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랑 Oct 11. 2023

폐쇄병동으로 유배 가다

좌충우돌 정신과 입원기(7)

입원 18일차, 폐쇄 1일차

면담실에서 책상에 머리를 박았다. 그대로 격리실 행. 하룻밤 자고 나왔다. 이제 내 처분이 궁금해지는데. 이번이 두 번째니까. 아 근데 머리 박은 것도 자해로 치나. 대체 어떤 기준에서 자해인지 아닌지가 결정되는 건지. 억울하다. 근데 난 왜 머리를 박았을까. 이해가 가지 않는다. 분명 이번이 마지막 기회란 걸 알았을 텐데 말이야. 알 수가 없다. 폐쇄 가고 싶지 않은데. 그냥 좀 울고 싶었고 내가 너무 미웠다. 그래서 죽었음 했고. 지금으로서는 당시 어떤 기분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상당히 비참했던 거 같다. 죽고 싶지만 죽을 수 없다는 것이. 나에게 해를 가할 수 없다는 것이. 나름 울려고도 해 봤는데 울 수가 있어야지. 어쨌든 아침을 먹자마자 나를 만나러 오신 전공의 선생님께 애원도 해봤지만 규칙에 예외는 없었고 처음 입원하면서 작성한 서약서에 분명 머리를 박는 행위도 자해라고 명시가 되어 있었다. 아직까지도 왜 그게 자해란 건지 이해할 수 없지만 머리를 박는 나 같은 환자가 종종 존재하는구나 싶었다. 그치만 나는 너무 멀쩡했는걸. 어지럽지도 않았고 멍이 든 것도 아니었다고.

내 억울함과는 별개로 이실은 빠르게 진행되었고 10시쯤인가 보호사님이 카트를 주며 짐 정리를 하라 하셨다. 동시에 핸드폰도 빼앗겼다. 난 9시에 핸드폰을 받자마자 블로그에 내 처분에 관한 글을 올리고 친구들과 목사님께 간단한 문자를 남겼다. 하지만 차마 엄마에게 연락할 용기는 나지 않아 전공의 선생님께 넘겨버렸다.


새로운 사람들. 또 나를 설명해야 하고 누군가에게 맞춰야 한다는데 진절머리가 난다. 솔직히 말해 더 스트레스받는다. 보호에 넘어온 지 두 시간이 채 안 됐는데 벌써부터 앞길이 막막하다. 다시 개방 가고 싶다. 친구도 보고 싶고.

일주일간 자해 없으면 다시 개방으로 이실. 그리고 모든 사람들과 꼭 맞을 필요는 없다. 전공의 선생님과 면담.

보호병동은 개방보다 확실히 난이도가 높았다. 하루종일 중얼거리시는 할머니 환자분, 문마다 다 열려고 하시는 할아버지 환자분. 그 외에도 보호병동은 핸드폰 사용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개방병동보다 사람들끼리 가까운 분위기였다. 좋게 말하면 친밀한 거고 나쁘게 말하면 귀찮은 거였다.

보호병동에 오신 교수님은 나를 제일 마지막에 보러 오셨다. 그리곤 보자마자 “너 왜 여기 있어!! 하긴 내가 보낸 거긴 하지만” 그러셨다. 거기에다 난 냅다 “교수님 나빠요.” 그랬다. 어떤 상황이었고 어떤 기분이었는지 물어보셨고 간략하게 쓴 ‘상생느욕행결’을 보여드리자 좀 더 자세하게 써 보라고 하셨다.

상황: 내가 죽었을 때 주변 사람들이 상처받을 걸 알면서도 죽으려는 나. 걸으며 생각을 했다.
생각: 일단 내가 정말 못됐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내가 미워졌고 잡다한 생각이 많아졌다.
느낌: 우울하다. 자책된다. 답답하다.
욕구: 울고 싶단 마음이 제일 컸다. 그러지 못해 답답했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죽고 싶단 생각까지 들었다.
행동: 머리 박기, 소리 지르기
결과: 격리실 2시간, 폐쇄 행

면담 끝나자마자 휘리릭 썼다. 확실히 이렇게 정리를 하면 내 기분과 행동에는 인과가 있구나를 알아차리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뭔가 달라지지는 않는 거 같다.

역사 공부 엄청 열심히 했다. 내 딴에는. 글쎄. 그거라도 안 하면 정말 외로워 죽을지도. 하지만 하나도 외워지질 않는다. 정리까지 했는데. 이건 정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다.

때로는 어떤 게 진짜 내 생각인지 모르겠다. 지금 드는 생각은 역시 혼자가 편하다는 거. 근데 또 깊게 생각해 보면 모순인 게, 친구랑 있을 때 난 불편했나? 아니잖아. 왜 뜬금없이 혼자가 낫다 이러고 있는 거야? 외롭다며. 이상하지 않아? 맞아 너무 외로워. 하루종일 같이 시간을 보내던 친구도 없고 건너다볼 수 있었던 전공의 선생님도 없고. 그래서 이렇게 공부에, 글쓰기에 몰두하는 건가.

