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Feb 13. 2022

[분석] 크립토 투자 ④

8. 크립토 자산군 분류 


크립토 시장의 시가총액은 3조 달러('22.2.12일 기준 비트코인 BTC 0.8조 달러, 이더리움 ETF 0.4조 달러, 테더 USDT 0.08조 달러)를 육박합니다. 엄청난 규모입니다.  이미 없앨 수 없는 수준의 시장이 되었습니다. IB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이어지고 있고, 크립토 시장만을 전문으로 하는 펀드들도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시장의 발전 속도가 빠른만큼 수많은 자산군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변화에 속도도 매우 빨라 이를 따라가기도 벅찹니다. 그래도 우리는 현재를 정리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크립토 자산 현황을 잘 보여주는 시각화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첨부한 크립토 히트맵입니다. 사각형의 크기는 각 코인의 시가총액을 표현해주고 있고, 각 코인의 역할/목표별로 카테고리를 나눠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 분류에 따라 코인들을 나눠보면 ① Currency ② Blockchain Infrastructure ③ Satblecoin ④ Financial Services  ⑤ Defi ⑥ Exchage Token ⑦ 기타(Meme, Gaming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https://cryptorank.io/heatmaps

① Currency 


화폐의 기능을 하는 코인들입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BTC)이 있습니다. Currency 카테고리에서 두 번째로 큰 랩트비트코인(WBTC)은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환경에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간 연결고리 성격의 코인입니다. 즉 Currency = 비트코인(BTC)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② Blockchain Infrastructure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생태계를 확장시키기 위한 코인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더리움(ETH), 솔라나(SOL), 루나(LUNA)가 있습니다. 이들 코인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결재, 계약, SNS, 이메일, 전자투표 등의 Dapp을 운영하게 해주는 기반이 되는 코인들입니다. 이더리움(ETH)이 가장 큰 비중을 사용하며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솔라나, 루나 등은 이더리움의 장점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코인들입니다. 현재도 이들 코인간의 경쟁은 지속 중입니다. 


③ Satblecoin


코인들의 변동성을 제거하기 위해 기축통화와 1=1로 매칭 한 코인들입니다. 대표적으로 테더(USDT), USDC 등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은 누리되 변도성을 없애겠다는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는 코인들입니다. 실물 세상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받는 코인입니다. 


④ Financial Services  ⑤ Defi ⑥ Exchage Token ⑦ 기타(Meme, Gaming 등)


기존 금융 서비스들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의 코인들입니다.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리플(XRP),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주로 사용되는 BNB, Defi 기반의 체인링크 LINK가 있습니다. 그 외 재미를 위해 만들어진 Meme성격의 코인들(DOGE), 게임을 위한 코인들이 있습니다. 



이들 분류가 100% 해당 코인들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적당한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코인이 한 가지 역할을 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역할도 계속해서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한 코인의 역할과 그 프로젝트의 목적을 세세하게 이해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9. 비트코인


크립토 시장의 1등 자산입니다. 시총 기준, 역사성, 보안성에 대한 가장 탄탄한 신뢰가 있는 코인입니다. 2008년 10월에 처음 만들어진 코인으로 크립토 시장의 역사와 동일한 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발행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총발행량은 2100만 비트코인으로 알고리즘화 되어 있어 그 이상은 채굴될 수 없습니다. 2022년 01월 23일 기준 약 18,937,775개의 비트코인이 채굴되었고, 2,062,225개의 비트코인이 남아 총 90%가 채굴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2140년에 채굴이 중단되게 됩니다. 남은 채굴 기간은 118년이 남았습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은 가상화폐를 넘어 디지털 금이라 불릴 정도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유동성은 안정된 가치를 제공하고 나아가 인플레이션 헷지 수단으로 부각받고 있습니다. 


② 작업 증명으로 보안성과 신뢰성이 가장 높습니다.


작업 증명 방식으로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많은 참여자와 거대한 시총 규모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공격을 2008년부터 꾸준히 버텨온 코인이며 사실상 비트코인 생태계를 무너뜨리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③ 크립토 시장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크립토 시장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크립토 시장의 성장하는 것과 동반한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관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보유한 크립토 자산은 역시 비트코인입니다. 


④ 가장 탈중앙화 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크립토 자산의 취지에 맞는 탈중앙화 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이후에 만들어진 크립토 자산의 경우 탈중앙화 시스템을 갖추었지만, 생태계를 운영하는 기관이나 파운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부에는 탈중앙화 되었지만 또 다른 중앙화가 가능한 체계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상의 인물이 만든 코인으로 뚜렷한 운영의 주체가 없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탈중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⑤ 다만 결제수단을 넘은 플랫폼으로써의 활용성은 낮습니다.


