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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국, 게임은 더 많이 찾고
다이어트 검색은 줄고

카카오 코로나 백서 6편

카카오 코로나 백서는 카카오 서비스 데이터를 통해 일상을 지키고자 한 우리 삶의 모습을 조명하고,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의 뉴 노멀(New Normal)의 양상을 담았습니다.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카카오톡, 뉴스, 검색, 미디어∙콘텐츠, 모빌리티, 헬스케어, 커머스, 핀테크, 인공지능, 소셜임팩트를 비롯한 카카오와 공동체 전반의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카카오 코로나 백서를 통해 바라본 우리의 새로운 일상이 미래 전략과 정책을 고민하는 데 실효적 참고자료가 되기를 고대합니다.


9월 18일, 카카오 코로나 백서의 첫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습니다.

1회에서는 여러 데이터를 통해 확인된 코로나19 이후 우리 일상의 전반적인 모습을 다뤘습니다(1편 보기).

2회에서는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 데이터로 대상을 세분화해,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2편 보기 ).

3회에서는 커머스와 헬스케어 서비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집안에서 보내는 생활의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3편 보기).

4회에서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데이터로 사람들의 이동 패턴의 변화를 살펴봤습니다(4편 보기).

5회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일상 및 여행의 이동 양상을 데이터로 보았습니다 (5편 보기).


코로나19는 특정 사람이나 집단이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의 일상을 바꿨습니다. 카카오 데이터로 확인된 새로운 일상의 양상과 형태를 가능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확인했으면 하는 바람에, 이 글의 내용을 오디오 클립 형태로 담았습니다. 텍스트로 쓰인 내용을 음성으로 변환하는 작업에는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의 TTS(Text to Speech)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TTS는 글자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카카오 코로나 백서의 내용을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 해당 시점의 사회적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검색량이나 검색 패턴을 근거로 사회 현상을 예측하는 시도가 종종 이뤄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검색어 트렌드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샵#검색), 다음(모바일 & PC)등의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6회에서는 샵검색과 모바일, PC, 이렇게 세 가지 검색 데이터로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적 관심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국면의 특징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작년(2019년)과 올해(2020년)의 같은 기간(3월)의 검색량과 검색 패턴을 비교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14개 카테고리(Category)에서 확인된 검색 사용자 수 및 사용량의 변화로 코로나 전후의 관심사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참고] 14개 카테고리 (가나다 순)
- 건강, 게임, 공연/예술, 교육, 뉴스/잡지, 도서, 방송, 생활정보/취미, 쇼핑, 스포츠/레저, 여행, 음악,
자동차, 재테크



#1. 건강: '약국' 검색은 늘고, '다이어트' 검색은 감소

전년 대비, 건강정보와 병원 관련 검색 사용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건강정보 관련 검색 사용자 수는 샵검색 139%, 모바일검색 156%, PC검색에서 35% 증가하였으며 병원 관련 검색 사용자 수는 샵검색 249%, 모바일검색 152%, PC검색 25%가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약국 검색 사용자 수는 모바일 기준 1354% 증가하였습니다. 모바일/PC를 통해 다이어트 정보를 검색한 사용자 수는 모바일검색 -68%, PC검색 -88%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량에서도 유사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5부_01_한.png [그림 1-1] 건강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02_한.png [그림 1-2] 건강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2. 게임: 게임 사이트 관련 검색 증가

게임 관련 '정보'를 검색한 사용자 수는 감소한 반면, 게임 '사이트'를 검색한 사용자 수는 샵검색 335%, 모바일검색 229%, PC검색 160%로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샵검색에서의 게임 사이트 검색량 증가가 코로나 국면에서 두드러졌습니다.


