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09. 2022

1 완전체와도 말이 통하는 대화법

진정으로 자존감 높은 사람과 대화해 본 적 있으신가요?

[ 수행 평가 ]


이 수업을 수강하신 당신, 누군가와의 대화에서 상처받아 많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요? 지금 생각나는 그 사건이나 대화를 떠올려 보고, 그 당시에 느꼈던 감정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왜 그 상황에서 자존감을 지키지 못했는지, 내가 어떻게 했으면 더 당당할 수 있었을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주 사소한 일이어도 서로 공유하고 함께 고민해봅시다 : )




[ 수업 목표 ]


안녕하세요, 클래스메이트 여러분. 앞으로 여러분들과 무엇을 말할지, 어떻게 말할지 함께 고민하고 여러분들께서 어떤 선택을 하던 응원해 드릴 크리에이터 홍이 입니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서 자존감이라는 개념을 정의해봅시다. 클래스메이트 여러분께서는 자존감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 내가 갖고 싶은 자존감은 어떤 모습인가요? 그리고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내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 수업 개요 ]




클래스 101 강의 <말만 다르게 해도 인생이 바뀐다!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에서 함께 고민해 보아요 : )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이 용기 있는 시도가, 우리의 작은 실천이 말 한 마디 한 마디 할 때마다 새로운 물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지금 이 수업을 듣고 계신 클래스메이트 여러분께서는 이미 여러분이 흐를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계십니다.


매 클래스에 소개되는 수행 평가 질문에 답을 적어보면서 꽉 막혀있던 내 머릿속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풀어내어 봅시다. 그 과정을 기록에 남기면 시간이 지나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고, 그 당시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멈춰있던 사고가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힘들었던 과거의 일들과 나에게 상처였던 사건들을 모두 흘려보냅시다. 내 인생을 찾고 내가 누구인지도 찾고 내가 되고 싶은 이상향도 찾고 내가 하고 싶은 일도 찾고 내가 느끼고 싶은 행복도 찾아가는 것이 나에게 맑은 물을 들이부어주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 다음 수업 예고 ]


다음 클래스에서는 선순환으로의 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내 인생이 한 편의 영화라고 생각한다면 내가 어떤 감독이자 주인공이 되고 싶은지, 나의 이야기를 위해 어떤 행동과 대사를 하고 싶은지, 모든 중심을 나에게로 맞춰서 상상해봅시다.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01화 0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법 실전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