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오자들이 세상을 뛰어넘는 법 _<미스 리틀 선샤인>

by 정아름

조나단 베이턴, 발레리 페리스, 영화 <미스 리틀 선샤인> (Little Miss Sunshine, 2006)


모든 사람은 성공을 꿈꾼다.

멋진 직장, 멋진 집, 멋진 배우자, 멋진 자식.


그런데, 이것은 진짜 내가 꿈꾸는 성공이 맞는가? 아니면 누군가에게 그렇게 보이고 싶어 하는 것은 아닌가? 만약 내가 꿈꾸는 꿈과 성공이 진정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니라면 이 얼마나 웃긴 혹은 미친 코미디인가?

여기 멋지게 실패한 Loser 가족이 있다. 그들은 모두 성공을 꿈꾸었지만 우스꽝스러운 패배자들이 되었다. 하지만 그들은 패배자가 되어 보았기에 이 세상을 뛰어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등장인물 1 아빠


그는 항상 성공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9가지 법칙!' 그는 끊임없이 말한다.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나아가라. 결코 멈추지 마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인 법칙과 그것을 이루어 가는 단계를 가지고 있단다. 그런데 고개를 끄덕이며 이런 이야기를 한참을 듣다 보면 한 가지 의문이 든다.


'그런데 성공한다는 게 뭐지?'


등장인물 2 할아버지


할아버지는 열다섯 살 손자에게 충고를 한다.


충고하나 할까? 싫대도 해야겠다. 내가 젊었을 때 했던 실수를 되풀이 해선 안돼. 경험자로서 하는 말이야 듣고 있니? 열나게 여자들이랑 자라. 많은 여자들이랑.


그는 젊어서 즐기지 못한 시간들이 아깝다. 왜 즐기지 못했는가? "성공하기 위해서!"

그는 남은 여생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즐긴다. 성공의 환상을 따라다니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허비해 버릴 순 없는 것이다. 그는 약물(마약) 과다 복용으로 죽는다. 그의 아들은 말한다.


"바보 같긴."


맞다. 그의 행동은 바보 같다. 하지만 그는 최소한 진짜 바보는 아니다. 진짜 바보는 죽을 때까지 성공이 환상이라는 것을 (그것을 이루건 못 이루건) 모르기 때문에.


등장인물 3 삼촌


삼촌은 최고의 학자이다. 그는 실재 프루스트 연구의 일인자이지만 Loser가 된다.

왜? 그는 공식적인(officially) 일인자가 아니므로. 이 세상이 일인자로 인정하는 것은 실력이 아니라 얼마나 잘 알려졌는가 (인정받았는가) 이므로. 최고의 학자인 삼촌도 할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꼬마 아가씨(올리브)의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


올리브: 프랭크 삼촌? 천국이 있을까요?

프랭크: 확실히 말히 긴 어렵단다. 아무도 모르니까.

올리브: 하지만 삼촌 생각은 어때요?

프랭크: 글쎄.......

올리브: 나는 있다고 생각해요.

프랭크: 나도 갈 수 있을까?

올리브: 예.

프랭크: 맹세할 수 있어?

올리브: 예. (프랭크 미소지음, 이어서 카메라는 푸른 하늘과 수많은 회색 차 사이로 질주하는 노랑 버스를 보여줌)


삼촌 프랭크는 최고의 학자이다. 하지만 죽어서 우리는 어디로 가는지는 모른다. 그는 오히려 꼬마 올리브가 자신도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미소를 짓는다.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우리는 왜 삶의 근원에 대한 질문에 명확히 답하지 못하는 걸까? 이유는 둘 중 하나. 진짜 모르던가, 아니면 너무 많은 지식이 오히려 자신의 눈을 가렸던가. 등장인물은 여기까지만 하겠다.


루저가 세상을 뛰어넘는 법 1_ 미친 세상을 보라


가족은 미인대회에 4분 늦게 도착한다. 하지만 총괄 매니저는 아빠가 무릎을 꿇고 부탁하는데도 그들을 받아주지 않는다. 옆에 있던 남자 직원이 부탁을 들어주며 말한다.


내년에는 여기서 일 안 할 겁니다.
다들 미쳤어요.


드웨인의 말처럼 "인생 자체는 저 망할 미인대회 같다".

소녀들은 하나같이 가짜 미소를 띠고 자신의 재주를 한껏 뽐낸다. 이유는 오직 1등이 되기 위해. 오직 다른 사람들에게 멋지게 보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이 세상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성공한다는 것은 무엇이고 실패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으면 성공이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인가? 자신이 진짜 바라는 것은 사라지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이런 미친 세상.


