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만들어 낸 과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성과라고 하더라도, 회사 인프라 지원, 동료들의 도움, 유리한 상황 등 여러 변수들이 함께 작용하여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성과를 만드는데 내가 어떤 맥락에서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그것이 다른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둑에서 복기를 하고, 연구 과정 중 가설이 맞는지 검증하듯이, 성과를 만들어낸 과정을 재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과정은 각 성과에 대해 1~3줄로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성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 협업 시 다른 구성원에게 공유할 수 있는 포인트, 의사결정의 근거등이 대표적인 노하우입니다.예를 들어3개월 내 200퍼센트 홍보 성과를 달성했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성과
3개월 내 마케팅 도달률 200% 달성
2. 과정
① 인플루언서 A, B와 협업
② YOUTUBE 및 INSTAGRAM 상호 연계
③ 초기(1개월) 집행 후 마케팅 전략 수정
다음과 같이 노하우 성격에 따라 구분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A. 누구나 알고 반드시 해야 하는 것
해당 업무의 기본기이자, 실행하지 않았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보통 정해진 프로세스나 체크리스트 등이 A 노하우에 해당됩니다.관련 자료를 추가로 만들었다면 별도로 저장해둡니다(파일 정리법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협업하는 구성원에게 공유하거나, 상급자에게 보고 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B. 누구나 알고 있지 않지만 효과적인 것
일을 하며 비효율적인 지점을 찾거나,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았다면,그 자체로 나만의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B노하우는 모든 사람에게 공개하기보다, 꼭 필요한 경우에 적당한 범위만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계적으로 나의 강점을 브랜딩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회사에서 배운 노하우를 정리하다 보면, 결국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알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회사에서 나의 강점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