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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의 목표달성 과정 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by 김주연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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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팀장이 수행해야 할 과정관리는 목표설정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팀장의 역할은 단순히 성과 결과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팀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1. 과정 점검 및 피드백


리더는 팀원의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은 팀원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지원하거나, 팀원 스스로 문제해결이 어려울 경우 직접 해결해 줄 수 있어야합니다. 이 때 팀원을 배제하지 않고 리더가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배울 수 있도록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라리 내가 하고 만다'는 식으로 리더가 팀원의 업무를 대신하게 되면 팀원은 영영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어려운 문제에 대한 팀원의 기피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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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점검은 결과에만 집중하지 않고, 팀원들이 목표달성을 위해 그 과정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리더는 과정관리를 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주간 또는 중간 점검 미팅 :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주요 장애 요소를 파악해야 하며, 단순한 보고가 아니라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하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피드백 : 잘한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및 지원 제공 : 팀원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리소스를 즉시 제공하고, 경우에 따라 리더가 직접 개입해 해결책을 줄수 있어야 합니다.


성과 중간 점검 : 진행 과정에서 수행한 작은 성과에 대해 팀원이 동기부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칭찬하세요. 이후 진행사항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팀원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코칭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IT팀의 김 팀장은 매주 월요일 업무 진행 상황 점검 회의 도중 팀원 B가 개발 과정에서 특정부분에 대한 기술적 장애에 부딪혀 더 이상 업무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장은 팀원이 어떤 부분 때문에 진행을 못하고 있는지 그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지원사항을 즉시 제공했습니다. 또한 회의 중에 팀원들끼리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협업의 질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속도가 다시 정상화되었으며 목표도 차질 없이 수행했습니다.



2. 단계: 동기부여 및 지원 강화


목표 달성 과정에서 팀원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심리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팀원들이 목표를 계획대로 수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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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에 대한 인정과 보상 : 작은 성과라도 빠르게 인정하고 격려해주세요. 이는 팀원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개인 맞춤형 동기부여 : 각 팀원의 성향과 가치에 맞는 맞춤형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직무 확장 기회를 통한 역량 강화, 외부 교육 지원 등이 있습니다. 단 이때는 타 직원들이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리적 지원 및 상담 : 실패나 좌절에 빠진 팀원을 위로하고 재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와 격려가 필요합니다. 필요시 원온원(1 on 1) 미팅이나 면담을 통해 팀원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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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영업팀을 맡고 있는 최 팀장은 성과 달성률 70%를 넘긴 팀원들의 이름으로 맛집에서 점심시사를 하는 등의 작은 보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개인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대해 면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팀원들은 업무에 대한 주도성과 책임감이 생겨 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3. 결과 리뷰 및 개선점 도출


이 단계에서는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업무수행 과정을 리뷰하며 개선점을 도출하게됩니다.

이를 통해 경험 또는 배운 점을 정리하고 다음 목표 수행을 위한 지속적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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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성과 분석 : 목표 달성 여부를 수치화하고 성과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와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과정 리뷰 : 각 단계에서 무엇을 잘했고, 어떤 부분에 개선이 필요한지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합니다.


개선 계획 수립 : 다음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단계로, 팀원들과 함께 문제에 대한 개선안을 협의하고 실천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속적 피드백 문화 형성 : 목표수행 과정에 대한 리뷰를 통해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습관화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완료 후 박 팀장은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 리뷰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이 미팅에서 팀원 A는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업무에 대한 정리가 안되었다는 문제가 도출되었습니다. 이에 업무 및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내 시스템 내에 새로운 일정 관리 메뉴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팀원 B는 업무 분장이 불분명하여 중복이나 누락업무 등의 비효율이 발생하여 이를 좀 더 명확히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업무 분장 체계를 다시 점검했습니다.


리더는 과정관리를 통해 팀원의 성과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 만이 아닌 과정을 중시하여 팀원의 성장을 돕는 리더가 될 때 팀 전체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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