참 긴 하루다. 어김없이 꾸역꾸역 하루를 살아가는 기분이다. 문자 그대로 꾸역, 꾸역. 소화도 안되는데 음식을 삼키는 것처럼 억지로 그렇게. 그래 교수님 면담 중에 그런 이야길 했다. 내 마음 주머니가 가득 차서 터질 수도 있다고. 맞는 말인 거 같다. 난 지금 딱 터지기 직전의 상태다. 근데 그 상태가 나도 감당하기 힘들어서 자꾸만 주변 사람들에게 티 내는 거고. 그냥, 팡 터지면 좋겠다.


입원 19일차, 폐쇄 2일차

내가 싫어하는 금요일. 내일이 주말이기 때문. 주말이 평온했던 적은 거의 없었으니까. 여기 들어오기 전에는 흡사 시체처럼 지냈지.

아무것도 할 상태가 아니다. 면담록도 생각나는 게 없어서 못 썼다. 전공의 선생님과 면담을 두 번 했는데(왜지?) 두 번째 면담에서 좀 복잡한 이야길 했다. 죽고 싶은 사람에게 마냥 죽지 말라고 애원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그렇군요’ 할 수도 없는 의료진의 입장. 그러게 나라면 어떨까. 말리기엔 미안하고. 근데 분명한 건 죽고 싶어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아니 적어도 죽고 싶다고 털어놓는 사람들은 상대방이 어떤 말이라도 해주길 원할 거 같다. 무슨 말을 듣고 싶은지는 사바사겠지만. 하긴 그래서 어려운 거겠지. 생각은 많은데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한 게 없어서 끄적여 본다. 정말이지 만화책에도 글쓰기에도 집중이 안 되는 날이다. 친구랑 통화를 했고 내일 퇴원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퇴원하는데 배웅도 못해주고… 이게 뭐람.

옛날에는 쿠에타핀 25로도 잘 잤는데 요샌 50으로도 한참 걸린다. 그렇다고 용량 더 늘려달라고 하고 싶진 않다. 그럼 낮에 멍해지는 게 심해지거든… 어쩌겠어. 내가 버텨야지.


입원 20일차, 폐쇄 3일차

오전 내내 잤다. 꿈을 많이 꿨고 꿈속 세계가 있다는 건 퍽 기꺼운 일이다.

혼자 복도를 걸었다. 친구도, 전공의 선생님도 없는 복도. 심지어 노래도 못 듣는다. 심심해 죽을 뻔했다. 그래도 꾹 참고 걷다가 결국은 병실로 돌아왔다.

결국엔, 이 상황들에도 적응이 되겠지.

가끔, 아니 자주. 나쁜 소식을 듣게 되는 상상을 하게 된다. 누군가의 부고를 듣거나… 대체로는 누가 죽는 상상들이다. 왜 그런 생각들이 드는지는 고민 안 하기로 했다. 팝업창 뜨듯이 떠오르는 생각들을 어찌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다만 조금 외로워진다. 이런 생각들을 나눌 대상이 없다는 게.

보호병동에 있으며 신박한 자해 방법을 많이 배웠다. 정신과 입원의 단점이라면 가장 큰 단점인 거 같다.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면서 누가 더 불행한지 비교하거나 자극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 이런 것들에 민감하다면 정신과 입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걸 추천한다.


조금 후회가 됐다. 자퇴한 게. 좀 더 버틸 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땐 분명 충분히 버텼다 생각했었는데 이제 와서 조금 스치듯 후회가 된다. 잊어버렸기 때문일까. 내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얼마나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었는지. 하지만 그건 내 주관적 생각이잖아? 근데 후회한다고 뭐가 바뀌나? 아니지. 더 이상 되돌릴 수 없는 걸. 그래도… 후회라는 감정은 잔상이 오래 남는다.


결국 불안시약 먹었다. 위기생존프로토콜이고 뭐고 다 건너뛰고 맨 마지막부터 하기. 모르겠다. 걷는 것도 수다 떠는 것도 다 친구가 있어서 가능했던 건데. 공부도 안된다. 내가 신석기 구석기는 구분할 수 있을란지 모르겠다. 그래도 수능 역사는 항상 거의 만점이었는데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네. 무슨 다 모르겠대.

그래. 다 모르겠다. 이전에는 역사를 참 좋아했었는데 이젠 그것도 모르겠고 한때는 물리에 꽂혔었는데 그것도 모르겠고 사회 전교 1등 할 정도로 열심히 하고 좋아했었는데 그것도 모르겠다. 그냥 다 다 다 정말 죄다 모르겠다.

