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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기획자 추천도서 원픽

by 김정식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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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책을 읽지만, 이상하게 업무와 관련된 책에는 게을렀던 것 같다. 취미활동에 일이 묻는 것(?)이 본능적으로 싫었나 보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면서 이 책을 읽고 내 직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여러 모로 고맙고 유익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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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이야기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서비스를 세상에 내놓고 성공하는 사례도 있겠지만, 회사에서의 기획일은 대부분 내부 이용자나 고객의 필요로 시작된다. 그다지 멋지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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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기획 방법론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내게는 '자세와 태도' 부분들이 더 마음에 와닿았다. 기획자는 현업과 프로덕트 인력 사이를 잇는 사람이다. 양측의 의견을 쉽게 설명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기획자는 일이 되게 만들어야 존재감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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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서비스 기획에 대해 써왔던 글에도 비슷한 내용들이 있다. '전략'이라고 하면 거창해 보이지만, 넓은 시야(회사 전체 또는 고객 중심)로 서비스를 바라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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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UI는 눈에 보이고, 우리에게 익숙하기 때문에 훈수 두기가 쉽다. 개발자 출신이 아닌 서비스 기획자 지망생 입장에서 뒷단을 어떻게 알겠는가? 하지만 UI는 결과물이다. 그 화면이 나오기 전까지의 일들이 진짜 기획이다. 신입이라면 인턴십 등으로 경험하는 것이 가장 좋고, 여의치 않다면 저자가 제안하는 '역기획'을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역기획 연습은 타사 벤치마킹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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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은 완벽할 수 없다. 그래서 반드시 리뷰가 필요하다. 자신의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 부끄러운 마음은 당연하다. 하지만 일을 배우고, 잘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필요가 있다. 한 번, 두 번... 지나다 보면 어느새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마찬가지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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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공부 의존증'에 대해서 여러 차례 글을 썼다.(아래에 링크) 기획일을 시작하면 모르는 용어들이 많아서 대화가 어려울 때가 많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은 공부가 아니라 '질문과 맥락'이다.


https://brunch.co.kr/@jungsikkimm/35

https://brunch.co.kr/@jungsikkimm/17

https://brunch.co.kr/@jungsikkimm/16




서비스 기획자로 일해온지 어느덧 10년이 훌쩍 지났다. 그런데도 이 책은 내게 많은 인사이트를 준다. 새 업무를 맡거나, 초심이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는 좋은 입문서이다. 중간중간에 있는 '기획자 다이어리'는 숨은 꿀잼 코너다. 기획자 지망생뿐 아니라, 경력이 많은 시니어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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