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난희 Oct 13. 2021

벗이 먼 곳에서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멀리서 친구들이 찾아왔다. 이게 얼마 만인가. 길심씨가 사는 시골집에 내 친구들이 찾아온 건 수십 년 만이다. 고교시절에도, 대학시절에도 가끔 친구가 온 적은 있었지만 그 후로 떠나 살면서 그럴 일은 없었다. 영암 버스터미널로 마중을 나갔다. 작은 캐리어를 옆에 두고 두리번거리고 있는 그네들을 발견하자 차 안에서 나도 모르게 저절로 입꼬리가 쓱 올라갔다. 시골 읍내에서 멀리서 날 찾아온 친구들을 만난다는 것은 세월을 거슬러 학창시절로 돌아간 듯 무척이나 반갑고 색다른 느낌이었다.


친구들을 태우고 집으로 가는 길에 영암의 기찬랜드를 한 바퀴 휘~ 돌아 나와 우리 동네로 향했다. 오래된 벚나무 터널을 지나 마을 앞 등가래 들녘을 가로질러 길심씨네를 지나쳐 동네 안으로 올라갔다. 정자 유선각, 마을회관을 지나면서 나는 마을해설사라도 되는 양 저절로 말이 술술 튀어나왔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나는 내 고향 마을에 대한 자부심이 그득했나 보다. 집집마다의 사연과 유래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마을에서 내려와 길심씨네 고샅길에 차를 주차하니 성수씨가 소나무밭에서 잡풀을 정리하고 있다. 집으로 들어가는 고샅 길가에 서 있는 키 큰 맨드라미와 키 작은 꽃들이 서울에서 온 낯선 이들을 겁도 없이 반긴다. 소나무밭에서 내려오며 아버지는 반가우면서 어색하게 친구들을 맞이했다. 아버지의 난감한 표정을 보니 마음 한 쪽이 쿵 내려앉았다. 아버지는 내가 중2 때 교통사고로 뇌 수술을 두 번씩이나 받고 난 후 그 후유증으로 잘 모르는 이들과의 대인관계에 서투르다.

"멀리서 왔겄소잉. 놀다 갔쇼"

어색한 한 마디를 했다.


연기가 뭉글뭉글 피어오르는 굴뚝을 지나 마당으로 들어섰다. 길심씨는 굽은 허리로 새 집 아궁이에 생선을 굽고 부뚜막의 하얀 백솥에서는 고구마와 밤이 부글부글 익어가고 있었다. 석쇠 위의 조기가 금세 구워지며 회색 연기와 함께 구이 냄새가 마당으로 풀풀 날렸다. 아버지는 헌 집으로 들어가고 나는 친구들에게 새 집을 안내하고는 헌 집 부엌으로 달려가서 준비해 둔 반찬을 담고 밥을 퍼서 새 집으로 날랐다. 헌 집에도, 새 집에도 소박한 한 상이 차려졌다. 길심씨가 신경 쓸까 봐 친구들이 오기로 한 전날에야  잠시 집에 들렀다 집 구경만 하고 따로 나가서 점심을 사 먹겠다고 했더니

"천리길 내 집에 온 손님인디 입은 다시고 가야제. 다른데 가도 별 반찬 있다냐. 있는 반찬하고 부삭(아궁이)에다 조구(조기) 구워서 먹으면 되제."

했다. 맞는 말이었다. 어른 말을 들으면 자다가도 떡을 얻어먹는다는 길심씨의 평소 말처럼 어른의 말에 따라 멀리서 온 친구들과 함께 거실에 앉아 월출산을 바라보며 점심상을 마주하니 괜스레 가슴이 뜨듯해졌다.                                                                             


단출한 한 끼지만 맛있게 시골 밥을 먹었다. 식후 아궁이 솥단지에서 밤과 고구마 가져다 먹으며 본 지 오래지 않았지만 실로 오랜만에 만난 것처럼 즐거움을 나누었다. 큰 딸아이의 중학교 학부모 모임에서 만나 친구가 되었고 이제 시골에 와서 한 지붕 아래 같은 바람을 쐬고, 같은 하늘의 같은 하얀 뭉게구름을 바라보고 있자니 사람의 인연이란 참으로 대단하고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로는 학창 시절의 친구보다 더 편하고 속내를 내 보일 수 있는 소중한 인연에 감사한 생각이 샘솟았다. 
 

"벗이 먼 곳에서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문득 먼 곳에서 친구들이 찾아와 만나고 보니 학창 시절에 배운 한 구절이 떠올랐다. 「논어」에서 공자가 '배움의 즐거움' 다음으로 이야기한 두 번째 즐거움이다. 이는 벗이 먼 곳을 찾아가는 즐거움과 설렘, 먼 곳에서 찾아오는 벗을 기다리는 즐거움과 설렘 등 친구를 향한 서로의 많은 감정이 포함된 말일 것이다. 신기한 일이다. 그동안 잊고 살았는데 이 구절이 저절로 떠오르다니.2박 3일의 즐거움을 예약받아 집을 나서는 길에 친구들은 한사코 뿌리치는 길심씨의 호주머니에 두터운 현금을 깊이 찔러 주었다. 나는 가슴에 뭉클 피어오르는 따스한 느낌으로 가만히 차의 시동을 걸었다.      


이전 03화 또 다른 탄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