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 농업창업기(2)
이번은 허브류 작물 중 세이지입니다. 세이지 키우는 이유로는 작물들을 공부하면서 동반 식물과 친환경으로 바이러스&세균을 없앨 방법에 대하여 공부를 해봤습니다. 그러다 화이트 세이지를 스틱으로 만들어서 향으로 피운다면 밀폐된 공간일 때 높은 항균 작용을 얻을 수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심이 생겨서 그때 세이지에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니 옛날에는 만병 통치약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세이지는 ‘건강하다’, ‘치료하다’ 등의 뜻에서 유래되고 옛날에는 만병통치약으로 많이 쓰였습니다. 그리고 누린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요리에 향신료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세이지는 관상용으로 많이들 키우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우리의 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기분전환
세이지를 차로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기분을 전환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이지를 차로 즐길 경우 아로마세러피의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기분을 상승시켜 줍니다.
▪소화흡수 효과
세이지의 항산화 작용은 위장과 소화기관을 진정시켜 소화흡수를 향상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소화불량 또는 과식으로 속이 불편할 때 세이지 차를 마실 경우 소화흡수를 도와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임산부는 섭취는 지향하지 않습니다.
(세이지 같은 경우 임신을 어렵게 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 다양한 요리에 넣어보세요.
신선한 잎을 이용한 방법으로 비린내 나 고기의 잡내의 잡내를 잡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향이 강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넣지 말아야 합니다.
▪차로 만들어보세요.
말린 잎을 사용 깨끗이 잎을 행군 후에 잎을 햇빛에 말립니다.
(재료: 세이지 1 작은(생잎 5~6장) 끓인 물 : 100~150cc(100도)/ 우려내는 시간 2분 30초~3분)
▪ 우린 물 사용
목 아플 때(인후염), 잇몸 출혈: 치약을 만들거나 다린물로 목행굼
세안: 노화방지, 피부질환
목욕: 만성 피부질환, 땀 감소, 염증
족욕: 무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