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기자 Feb 02. 2018

방탄 커피와 간헐적 단식으로 11kg 다이어트 성공하다

방탄 커피를 꾸준히 마시며 체중 감량에 성공한 Subin Kim의 이야기

'방탄 커피(Bulletproof Coffee)'...?... 방탄소년단(BTS) 굿즈인가? 처음 방탄 커피라는 이름을 듣고서 떠오른 생각이다. 그때만 해도 커피에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넣어 먹는다는 생각만으로도 느끼한 발상을 하는 건 쉽지 않았다. 뭔가 고깃집에서 불판 가까이에 두는 바람에 기름이 둥둥 뜬 물을 마시는 느낌이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나도 종종 방탄 커피를 마신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방탄 커피에 대해 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부터다. 그래서 실제로 오랫동안 방탄 커피를 마시고 간헐적 단식을 병행하며 체중 감량에 성공한 Subin Kim에게 방탄 커피의 모든 것에 대해 꼬치꼬치 캐물었다. 본인이 외국 사이트와 서적까지 찾아가며 꼼꼼하게 공부한 것이니만큼 우리의 방탄 커피 스터디 시간을 충분히 단축해줄 것이다.


Subin kim의 아침은 언제나 버터와 코코넛 오일이 들어간 방탄 커피 한 잔으로 시작된다.

# 방탄 커피를 꾸준히 마시며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들었어요.

결과만 놓고 말하자면 지금까지 1년가량에 걸쳐 한 11kg 정도를 뺐습니다. 그런데 이게 딱 얼마 걸려서 얼마를 뺐다고 말하기가 어려운 게, 저도 이런저런 방식을 바꿔가면서 테스트하다가 얻은 결과예요. 흔히 말하는 '저탄고지(LCHF)' 스타일로 시작하다 방식을 조금씩 바꿔봤어요. 수영을 2년가량 했지만 운동이 살 빼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건 이제 다들 아실 겁니다. 다이어트의 80%는 식이가 담당하죠. 방탄 커피도 무작정 커피만 마신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건 아닙니다. 식이요법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줄 뿐이죠. 다이어트를 하면서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고 학습했는데 철저하게 방탄 다이어트 플랜(방탄 커피+간헐적 단식)을 따르면 1주일에 2kg 정도는 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도 1주일을 다 철저하게 저렇게 해본 적은 없다는 게 함정... 저도 사회생활을 해야지 않겠습니까.

외국에서는 웰빙족 사이에서 방탄 커피가 큰 인기다.

# 외국에서는 방탄 커피에 대한 인식이 어떤가요.

외국에서는 특히 웰빙족 사이에서 큰 인기입니다. 작년에 영국 런던에서 두 달 정도 머물렀는데 유기농 제품을 파는 마켓이나 샐러드바 같은 곳에 가면 다들 방탄 커피를 취급하더군요. 물론 저작권 문제 때문인지 이름은 코코넛 커피, 스마트 커피 등으로 다르게 붙여놨지만요.


# 아직까지 요요 현상은 없나요.

요요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방탄 커피를 버리고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되면 다시 찌겠죠.


방탄 커피의 창시자 데이브 아스프리. [데이브 아스프리 트위터]

# 국내에 방탄 커피가 생소할 때부터 방탄 커피를 마셨잖아요. 방탄 커피를 처음에 어떻게 알았나요?

우연히 가디언에서 방탄 커피 창시자인 '데이브 아스프리'의 인터뷰를 읽었어요. 실리콘밸리에서 사업하면서 큰돈을 번 양반인데 자기 건강과 섭생법에 관심이 많다 보니 별의별 것들을 다 개발했더라고요. 그걸로 사업도 차리고요. 방탄 커피도 이 사람이 소개한 다음에 직접 회사를 차려서 커피 콩과 오일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아스프리는 이렇게 계속 '최적화'를 계속하면 인간이 200살까지도 살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 생각이 재미있기도 했고 방탄 커피로 살을 뺐다고 하니 신기해서 따라 해보게 됐죠.


# 다소 느끼해 보이는 방탄 커피의 레시피에 거부감은 없었나요.

원래부터 주변에서 양키 입맛이라고 부를 정도로 기름지고 느끼한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방탄 커피나 그를 지지하는 이론이 '느끼하게 먹어도 좋다' 아니 오히려 '그래야 더 건강해진다'는 하늘의 계시로 들려서 더 마음껏 버터를 먹게 됐죠.


