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보 Oct 24. 2021

활기 넘치는 장마당, 통일거리 시장

판문점에서 200km를 달려 평양으로 돌아왔다. 평양에 돌아왔음을 실감 나게 하는 것 중 하나는 인터넷이다.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열망하는 해외동포들과 카톡으로 계속 잘 소통하다가, 평양을 벗어나자 인터넷 연결이 끊어졌다. 원래 계획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외동포 연대의 평화의 메시지를 판문점에서 라이브로 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상황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평양 안에서는 빠른 속도로 잘 터지던 인터넷이 평양을 벗어나자 전혀 잡히지 않았다. 평양-개성 간 고속도로에서도, 개성 시내에서도 인터넷은 잡히지 않았다. 판문점에 가면 남측의 데이터가 잡힐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안내원의 말에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판문점에서도 인터넷은 연결되지 않았다.


하루에도 몇 번씩 수시로 해외동포 채팅방에 생생한 평양의 일상을 전했었다. 개성과 판문점에서의 소식을 목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을 단체 소통방의 해외동포들을 생각하니 나도 속이 탔다. 이 경험을 통해 평양 시내에서는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고 평양을 벗어나면 불가하다는 것을 알았다. 꼬박 한나절을 인터넷 연결 없이 지냈다. 이는 나와 같은 외부인이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에 해당되는 듯하다. 안내원은 자신의 휴대전화로 개성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했다.


평양에 들어서자 바로 인터넷이 연결되었다. 카톡이 터진다. 다시 북과 남, 북과 전 세계 재외동포들 사이의 담이 무너진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다시 하나로 연결된다. 평화활동가들의 질문과 메시지가 한꺼번에 쏟아진다. 한나절 동안 전해지지 못 했던 개성과 판문점에서 담은 사진과 영상을 전 세계 해외동포들에게 전송했다. 보스턴 아줌마의 평양 카톡은 다시 시작되었다.



                                                   통일거리 시장 (장마당) 외관



뉘엿뉘엿 여름 해가 저물어 갈 무렵, 우리의 평화자동차는 여명거리를 달린다. 여명거리 안에 있는 ‘통일거리시장’이라는 장마당에 가는 길이다. 저녁 무렵에 활기가 더 넘친다는 장마당이다. 북녘 동포의 생활을 이해하는데 빠뜨릴 수가 없는 방문지다. 장마당에 곧 도착 예정이라는 메시지를 카톡 라이브방에 전했다. 그러자, 세계 곳곳에 흩어져 사는 재외동포 활동가들에게서 메시지가 들어온다. 장마당에는 어떤 물건들이 있는지, 그곳 분위기는 어떤지, 가격은 어떤지, 장마당에 대한 관심이 크다. 장마당의 생생한 모습을 많이 찍어 보내달라고 당부한다.


살림집(아파트)이 즐비한 거리를 지닌다. 마치, 남측의 아파트촌에 온 듯한 느낌이다. 여기가 평양인지 서울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다. 서울에서, 인천에서 보던 그런 아파트촌의 풍경이다. 드디어 통일거리시장에 도착했다. 여명거리 살림집 바로 옆이다. 몇 미터 밖에서 ‘통일거리시장’이라는 간판이 보이자마자 거의 습관적으로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시장 입구에서는 교통정리와 시장을 안내하는 여성 교통보안원이 보였다.


사진을 한두 장 찍자, 안내원이 제지한다.


“리 선생님, 여기부터는 사진을 못 찍습네다.” 단호한 어조로 말한다. 이유가 궁금했다. 안내원에게 물었다. 그의 대답이다. 무엇보다도 상인들이 싫어하고, 장마당 사진들이 외부에 유포되어 북의 사회와 체제를 좋지 않게 표현하는데 악용된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 연유로 장마당 사진 촬영을 안내원이 불허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해되기도 한다. 상인들이 원치 않는 행동을 하는 것은 무례하고 바람직하지 않다. 나는 남과 북의 동포의 마음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해 북을 방문 중이다. 로마에서는 로마의 법을 따르라. 예의를 지키고 북녘 동포의 뜻을 존중해야 한다.


장마당에 들어섰다. 수천 평 되어 보이는 넓은 공간이다. 내 눈앞에 셀 수 없이 많은 매대들이 보인다. 매대가 정말 간격 없이 빽빽이 들어서 있다. 수천 개는 되어 보이는 매대 앞에는 상인들과 물건을 사러 온 사람들로 뒤섞여 있다. 시장 안이 시끌벅적하다. 왁자지껄. 웅성웅성. 상인들과 손님들의 흥정과 대화로 벽이 없이 탁 트인 넓은 공간이 웅웅 울린다.


