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팀장이 수행해야 할 과정관리는 목표설정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팀장의 역할은 단순히 성과 결과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팀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리더는 팀원의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은 팀원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지원하거나, 팀원 스스로 문제해결이 어려울 경우 직접 해결해 줄 수 있어야합니다. 이 때 팀원을 배제하지 않고 리더가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배울 수 있도록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라리 내가 하고 만다'는 식으로 리더가 팀원의 업무를 대신하게 되면 팀원은 영영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어려운 문제에 대한 팀원의 기피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과정 점검은 결과에만 집중하지 않고, 팀원들이 목표달성을 위해 그 과정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리더는 과정관리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주간 또는 중간 점검 미팅 :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주요 장애 요소를 파악해야 하며,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하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 : 잘한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및 지원 제공 : 팀원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리소스를 즉시 제공하고, 경우에 따라 리더가 직접 개입해 해결책을 줄수 있어야 합니다.
성과 중간 점검 : 진행 과정에서 수행한 작은 성과에 대해 팀원이 동기부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칭찬하세요. 이후 진행사항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팀원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코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IT팀의 김 팀장은 매주 월요일 업무 진행 상황 점검 회의 도중 팀원 B가 개발 과정에서 특정부분에 대한 기술적 장애에 부딪혀 더 이상 업무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장은 팀원이 어떤 부분 때문에 진행을 못하고 있는지 그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지원사항을 즉시 제공했습니다. 또한 회의 중에 팀원들끼리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협업의 질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속도가 다시 정상화되었으며 목표도 차질 없이 수행했습니다.
목표 달성 과정에서 팀원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심리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팀원들이 목표를 계획대로 수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 : 작은 성과라도 빠르게 인정하고 격려해주세요. 이는 팀원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개인 맞춤형 동기부여 : 각 팀원의 성향과 가치에 맞는 맞춤형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직무 확장 기회를 통한 역량 강화, 외부 교육 지원 등이 있습니다. 단 이때는 타 직원들이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리적 지원 및 상담 : 실패나 좌절에 빠진 팀원을 위로하고 재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필요시 원온원(1 on 1) 미팅이나 면담을 통해 팀원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팀을 맡고 있는 최 팀장은 성과 달성률 70%를 넘긴 팀원들의 이름으로 맛집에서 점심시사를 하는 등의 작은 보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개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해 면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팀원들은 업무에 대한 주도성과 책임감이 생겨 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업무수행 과정을 리뷰하며 개선점을 도출하게됩니다.
이를 통해 경험 또는 배운 점을 정리하고 다음 목표 수행을 위한 지속적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중간 성과 분석 : 목표 달성 여부를 수치화하고 성과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과정 리뷰 : 각 단계에서 무엇을 잘했고, 어떤 부분에 개선이 필요한지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합니다.
개선 계획 수립 : 다음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단계로, 팀원들과 함께 문제에 대한 개선안을 협의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속적 피드백 문화 형성 : 목표수행 과정에 대한 리뷰를 통해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습관화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완료 후 박 팀장은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 리뷰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이 미팅에서 팀원 A는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업무에 대한 정리가 안되었다는 문제가 도출되었습니다. 이에 업무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내 시스템 내에 새로운 일정 관리 메뉴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팀원 B는 업무 분장이 불분명하여 중복이나 누락업무 등의 비효율이 발생하여 이를 좀 더 명확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업무 분장 체계를 다시 점검했습니다.
리더는 과정관리를 통해 팀원의 성과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 만이 아닌 과정을 중시하여 팀원의 성장을 돕는 리더가 될 때 팀 전체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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