5부_03_한.png [그림 2-1] 게임 관련 검색 사용자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04_한.png [그림 2-2] 게임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3. 공연/예술: 뮤지컬/콘서트 검색은 늘고, 연극 검색은 감소

연극 관련 정보 검색 사용자 수가 감소한 반면 뮤지컬(샵검색 393%, 모바일검색 402%, PC검색 284%)과 콘서트(샵검색 -31%, 모바일검색 589%, PC검색 586%) 관련 검색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뮤지컬과 콘서트 검색 사용자 수의 증가는 코로나로 인해 뮤지컬과 콘서트가 연이어 취소되면서 유관된 정보를 찾으려는 수요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5부_05_한.png [그림 3-1] 공연/예술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06_한.png [그림 3-2] 공연/예술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4. 교육: 교육 정보와 사교육 검색 증가

개학일/방학일과 같은 일반 교육정보(샵검색 526%, 모바일검색 74%, PC검색 23%) 및 학원/온라인 학습 등의 사교육(샵검색 147%, 모바일검색 71%, PC검색 104%) 관련 검색 사용자 수는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대학순위/학교등급 등의 교육랭킹(모바일검색 -28%, PC검색 -41%) 관련 검색 사용자 수는 감소하였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검색량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5부_07_한.png [그림 4-1] 교육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08_한.png [그림 4-2] 교육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 뉴스/잡지: 뉴스 관련 검색 사용자 수, 검색량 모두 증가

2020년 3월의 뉴스/잡지 관련 검색 사용자 수는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뉴스 큐레이션 등의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에 대한 모바일검색을 진행한 사용자 수도 329% 상승했습니다. 모바일검색 부분에서 신문사/잡지사(308%)와 커뮤니티(345%)의 검색량도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5부_09_한.png [그림 5-1] 뉴스/잡지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10_한.png [그림 5-2] 뉴스/잡지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6. 도서: 책, 서점, 커뮤니티 검색 증가

도서 부분 검색에서는 도서(샵검색 71%, 모바일검색 122%, PC검색 105%)와 서점(모바일검색 176%, PC검색 82%), 커뮤니티/사이트(샵검색 222%, 모바일검색 274%, PC검색 159%)의 검색 사용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여기서 커뮤니티/사이트는 다음 웹툰 등의 플랫폼 검색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반면 만화/웹소설(로맨스소설/팬픽 등 장르)의 검색 사용자 수는 감소하여 대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량도 비슷한 추이를 보였습니다. 만화/웹소설 카테고리의 PC 검색량은 코로나 기간 중 전년도보다 50% 감소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시행으로 인해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독서 바람이 일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을 통해 도서를 검색, 구매 수요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5부_11_한.png [그림 6-1] 도서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12_한.png [그림 6-2] 도서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7. 방송: 프로그램 및 채널, 커뮤니티 정보검색 증가

방송 관련 검색 사용자 수를 살펴보면 아프리카TV/유튜브 등의 커뮤니티/사이트(샵검색 314%, 모바일검색 287%, PC검색 161%)와 프로그램/채널 카테고리(모바일검색 468%, PC검색 241%)의 검색 사용자 수의 증가가 도드라지게 나타납니다. 샵검색을 통한 프로그램/채널 검색 사용자 수는 오히려 감소(샵검색 -84%)하였으며 방송정보 검색 사용자 수(모바일검색 -76%, PC검색 -72%)도 감소하였습니다. 방송정보 검색의 감소는 실시간 시청의 감소와 VOD 시청이 증가하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되며, 아프리카TV/유튜브 등 커뮤니티/사이트의 검색이 증가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5부_15_한.png [그림 7-1] 방송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16_한.png [그림 7-2] 방송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8. 생활정보/취미: 샵검색 통한 운세와 꿈해몽 검색 사용자 수 2,098% 증가

다양한 생활정보 검색을 포함한 생활정보/취미 관련 검색 결과를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샵검색에서 운세/꿈해몽 카테고리를 검색한 사용자 수가 2,098% 상승하였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샵검색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여 작년 동기와 비교해 생활정보(573%), 운세/해몽(419%), 인테리어(694%), 취미(753%), 맘카페 등의 커뮤니티(433%)가 모두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5부_13_한.png [그림 8-1] 생활정보/취미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

5부_14_한.png [그림 8-2] 생활정보/취미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9. 쇼핑: 쇼핑 관련 검색 증가, 상품권 검색 감소