사람들도 빽빽이 서 있다. 매대 하나가 1m 남짓 될까. 작은 매대에 정말 오밀조밀 없는 게 없이 다 진열되어 있다. 어떤 물건이 있는지 하나하나 눈여겨보고 싶다. 물건들을 제대로 보려면 촘촘히 서 있는 사람들을 헤집고 가야 한다. 그 정도로 장마당에는 사람들이 많다.



                                            평양 통일거리 시장(장마당)에서 산 과일




장마당 입구에 과자, 찐빵, 서양 빵, 만두, 떡, 닭튀김을 파는 매대가 수십 개 이어져 있다. 다른 한편에 과일, 채소, 쌀과 곡물, 고기와 생선을 파는 매대도 보인다. 몇 걸음을 옮기자, 50대 중반 정도 되는 여성이 돼지고기를 들고 내게 다가온다. 목청을 높여 내게 사라고 권한다.


“이거 사 가시라요. 막 잡아서 싱싱합네다. 보시라요!”


갓 잡은 신선한 돼지고기가 2kg에 미화로 3불이다. 너무도 착한 가격이다. 선명한 분홍빛의 살코기. 비계가 거의 없다. 정말 막 잡았는지 싱싱해 보인다. 이 여성은 적극적인 호객행위를 한다. 안내원과 함께 걷는 나를 따라와 계속 사라고 권한다. 돼지고기를 사 요리를 할 수 없는 나이기에 다음에 사겠다고 하고 다음 매대로 이동했다.


과일 매대로 갔다. 복숭아, 풋사과, 수박, 참외, 포도… 여러 가지 제철 과일들이 보였다. 과실이 여물고 실하다. 신선해 보인다. 남측의 시장에서 그러듯이, 지나가는 나에게 포도 몇 알을 떼어 권한다. 적극적인 시식 권유에 포도 한 알을 입 안에 넣었다. 포도알에 입 안에서 터진다. 와! 정말 달고 싱싱하다. 입 안 가득 다디단 과즙과 과육의 느낌이 전해진다. 한국의 거봉 맛이다. 포도알도 실하고 당도도 높다. 최근에 먹어 본 포도 중 제일 맛나다.


푸른빛의 사과도 깎아서 권한다. 한입 베어 물었다.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좋다. 게다가 신맛이 거의 없고 아주 달다. 복숭아까지 권한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여름과일이다. 한입 베어 먹는 순간,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새로운 복숭아 과육의 세계를 체험한다. 꿀을 입 안에 넣은 듯 달고, 부드럽고 싱싱하다. 잘 영근 백도다.


북에 와서 처음 먹어보는 과일이다. 그 높은 당도와 싱싱함에 감탄할 정도다. 상인에게 물어보니 평양 인근의 농장에서 재배한 과일이며 다 조선 농산물이라고 강조한다. 어떤 농법으로 재배하기에 과일이 이렇게 달고 맛있는지 궁금해졌다. 제재로 인한 비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싱싱하고 달콤한 과일을 시식하고, 그 맛에 반해 과일을 다 사지 않을 수 없었다. 사과, 복숭아, 포도, 참외, 옥수수를 샀다. 사진에 보이는 모든 과일과 옥수수를 합해 9불 정도 지불했다. 정말 부담 없는 가격이다.


장마당은 마치 남측의 현대화된 재래시장 같았다. 냉방이 안 되어 더운 것 말고는 남인지 북인지가 구분이 안 될 정도였다. 빼곡히 늘어선 매대에는 정말 없는 게 없었다. 음식은 물론 옷, 신발, 가방, 못, 걸레, 가전제품, 남측에서 유행하는 손선풍기까지… 수백, 수천 가지의 온갖 종류의 물건을 다 팔고 있었다.


대북제재로 여전히 대다수 시민들의 삶은 어려울 것이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농산물처럼 자립경제로 자체 생산이 되는 품목은 종류도 다양하고 신선했다. 상인들과 물건을 사러 온 사람들로 그득한 장마당은 활기 그 자체였다. 이런 장마당의 활기찬 모습은, 북한의 경제가 제재로 어렵지만 내수 시장은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을 암시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



이전 07화 평양에서 카카오톡 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