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미림 Dec 30. 2020

비가 내리는 나라

나라

    사슴을 보러 나라에 갔다. 입구에서 사슴들에게 나눠 줄 전병을 산 뒤 떨리는 마음으로 공원 안으로 들어갔다. 그곳엔 많은 무리의 사슴들이 사람들과 어울려 있었다. 무서워하는 쪽이 있었다면, 그건 사슴이 아니라 사람이었다. 사슴들이 엉덩이로 사람들을 밀거나 전병을 달라고 콧등으로 손을 툭툭 치기라도 할 때면 사람들은 어쩔 줄 몰라하며 그들의 품을 사슴들에게 내어 주고 말았다. 나도 가지고 들어간 전병을 순식간에 털리고 말았지만 가까이서 사슴들을 볼 수 있었기에 그걸로 만족했다.


    공원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면, 거기엔 공원 초입보다 훨씬 더 평화로운 광경이 펼쳐져 있었다. 노목을 잘라 만든 벤치에 앉아 사슴에게 전병을 나누어주는 노부부의 모습, 병아리 같은 모자를 쓴 유치원생들의 삐약거리는 소리, 슬램덩크에서나 보았던 그런 교복을 입은 학생들의 수줍은 눈 맞춤. 정오를 막 지난 햇살은 늦가을의 단풍 위에 고이 내려앉아 잎들을 투명하게 만들었다. 그 볕 아래 반쯤 누워 꾸벅꾸벅 졸고 있는 아기 사슴. 나는 그 아기 사슴 옆에 앉아 아까 사둔 도라야끼를 먹었다.


    오후엔 비가 내렸다. 노목에 앉아 있던 노부부도 비를 피해 사라졌고, 삐약거리던 아이들의 소리는 빗방울에 묻혔다. 검은색 교복을 입은 남학생들 몇몇만 남아 여전히 사슴들과 놀고 있었지만, 이들도 곧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비 속에서 태연한 건 사슴들뿐이었다. 큰 눈만 꿈뻑일 뿐, 사슴들은 비를 피할 생각은 눈곱만큼도 없는 것 같아 보였다. 추울 텐데, 얼른 집으로 들어가렴.


    챙겨 온 우산을 쓰고 공원을 나와 한참을 걸으니 소박한 동네다. 내 앞으로 커다랗고 각진 책가방을 멘 초등학생 여러 명이 작은 우산 하나를 나눠 쓰며 하교하고 있었다. 아이들은 자리를 번갈아가며 공평하게 비를 피하고 맞는다. 그 예쁜 모습을 멀리서 지켜보다가 더 좁은 골목으로 꺾어 들어갔다. 낮은 건물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나는 더 좁은 골목으로 더 깊은 데로 걷다가 결국 길을 잃었다.


    그다음엔 모든 것이 꿈같았다. 전병을 먹는 사슴들과 투명하게 빛나던 단풍나무들은 아득해졌고, 작은 우산을 돌려가며 쓰던 아이들은 이곳 나라가 아닌 서울 어디께에서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바스락, 주머니에 들어있는 도라야끼 비닐만이 이건 꿈이 아니라고, 여전히 너는 일본을 여행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있었다.


나라, 일본, 2009


unsplash























이전 15화 심오한 생각은 짧았고, 들고 있는 빵은 너무 컸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