루저가 세상을 뛰어넘는 법 2_ 일단 패배자가 돼라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우리는 미친 세상을 볼 수 있는가? 방법은 일단 Loser 가 되는 것. 미인 대회장을 떠나 삼촌 프랑크는 조카 드웨인은 바닷가를 바라보며 대화한다.


드웨인: 가끔 18살이 될 때까지 잠만 잤으면 할 때가 있어요. 고등학교고 뭐고 그런 거 다 지날 때까지요.

프랑크: 프루스트를 아니?

드웨인: 삼촌이 가르치는 사람이잖아요.

프랑크: 프랑스 작가란다. 완벽한 패배자지. 진짜 직업을 가져본 적이 없고, 짝사랑만 하고 동성애자였어. 아무도 읽지 않는 책을 20년에 걸쳐 썼지. 하지만 셰익스피어 이후 최고의 작가일 거야. 그가 말년에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힘겨웠던 시절이 삶에서 가장 좋았던 시기라고 했단다. 그게 자신을 만들었으니까. 행복했던 시절에는 아무것도 배운 게 없었대. 그러니까 18살 때까지 잠만 잔다면, 얼마나 소중한 경험들을 놓치게 될지 상상해봐. 고등학교? 삶에서 가장 고민이 많은 때란다. 그보다 고통스러운 때는 없을 거야.


루저가 세상을 뛰어넘는 법 3_ 진짜 패배자가 되진 마라


미인대회 전날 밤 올리브는 할아버지에게 울면서 말한다.


올리브: 전 패배자가 되기 싫어요.

할아버지: 그럴 리가 없잖아. 왜 그런 생각을 해?

올리브: 아빤 패배자를 싫어하시니까요.

할아버지: 잠깐, 패배자란 어떤 사람인지 아니? 진짜 패배자는 진짜 무서워서 시도도 안 하는 사람이란다. 넌 노력하잖아, 안 그래?

올리브: 예.

할아버지: 그럼 넌 패배자가 아니야. 내일 신날 거야, 알았지?


패배자가 되되, 진짜 패배자가 되진 마라. 진짜 패배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실패할까 봐 시도도 못하는 자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아무런 즐거움 없이 어찌어찌해보려는 자다. '모두들 그렇게 살아가는 거야'라고 스스로의 비겁함을 합리화시키는 자다. 당신이 세상에서 아무리 인정받는다 해도, 만약 당신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두려움에 시작도 못하고 있다면 당신은 진짜 패배자다.


이 영화는 반복해서 말한다. 패배자가 돼라. 하지만 절대 진짜 패배자가 되지는 마라.


루저가 세상을 뛰어넘는 법 4_ 안아라! 사랑하라!


할아버지의 죽음을 앞두고 엄마는 울면서 말한다.


엄마: 만약 하늘에 가신다고 해도 순순히 받아들여야 해. 무슨 일이 있든 우리는 가족이니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서로 사랑하는 거야. 엄마는 너희들을 너무나 사랑해.

울고 있는 엄마를 보며 드웨인은 올리브에게 쪽지 글을 써 보여준다.


Go. Hug mom (엄마 좀 안아 드려)


미인대회의 마지막 심사에서 올리브는 할아버지가 가르쳐준 화끈한 춤을 춘다. 이미 올리브는 많은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된다. 완벽한 실패자. 그런데, '성공하는 사람들의 9단계'를 끊임없이 말하던 아빠가 무대에 나가 춤을 춘다. 삼촌도, 오빠도, 엄마도. 그들은 모두 다 같이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된다. 이 가족은 모두 분명 세상의 조롱거리다. 세상의 실패자이다. 하지만 그들은 진짜 실패자는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과야 어찌 되었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시도했으며 또한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진정한 삶을 사는 자는 미친 세상의 실패와 승리를 뛰어넘는 법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가장 중요한 것을 붙들고 있다. 바로 사랑.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성공을 위해 가족에게 보낼 시간을 허비하고, 자신의 삶을 위해 보내야 할 시간을 허비하고, 인생의 굴레에서 사랑이라는 단어가 사라져 갈 때 그들은 사랑을 붙잡았다.


그들은 신나게 춤을 춘다. 그들은 신나게 자신의 인생을 산다. 그들은 신나게 사랑을 한다.


그리고 이 영화는 말한다.

성공하기 위해 사랑을 놓치는 자는 얼마나 어리석은 혹은 미친 자인가!


- 시

keyword
이전 03화사실과 진실의 차이_<씨민과 나데르의 별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