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븐제이 Jan 04. 2024

일과 삶 그리고 멍 때리기

최근 새로운 자극을 찾던 나는 요즘 맥을 못 추리고 있다.

무기력하고 피곤하고 감기기운도 있는 것 같고 새해부터 이게 무슨 일인가 싶었다.

12월을 바쁘게 보낸 탓인지 제대로 쉬지 못했었다.

일도 많았고 사람들도 많이 만났다.


평소에 아주 작은 습관 하나가 있다.

5-10분이라도 가만히 앉아 멍 때리기.

아주 잠깐이지만 그 순간만큼은 그 어떤 자극에서 멀어질 수 있어 좋다.

일과 일 사이 쉬어가기도 좋다.


그러고 보니 최근에 멍 때리기를 안 한지 오래되었다.

기억이 안 날 만큼 바빴던 것이다.

어쩐지 몸이 이상하게 아파져 오는 것만 같았다. 뒷골이 땅기고 계속 뻐근한 느낌.


일하면서 잠깐의 틈에 휴식을 취하는 것도 나름 좋다고 생각했다.

그동안은 일하면서 쉬고 쉬면서 일하는 게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그렇게 해왔다.

하지만 이젠 뭐든 적당히 할 수 없다면 일과 삶을 분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터에 있는 순간은 몸 자체가 긴장하고 있기 때문에 절대 휴식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이 주 5일제로 전환하며 쉴 땐 쉬고 일할 땐 열심히 일하기로 했다.

(일주일에 하루 쉬며 주 6일제로 일했다.)


몸이 피곤하면 마음도 정신없고 머릿속은 더 복잡해진다.

차에서 라디오 듣는 걸 굉장히 좋아하는 데 요 며칠 퇴근 후 차에 올라타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라디오 'OFF'.

이 세상의 모든 소리를 듣고 싶지 않아 진다. 

가사 없는 멜로디나 클래식도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그러다 불현듯 내 머릿속을 스친 멍 때리기.

중간중간 쉬어가지 못해 탈이 났구나.

열정적으로 일에 미쳐 사는 사람들 보면 신기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내가 일을 대충 하거나 설렁설렁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연말에 바빴던 만큼 돈은 더 벌었지만 결국 난 내 몸이 더 소중하고 귀하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닫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질문이 가진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