# 거의 방탄 커피 광신도 수준인데, 주변에서는 어떤 반응인가요. 다이어트에 성공한 모습을 보고 따라서 마시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일단 느끼한 걸 싫어해서 제가 방탄 커피를 만드는 모습만 봐도 기겁하던 와이프가 저를 따라 매일 방탄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따라 하진 않아서 살은 별로 안 빠졌어요.

참고로 사람이 10kg가 빠지면 형상이 바뀝니다. 때문에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다이어트 비결이 뭐냐는 질문을 많이 듣는데, 커피에 버터와 오일을 넣어서 마신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다들 도망갑니다. 그래서 주변에서 저를 보고 따라 하는 사람은 아직까지 딱 한 명 밖에 못 봤네요.

 

커피와 버터와 오일이라니, 상상하기 어려운 조합이다.

# 최고의 방탄 커피를 만들기 위해 이런 시도까지 해봤다? 방탄 커피를 만들어 마실 때 팁이 있다면 대 방출해 주세요.

한 단어만 있으면 됩니다: 네스프레소! 네스프레소를 사세요. 사무실에 네스프레소 머신을 놓아달라고 요구하십시오. 네스프레소가 있는 회사로 가십시오. 아니면 집에서 네스프레소로 내린 커피를 보온병에 담아서 다니는 방법도 있습니다. 질 좋은 방탄 커피를 만들기 위해 처음으로 기(ghee) 버터도 사서 넣어 봤고요, 특히 사무실에서도 꾸준히 마시고 싶었기에 많은 노력을 해야 했어요. 커피를 매번 핸드드립으로 내려서 먹기가 쉽지 않잖아요. 도구도 필요하고 시간도 필요하고... 치열한 설득 끝에 사무실에 네스프레소 머신을 놓는 데 성공해서 이제는 편하게 마시고 있습니다.

보통 사무실에 놓는 커피 머신은 임대로 들어오는데 임대 계약을 할 때 커피콩 공급 계약도 맺습니다. 당연히 이렇게 들어오는 콩은 품질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게다가 보관도 제대로 하기 어려워 변질되고 산폐되기 쉽습니다. 커피콩(가루)을 따로 사서 에어스케이프에 보관해서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커피콩은 저번에 인터뷰한 일등커피 바리스타에게 주문하면 되겠네요.


살을 빼고 싶다... 살을 빼고 싶어...

# 공부한 걸 토대로 방탄 커피가 살 빼는 데 도움을 주는 원리를 설명해주세요. (Subin Kim은 의사나 식품영양학자가 아닙니다. 아래의 내용은 그가 공부한 책들에서 발췌한 것이므로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방탄 커피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5가지 사실에 대해서 블로그에 정리했습니다. 어떻게 지방이 많이 든 커피를 마셔서 몸의 지방을 덜어낼 수 있는지 의아할 수 있겠지만 그 원리는 단순합니다. 사람의 몸은 포도당(설탕)과 케톤(ketone, 지방)을 연료로 씁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많은 현대인의 식단 아래서는 통상적으로 포도당이 주연료이지만, 단식 상태이거나 지방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면 몸은 지방을 태워 케톤을 연료로 쓰게 됩니다. 이 상태를 케토시스(ketosis)라고 부르는데 이때 몸은 음식으로 섭취한 지방뿐만 아니라 체지방 또한 태워서 케톤을 만듭니다. 바로 이 케토시스 상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방탄 커피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방탄커피와 간헐적 단식을 병행하면 살은 빠진다. 반드시.

#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 외에도 방탄 커피를 마시면 도움이 되는 사람,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이 있을까요.

방탄 커피를 마시면 케톤이 바로 뇌로 공급되기 때문에 보다 정신이 명료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을 할 때라든지 거의 어느 때에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없는 사람도요. 다만 커피는 오후 3시 이후에 마시지 않는 것이 숙면에 좋습니다. 당뇨병이 이미 있는 사람은 이 방식의 다이어트를 할 때 의사의 상담을 먼저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밖에는 다들 마셔보는 것은 아무 문제없다고 봐요.


