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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얼라잎 Jun 10. 2021

05. 주도 본능

아이를 키운다는 건 05화

아이가 20개월쯤 되니 말은 잘 못해도 모든 말은 다 알아듣기에 충분히 의사소통이 되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물론 다 알아듣고, 좋고 싫음을 표현할 수 있으니 머리가 떨어져 나갈까 걱정이 될만큼 고개를 세차게 흔들어대거나, "아니!", "아니야~~"라고 너무나 단호한 거절을 하는게 문제라면 문제다. 어떨 땐 차라리 이렇게 싫다고 정확히 의사표현을 해주는게 오히려 고마울정도로 우리(양육자)의 요청 사항을 다 알아듣고도 안들리는 척 마이웨이를 시전하기도 한다.


부모마다 가진 육아 철학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나의 경우에는 이 시기가 워낙 호기심이 많고 궁금한게 많은 반면 그에 비해 완성된 체계적 규범은 없는 시기이니 사회적 규범에 완전히 어긋난 행동만 아니면 아이가 그냥 자기 멋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편이긴 하다. 주방 수납장에서 조미료 통이나 냄비, 조리집기 등을 다 끄집어 내놓아도, 화장대 위의 화장품을 하나씩 만져본 후 바닥으로 차례로 던져버려도 깨지거나 위험한 게 아니라면 아이가 드디어 자유자재로 자기 근육을 쓸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며 웬만하면 많은 것들을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려고 한다.


하지만 외출할 시간이 되어 "옷 입자" 할 때, 목욕 시간이 되어 "이제 씻자" 할 때 처럼 꼭 해야만하는 일을 완강히 거부할 때는 순간 막막해지곤 한다. 억지로 붙잡고 옷을 입히고 신발을 신겨 끌고 나가거나, 도망가는 아이를 붙잡아 옷을 벗기고 욕실로 끌고 들어갈 수는 없으니 결국은 회유책이란 것이 필요한데, 회유책은 보통 두 종류로 구성된다.


1) 부정적 보상(처벌 또는 협박)

- 예: 안씻으면 00이 몸에 붙은 꼬질벌레 먹으러 무시무시한 벌레 귀신이 나타난다!(아이가 좋아하는 책의 내용이다)/ 계속 이렇게 안자고 장난칠거면 엄마 나갈테니 혼자 잘래?


2) 긍정적 보상(칭찬 또는 리워드)

- 예: 옷 갈아입으면 엄마가 곰젤리(현재 아이의 최고의 간식이나 매우 긴박한 상황에만 주는 희소템) 하나 줄게!/ 우와~~!! 우리 아기 진짜 착하다! 최고! 최고!(를 시작으로 하는 엄청난 사탕발림)


그러나 내가 공부한 유아교육 지침에 의하면 부정적 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럼 남는 것은 긍정적 보상 뿐인데, 아이에게 리워드로 작용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아이에게 주고싶지 않은 것들(단맛이 강한 간식 등)인 경우가 많고, 칭찬과 독려의 경우는 20개월짜리 내 아이에게는 전혀 동작하지 않는다. 그도 그럴 것이, 칭찬받으려 하기 싫은 일을 하는 20개월짜리가 어디있겠는가.


역시 회유책이란 고도의 전략이 필요한 것임을 육아를 통해 절실히 깨닫는다.


하나, 인간은 위기의 순간에 제 능력 이상을 발휘하는 법.

위기의 순간(예약 또는 약속 시간 늦음, 아이 취침 시간 임박 등)에 무작정 싫다는 아이의 마음을 어떻게 돌릴까를 간절히 또는 다급히 생각하며 나는 한 가지 엄청난 전략-약 90% 이상의 성공률을 갖는-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주도성 공략"이다.

말 그대로, 아이에게 '지시'하는 대신에 아이의 '주도성을 자극'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아이와 외출을 해야하는데 정작 아이는 옷 갈아입기도 귀찮은데다 현재 책 또는 장난감에 빠져 외출 준비를 할 마음이 전혀 없을 때,

"00아, 지금 병원가야해. 빨리 옷입자"라고 '지시'하는 대신에,


"00아, 우리 지금 나갈건데 00이는 어떤 신발을 신지? 어떤 신발 신을지 골라줄래?"


"00아, 오늘 병원갈 때 어떤 친구(인형 또는 장난감)를 데려갈까? 오늘은 누구를 데리고 가줄거야? 친구들이 모두 '오늘은 나 좀 데려가줘!!' 하는데 00이는 어떤 친구를 고를거야?"