어쩌면 그때가 그리운 걸지도. 아팠지만 내가 잘하는 게 있었던 때가. 뭘 위해 뛰는지도 몰랐지만 어쨌든 뛸 수 있었던 때가. 근데 그때는 내가 잘하지도, 제대로 뛰고 있는지도 몰랐다. 아니 무슨 죄다 몰랐다, 몰랐다야. 어쩌겠어 내 인생이 그런 걸. 왜 사립 자사고에 갔는지도, 왜 사회를 좋아하고 잘하는데 이과에 간 건지도, 왜 고2 때 친구를 만들지 않았는지도 하나도 아는 게 없으니. 손때가 가득 묻은 역사 교과서를 보자니 고1 때가 그리워진다. 아무 이유 없이 많이 웃었지 그때. 그저 눈 마주치는 게 웃겨서 밥도 못 먹을 정도로. 그렇게 웃고 동시에 그렇게 무너졌다.


입원 21일차, 폐쇄 4일차

잠을 설쳤더니 커피 마시고도 정신이 안 차려져서 러닝머신 15분 걸었다. 친구랑은 두 시간씩도 걸었는데 겨우 15분 걸었다고 지치더라. 함께라는 조건이 얼마나 큰 지.

뭐 당연하게 공부는 안된다. 노트 필기고 뭐고 옛날엔 다 어떻게 한 건지 모르겠다. 답답하다.

시간이 안 간다. 글을 써도, 공부를 해도, 멍을 때려도 시간이 안 간다. 힘들다. 집에 있을 때로 되돌아간 것 같다. 하루종일 자다가 일어나서 글 좀 쓰고, 그거 영상 찍고 편집해서 올리고. 하긴 그땐 영상 편집이라도 했지 지금은 뭐… 끄적이는 일 밖에 안 한다. 어쨌든 그때도 시간 보내는 게 너무 힘들어서 필요시약인 로라반이나 쿠에타핀 먹고 맨날 잤는데. 지금 필요시약인 자나팜은 먹어도 잠 안 온다.

또다시 비가 추적추적. 기분이… 심연으로 가라앉은 느낌? 피곤하지만 잠은 오지 않고 누군가에게 미움받는다는 게 익숙하면서도 무섭고. 비가 이렇게 많이 오는 날이면 꼭 죽고 싶어 진다. 안개 낀 흰 하늘이 너무 예뻐서. 추적추적 내리는 빗소리가 듣기 좋아서. 예쁘고 아름다운 세상에 나라는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게 싫어서.

엄마랑 통화를 하다가 엄마가 교수님이랑 면담했던 이야기가 나왔는데 교수님이 내가 항상 웃고 밝아서 여기 있을 아이가 아닌 것 같다고 하셨다고 한다. 엄마는 이 이야길 하면서 자기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했고. 내가 퇴원하길 바라는 거겠지. 여전히 엄마는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암튼… 내가 좀 많이 웃긴 했지. 근데 그게 내가 의도적으로 그런 게 아니라 그냥 습관이다. 나도 모르게 웃고 있어. 그리고 압축 프레서는 친구 덕분에 많이 열렸다가 지금 다시 닫히고 있는 중이다. 게다가 이제 전공의 선생님까지 안 계시면… 안에서 공기 한 분자도 안 남기고 압축해 버린 해맑은 인형이 될지도 모른다.


전공의 선생님께 편지를 썼다. 심심하기도 했고, 감사하단 말을 전하고 싶기도 했고. 근데 항상 느끼는 거지만 편지 한 장은 하고픈 말을 담기에 너무 작다. 선생님이 마음 편히 휴가 다녀오시면 좋겠단 생각이 문득 들어서 적기 시작했는데 내 진심의 반의 반도 못 담은 거 같다. 막상 편지지 앞에 서면 하려던 말을 죄다 까먹어 버려서. 난 내 마음을 전하는 일에 서툰 것 같다.


하루가 되게 길게 느껴진다. 역사도 두 장 정도 공부했고, 편지도 썼고, 다꾸도 했고, 만화책이지만 책도 읽었다. 그리고 글도 엄청나게 쓰는 중이다. (일기장 기준으로 이 날만 4장을 썼다!) 문제는 오늘 한 일이 어제 한 일 같고 어제 한 일은 아예 기억이 안 난다. 머리가 많이 제정신이 아닌 듯. 일기를 안 썼으면 정말 분간 못 했을 수도 있다.


손톱을 바짝 깎고 들어왔는데 많이 자랐다. 아직 깎을 정도는 아니지만 시간의 경과를 느끼기엔 충분히 많이 자랐다. 삼주가 정말 훌쩍 지났어.

여기 있으며 제일 좋은 건 일단 아빠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 그 가식적인 태도, 말투, 표정을 보지 않아도 된다는 것. 또 나를 받쳐줄 교수님과 전공의 선생님이 계시다는 거. 그리고 좋은 건지 안 좋은 건지 모르겠지만 죽을 수 없다는 거. 안 좋은 건 더 이상 친구가 없다는 거. 어쩌면 조금 불편한 사람들과 함께 지내야 한다는 거. 그런데 있지 난 차라리 여기가 훨씬 자유로운 것 같아. 물론 개방일 경우. 아이러니하게도 밖이라고 여기보다 더 낫거나 덜 답답하거나 그러지 않거든. 그래서 내가 퇴원하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드나 보다.

이전 07화 살아서 해보고 싶은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