# 방탄 커피를 주변에 얼마나 '전도'했나요.

어떻게 살을 뺐느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에게는 일단 권하곤 합니다만 대부분 설명을 듣자마자 도망갑니다. 하지만 일단 붙잡아서 마시라고 해보면 다들 '보다 진한 라테 같다'면서 그리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모르죠 제 앞에서만 그러는 걸지도...


Subin Kim은 방탄커피를 집에서 만들어 먹기 위해 네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했다.

# 방탄 커피를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황금 레시피가 궁금합니다.

일단 좋은 커피 콩이 있어야죠. 데이브 아스프리가 자기 회사에서 파는 원두가 있긴 해요. 창시자가 이것저것 따져보고 구해서 제조하는 커피이니까 가장 이상적이긴 할 겁니다. 그런데 커피콩을 고르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은 신선하냐와 곰팡이가 없느냐 이 두 가지입니다. 그런데 미국과는 달리 한국의 커피콩 관련 수입 규제는 곰팡이 기준이 더 철저한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한국에 들어오는 커피콩은 큰 문제없으리라 생각해요.

집에서는 원두를 보관하는 게 가장 문제입니다. 커피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질되고 산폐되거든요. 그런데 올바른 커피 보관법을 아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냉장고에 넣느니 냉동실에 넣느니 하는 분들이 있는데 매일 마실 커피는 냉장을 하면 안 됩니다. 제 맛이 나오기까지 실온에 둬야 하는데 그게 오래 걸리죠.

가장 좋은 방법은 에어스케이프와 같은 공기 제거 및 밀폐 용기에 보관하는 것입니다만 그것도 보관 가능 기간이 그리 긴 편은 아니에요. 그래서 저는 그냥 네스프레소를 씁니다. 네스프레소 짱! 네스프레소 저한테 프로모션 좀 주세요!!!


# 유튜브에 방탄 커피 만드는 법을 연재하고 있는데 방탄 커피 창시자가 알면 감동하겠어요.

일단은 방탄 커피와 방탄 다이어트에 대해 제가 지난 1년간 경험하고 배운 것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어 유튜브 스타가 되면 직장을 때려치우고 집에서 미니피그 키우면서 살려고요.


방탄커피의 모든 것: 제조법부터 자주 하는 질문까지(2019년 업데이트)

https://youtu.be/bbdCeDWCcSM


방탄 커피를 쉽고 빠르게 즐기기 위한 버터 준비하기

방탄 커피 간편하고 빠르게 만들기


# 방탄 커피 다이어트를 하려는 이들에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주세요.

결국 살을 빼려면 덜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덜 먹으려면 배고프죠. 그러나 방탄 커피와 함께 하면 배고픔이 없습니다. 단지 이 차이만 있을 뿐이지 평소 먹던 것처럼 탄수화물을 퍼먹으면 방탄 커피를 아무리 마셔도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 앞으로도 방탄 커피를 계속 마실 건가요?

물론입니다. 제 평생 동반자입니다.


국내 커피숍 중에는 제대로 된 방탄 커피를 만드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

# 국내 카페 중에서도 방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곳이 있나요? 해외 카페 중에서 마셔보니 좋았더라 하는 곳이 있으면 소개해 주셔도 좋아요.

드롭탑에서 방탄 커피와 비슷한 커피를 메뉴로 내놓았던데 방탄 커피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제된 MCT 오일의 유무입니다. 그래서 드롭탑의 메뉴는 방탄 커피로 인정해주기가 어렵습니다. 제 알기로는 한국에는 제대로 된 방탄 커피를 하는 곳이 없어요.

영국 런던에 있는 방탄 커피 취급하는 곳 중에서는 크러쉬(Crussh)란 곳이 브레인 옥탄 오일을 사용한 커피를 제공하더군요. 여기 말고는 코코넛 오일만 써서 탈락.


# 방탄 커피라는 새로운 문물에 도전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오래 사세여.



구석구석 구기자

웹사이트 koopost.com 
브런치 brunch.co.kr/@koopost 
네이버 포스트 post.naver.com/koopost
인스타그램 #흑백스타그램 www.instagram.com/sleepingkoo 
인스타그램 #쿠스타그램 http://instagram.com/koopost
이메일 koo@koopost.com / hawkeye@donga.com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돌은 영화와 드라마의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