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남 Nov 14. 2020

전학가지 않는 전학생

우리 반은 온라인 개학을 하기 전인 3월 초부터 온라인 개학 전까지 매일 아침마다 30분씩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다. 혹시 코로나로 인해 아이들 생활패턴이 망가질까 봐 걱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매일 늦잠 자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할 바(나도 포함)에는, 같이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게 낫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수업 시간에는 주로 좋은 습관 형성을 하는 방법이나 시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었다.


당연히 아직 개학도 하지 않았는데, 왜 수업을 하냐고 불평을 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나의 지도를 묵묵히 따라오는 학생들도 있었다. 그중에서 가장 성실하게 나의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이 바로 지현(가명)이였다.


지현이는 아침 30분 수업을 할 때도, 주말에 줌으로 독서할 때도 한 번도 빠짐없이, 내가 기획한 활동에 참여했다. 지현이와 몇몇 아이들 덕분에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반 분위기가 형성이 되었고, 대부분의 반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를 하게 되었다.


4월 온라인 개학을 하고, 한창 콘텐츠형 수업으로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을 때였다.(우리 학교는 쌍방향이 아닌 콘텐츠 중심 수업을 했음.) 5월 달 대면수업을 앞두고 지현이에게서 연락이 왔다.


"선생님, 저 전학 가요..."


"엥? 갑자기 전학? 아... 너무 아쉬운데..."

"네... 선생님, 저도 너무 아쉬워요..."


그렇게 지현이는 전학을 갔다. 온라인에서 얼굴을 봤을 뿐, 실제로는 얼굴을 한 번도 보지 못 한 채로...




2학기가 되면서 과제 제출 방식을 조금 바꿔보기로 했다. 또 언제 온라인 수업으로 바뀔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과제 제출을 학급 밴드에 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매 번 학교에 등교할 때마다 제출했던, 데일리 리포트도 온라인 학급 밴드에 제출하도록 했다.


온라인으로 데일리 리포트를 인증한 지 일주일째, 낯설지만 익숙한 이름이 밴드에 보이기 시작했다.


4개월 전에 전학을 간 지현이도 밴드에 자신이 쓴 데일리 리포트를 올리기 시작한 것이다.

지현이의 첫 데일리 리포트


지현이의 데일리 리포트를 보고 깜짝 놀라 지현이에게 채팅창으로 물었다.


"엥? 지현아, 데일리 리포트 올렸던데...?"


"아... 3월 달에 선생님이 온라인으로 가르쳐 주셨을 때부터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때마침 친구들 인증도 올라오고 하니깐 해보고 싶어서 한 번 작성해봤어요. 생각보다 괜찮은 거 같아요."


감사일기나 시간 나누는 방법이나 체크리스트 작성법은 예전에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지현이의 폴라리스에는 이 내용들이 다 들어가 있었다. 친구들과 선생님의 데일리 리포트를 참고했다고 한다.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 앞으로도 데일리 리포트를 학급 밴드에 계속 인증하고 싶다고 했다.


혹시나 새로 전학 간 학교에 적응을 못 하는가 싶어서 살짝 걱정이 되었다.


"지현아, 새로 간 학교는 적응 잘하고 있니?"


"네, 적응 잘하고 있어요~ 친구도 몇 명 사귀고~ 근데 학교에 등교하는 날이 적어서, 시간이 많이 남아요. 온라인에서 학급 활동하는 거 있으면, 저도 같이 참여하면 안 돼요?"


"그래~ 근데 한 가지 조건이 있어. 단 네 학교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참여했으면 좋겠어."




그 뒤로 지현이는 우리 반의 모든 활동에 같이 참여를 하기 시작했다. 데일리 리포트도 2달 반이 지난 지금까지 한 번도 빠짐없이 쓰고 있고, 온라인 줌 수업에도 참여하기도 했다. 한 달 전부터 월, 수, 금, 일 저녁시간에 운영하는 줌터디에도 하루도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전혀 하라고 강요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모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지현이.


"선생님, 지현이는 분명 전학을 갔는데 전학을 안 간 거 같아요."


"맞아요. 저는 실제로는 얼굴을 본 적이 한 번도 없는데, 엄청 친근해요."


누가 시킨 적이 없음에도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지현이. 한 번도 대면으로 친구들을 만난 적이 없음에도 친구들과 잘 지내는 지현이. 두 학교에 다니는 지현이.


전학가지 않는 전학생, 지현이.


코로나 시국이 만들어낸 이 특이한 관계는 당분간 계속 지속될 듯하다.



#코로나 #전학생 #온라인

매거진의 이전글 악필 탈출 가능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