쇼핑 관련 검색에서는 선물(샵검색 328%, 모바일검색 212%, PC검색 45%), 스포츠/레저(샵검색 174%, 모바일검색 251%, PC검색 119%), 식품(샵검색 266%, 모바일검색 339%, PC검색 2%) 카테고리의 사용자 수 상승폭이 가장 컸으며 PC검색의 경우 가전제품의 검색 사용자 수가 눈에 띄게 상승(378%)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데다 여행에 시간과 비용을 쓰던 소비자들이 코로나 기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전을 교체하는 수요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상품권 검색 사용자 수는 전년대비 검색 사용자 수가 감소(샵검색 -67%, 모바일검색 10%, PC검색 -26%)하였습니다. 특히 샵검색에서 산업/공구 용품의 검색이 크게 증가(사용자수 239%, 검색량 424%)했습니다. 이는 DIY 용품의 유행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참고: 집콕 라이프의 생활상)

5부_17_한.png [그림 9-1] 쇼핑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18_한.png [그림 9-2] 쇼핑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0. 스포츠/레저: 복권과 경마 검색 증가, 스포츠경기 검색 감소

스포츠/레저 부분에서는 복권(샵검색 339%, 모바일검색 221%, PC검색 114%)과 경마/경륜(모바일검색 71%, PC검색 32%) 카테고리의 검색 사용자 수가 증가한 반면, 스포츠경기(샵검색 -79%, 모바일검색 -72%, PC검색 -94%)의 검색 사용자 수는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복권 검색은 샵검색 기준 339%, 모바일검색 기준 221% 이상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경마/경륜/복권 등의 오락성 검색량은 증가한 반면 스포츠경기의 검색량은 감소하였습니다.

5부_19_한.png [그림 10-1] 스포츠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20_한.png [그림 10-2] 스포츠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1-1. 여행(국내): 수도권 지역 검색 감소, 지방 여행 수요 증가

서울과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 검색 사용자 수의 감소가 눈에 띄었습니다. 수도권 외 지역 검색을 검색한 사용자의 수는 183%(충청도)~727%(전라도)까지 증가했습니다(샵검색 기준). 특히, 샵검색을 통한 전라도 지역 여행 검색이 증가하여 사용자수는 727%, 검색량은 814% 증가하였습니다. 유동인구가 적고, 자연 친화적인 수도권 외곽으로의 여행 수요가 증가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5부_21_한.png [그림 11-1] 국내 여행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22_한.png [그림 11-2] 국내 여행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1-2. 여행(해외): 중국 관련 검색 증가

해외 지역 관련 검색 사용자 수를 비교해보면 코로나의 영향으로 중국 검색 사용자 수가 폭증(샵검색 866%, 모바일검색 1,791%, PC검색 603%)하였으며 반면 일본지역 검색 사용자 수가 소폭 감소(샵검색 -22%, 모바일검색 -17%, PC검색 -70%)하였습니다.

5부_23_한.png [그림 11-3] 해외 여행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24_한.png [그림 11-4] 해외 여행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2. 음악: 음악방송/뮤직비디오 검색 증가

음악 관련 검색 사용자 수를 비교해보면 기존의 음악 장르(샵검색 229%, 모바일검색 385%, PC검색 96%)와 정보(샵검색 66%, 모바일검색 97%, PC검색 51%)보다 뮤직비디오(모바일검색 1,594%, PC검색 222%), 음악방송(샵검색 623%, 모바일검색 2,301%, PC검색 1,512%) 등의 동영상 중심 검색 사용자 수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뮤직비디오 검색량이 1,933% 증가하였으며, PC 검색 부분에서 다른 카테고리의 검색량 변화는 미미한 반면 음악 방송 부분의 검색량이 1,531% 증가한 것이 눈에 띕니다.

5부_25_한.png [그림 12-1] 음악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26_한.png [그림 12-2] 음악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3. 자동차: 구매, 용품 검색은 늘고 렌터카 검색은 줄고

자동차 관련 검색 사용자 수를 비교해보면 국산차(샵검색 337%, 모바일검색 298%, PC검색 240%), 수입차(샵검색 390%, 모바일검색 249%, PC검색 133%), 중고차(모바일검색 290%, PC검색 157%) 등 차량 구매 관련 검색 사용자 수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였으며 샵검색을 통한 자동차용품 검색 사용자 수(331%)도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렌터카 검색 사용자 수는 모바일검색 -43%, PC검색 -15%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인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중 교통에서 대인 접촉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개인 안전 확보를 위해 차량 소유에 대한 니즈가 강해 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5부_27_한.png [그림 13-1] 자동차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28_한.png [그림 13-2] 자동차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4-1. 재테크(금융상품): 카드상품 검색 늘고, 모바일 통한 대출상품 검색 줄고

