 돌아와서 사용할 이유
* Wow Factor와 Retention과 상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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