"00아, 이따 의사 선생님 만나면 아기상어 스티커 붙여주실텐데, 오늘은 어디에다 붙여달라고 할거야? 어디가에 붙이는게 좋을까? 몇 개 붙여달라고 해볼까?"


이렇게 아이가 어떤 일을 주도적으로 선택 또는 결정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물론 논리라는 것을 장착한 성인 입장에서 봤을 땐, 일단 나간다는 자체를 싫다고 하는 이에게 '나가면서 000할래?'하는 식의 제안이 터무니없어 보이는 것이 당연하겠으나, 실제로 완강히 외출을 거부하는 아이에게 이런 제안을 하게되면 아이는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매우 신이나서 행동하기 시작한다.


"00아, 목욕할 시간이야. 씻자"라고 '지시'했을 때 "아니야!!"하며 도망가는 아이에게,


"00아, 오늘은 어떤 친구(장난감)를 거품목욕 시켜줄까? 오늘은 고무딱지를 씻겨줄래? 00이는 누구 씻겨주고 싶어? 얼른 골라와봐!"

라고 말하며 아이 주도적 상황을 만들어주면, 아이는 목욕 안한다며 도망가던 발걸음을 고무딱지가 있는 놀이방으로 잽싸게 선회해 매우 엄격하고 근엄하고 진지하게 딱지 중 몇 개(함께 거품 목욕을 함께 할 딱지의 수량도 본인 스스로 깊이 고민해서 결정한다)를 선별하여 번개처럼 빠르게 욕실로 달려온다. 내가 아이를 목욕시키기 위해 할 일은 그저 아이가 오늘은 어떤 친구를 목욕시켜줄지 묻고는 욕실에 가서 기다리는 것 뿐이다.




만 1세의 아이도 지시는 싫은가 보다. 의지가 있고 선호가 있기 때문이고, 비록 태어난지 2년도 안됐지만 인간의 본성은 아이나 성인이나 동일하기 때문이리라.

비록 20개월짜리 아이에게도 자기가 무언가를 주도한다는 것이 그렇게나 중요하고 신나는 일이다.

자기가 외출할 때 데려갈 인형을 고를 때의 그 표정이,
자기가 오늘 신고 나갈 신발을 골라 현관 바닥에 탁 던져놓을 때의 그 표정이,
자기가 오늘 특별히 씻겨줄 딱지를 데려올 때의 그 표정이

얼마나 만족스럽고 자신감 넘치고 의기양양한지 모른다.

그 '완벽한' 표정을 보고 있노라면

그래, 사람이라면 이렇게 살아야지. 이 표정으로 사는게 맞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살면서 직업, 환경, 상황 등의 다양한 이유를 들어 주도 본능을 억누르고 외면한다.
시키는 일을 시키는 방식대로 하고, 마음이 원하지 않는 일을 머리로 떠안는다.
남들이 옳다고 하는 방향으로 가고 남들 보기에 좋은 것을 선택한다.

우리가 더이상 자기 주도적이기만을 원하는 만 1세가 아니라서 그런 것일까? 본능은 다스릴 수 있을지언정 사라지지는 않는다. 결국 우리는 매사에 주도하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능을 억누르고 외면하며 사느라 그 주도 본능을 잊어버린 것이 아닐까?

'아니야, 난 원래 주도적인 성격이 아닌걸'이라고 말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아이가 주도성을 발휘할 때마다 하루에도 몇 번이고 보이는 그 '완벽한' 표정을 짓는 소위 '어른들'은 성격을 불문하고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성격이든 어떤 이유로든 어른이 된 우리들은 그 '완벽한' 기분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곰곰히 생각해보니 아이의 그 '완벽한' 표정을 짓던 사람들을 본 기억이 하나둘 떠오른다. 그들은 남들이 미쳤다해도 자기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하는 사업가, 생애 첫 아르바이트 이후로 평생 남이 시키는 일을 하지 않겠다 다짐해 결국 평생 그렇게 살고 있는 억만장자, 안정된 삶이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삶을 살겠다 마음먹고 실천하는 행동가들이었다. 보통의 '어른들'에게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표정이다.


아이를 보며 나는 지금 무엇을 하며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지금부터라도 나도 아이와 함께 그 완벽한 표정을 지어보겠노라 다짐해본다. 물론 지금과는 다르게 살아야만 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런 표정을 지을 수 있는 사람이 됨으로써 내 아이도 지금 가진 그 완벽한 표정을 쉽사리 잃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아이를 키운다는 건,

아이가 짓는 '완벽한' 표정을 오래오래 지켜주고자 다짐하는 일상의 연속이다.

그 다짐을 지키위해 기꺼이 나와 내 인생을 바꾸는 것에 주저하지 않게 되는 놀라운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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