스마크 컨트렉트가 어렵고, 체결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커서 DApp플랫폼으로 성장하기는 힘듭니다.  오로지 결제수단으로써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만 변동성이 여전히 크고 사용도 불편해 결제수단으로써 사용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⑥ 채굴이 마무리된 이후 수수료만으로 신규 블록체인을 형성할 수 있는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지 불확실합니다. 


아직은 100년 가까운 시간이 이론적으로 남았지만 언젠가는 채굴이 종료되는 코인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비트코인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하드 포크의 가능성도 있지만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존대로 합의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가치 보존을 지지하는 참여자들의 반발도 작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10. 이더리움


크립토 자산 시장의 2등인 이더리움입니다.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2015년 7월에 비탈릭 부테린이 개발한 코인입니다. 


① 시장 선점효과가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이 가지지 못한 플랫폼 생태계를 점령한 코인입니다. 스마트 계약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NFT, 다수의 DApp들이 실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현재의 스마트폰 OS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지위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② 비트코인과 더불어 가장 많은 검증이 진행됐습니다. 


비트코인보다는 안정성이 덜하지만 여타 알트코인에 비해서는 압도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검증자들이 이미 활동하고 있어 신뢰받는 블록체인입니다. 


③ 표준화된 규약을 갖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한 요구사항이 갖춰져 있습니다. ERC20, ETC721, 그리고 ERC1155 등의 규약이 있습니다. 자율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틀이 갖춰져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④ 다만 이용자 증가에 따라 속도가 느려지고 가스(운영수수료)가 비싸졌습니다.


가격도 오르고 속도도 느려지며 이더리움을 대체하려는 프로젝트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NFT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솔라나, 에이다, 폴카닷, 루나 등이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비해 유연한 만큼 경쟁에 따라 향후 결과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이더리움 2.0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처리량을 늘려 속도를 개선하고 비싼 가스비를 해결하는 업그레이드 버전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주요한 변화는 작업 증명 방식에서 지분 증명 방식으로의 전환, 샤드 체인을 기반으로 한 처리량 증대, 범용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코드로 전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2.0으로의 전환은 0~3단계까지 총 네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0단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부테린은 2022년 중 2단계를 완료해 이더리움 2.0을 출시 후 사후 관리 및 운영 단계인 3단계를 지속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11. 현재 투자전략


여전히 공부해야 할 점이 많지만 지금까지 기록한 크립토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크립토 자산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변동성과 가격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가 어려워 소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가 기준으로 삼은 소액은 전체 주식투자금액의 5%(총 투자금액은 400만 원)입니다. 


간략한 기준은 비트코인 50%, 이더리움 50%의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선 리밸런싱은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시장의 1~2등 자산을 꾸준히 사모아 가는 전략입니다. 현재는 국내 거래소(업비트)를 통해 매수하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전량 스테이 킹(2.0 프로젝트의 활용되며 소액의 이자를 받을 수 있음)하여 보관 중입니다. 


변동성이 큰 만큼 한 번에 매수하지는 않았고 분할 매수로 수량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주식 매수의 과매도 구간을 활용한 매매 아이디어를 차용해 RSI 30 부근에서 매수하고 있고 앞으로도 쭉 진행할 예정입니다(현재는 230만 원가량 매수했습니다). 소액이고 크립토 시장에 대한 투자인 만큼 별도 매도 계획은 없으며, 어느 정도 수량이 모이면 개인 지갑으로 이전해 보관할 생각입니다. 


큰 변동성이나 비중을 변경할 경우 주식투자 기록처럼 간단히 기록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02.13 기준



크립토투자 ①

1. 블록체인 

2. 비트코인 채굴 방법


크립토투자 ②

3. 스마트 컨트랙트 (+NFT) 

4. DeFi

5. POW와 POS, 그리고 스테이킹


크립토투자 ③

6. WEB 3.0 

7. DAO


크립토투자 ④

8. 크립토 자산군 분류 

9. 비트코인

10. 이더리움

11. 현재 투자전략


https://brunch.co.kr/@juhnhyeonmun/128

https://brunch.co.kr/@juhnhyeonmun/131

https://brunch.co.kr/@juhnhyeonmun/136

https://brunch.co.kr/@juhnhyeonmun/138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 크립토 투자 ③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