금융 상품 관련 검색을 살펴보면 우선 샵검색을 통한 대출상품 검색은 사용자 수(132%)와 검색량(425%) 모두 증가한 반면 모바일검색(사용자수 -39%, 검색량 -7%)과 PC검색(사용자수 -6%, 검색량 13%)은 소폭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부_31_한.png [그림 14-1] 금융상품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32_한.png [그림 14-2] 금융상품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4-2. 재테크(부동산): 부동산에 쏠린 관심, 거래정보 검색으로 나타나

부동산 관련 부분에서는 전반적으로 부동산 거래 관련 검색이 사용자 수(샵검색 253%, 모바일검색 375%, PC검색 236%)와 검색량(샵검색 425%, 모바일검색 330%, PC검색 185%)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부동산 거래 카테고리 만큼은 아니나, 부동산정보(샵검색 65%, 모바일검색 166%, PC검색 85%)와 인터넷 등기소와 같은 커뮤니티/사이트(모바일검색 36%, PC검색 108%) 카테고리의 사용자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5부_33_한.png [그림 14-3] 부동산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34_한.png [그림 14-4] 부동산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14-3. 재테크(거래정보): 기업/주식시세/환율 검색 증가

기업(샵검색 330%, 모바일검색 132%, PC검색 89%)과 주식시세(모바일검색 172%, PC검색 127%), 환율(샵검색 110%, 모바일검색 238%, PC검색 108%) 관련 정보검색 사용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반면 유가(모바일검색 29%, PC검색 51%)와 금리(모바일검색 -4%, PC검색 32%) 정보 검색 사용자 수의 변동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습니다. 검색 사용자 수와 검색량으로만 보면, 기업/주식/환율에 비해 금리와 유가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보입니다.


5부_35_한.png [그림 14-5] 거래정보 관련 검색 사용자 수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5부_36_한.png [그림 14-6] 거래정보 관련 검색량 증감 추이 (2019.3 vs. 2020.3)



백서 분석 대상과 방법

- 카카오 코로나 백서에는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뉴스, 검색, 미디어∙콘텐츠, 모빌리티, 커머스, 핀테크, 인공지능, 소셜임팩트까지 카카오와 공동체 전반의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데이터 분석 결과가 담깁니다.

- 분석 방법 및 그래프 보는 법: 코로나 기간의 전후 비교를 위한 추이는 증감률을 알아보고자 퍼센티지(%)로 변환되었습니다. 분석의 기준 시점은 2020년 1월(첫주 차 또는 1월 월간 데이터)을 기점으로, 올 6월까지의 데이터가 분석 대상이 됐습니다.

- 예시: 아래 그래프의 4월 4주 사용자 수 50% 증가는 2020년 1월 첫 주 대비한 변화 정도를 의미합니다. Y축 값이 0보다 큰 값은 연초 대비 관련 빈도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음의 값은 연초에 비해 관련 빈도가 감소했음을 뜻합니다.

그림1.png

콘텐츠 발행 주기: 카카오 코로나 백서는 9월 18일 발행을 시작으로, 11월 27일까지 총 10회가 발행됐습니다.

1회부터 10회를 한 데 묶은 종합본은 각 회 차의 맨 하단에 PDF 형태로 첨부했습니다.


카카오 코로나 백서의 발행 현황

1편. 데이터로 본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일상

2편. 단절된 일상을 디지털이 위로하다

3편. 집콕 라이프의 생활상

4편. 코로나 시대에 도로가 더 붐볐던 이유

5편. 테마파크 대신 장난감 가게를 내비에서 찾다




카카오 코로나 백서의 분석 결과가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에 담긴 함의가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한 전략과 정책을 고민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데 유의미하게 활용되기를 희망합니다.


카카오 코로나 백서의 판권은 주식회사 카카오가 소유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 코로나 백서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또한 저작권법에 따른 정당한 범위 내에서 카카오 코로나 백서를 인용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파일명(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 코로나 백서'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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