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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에서 브랜딩의 진짜 의미

「구미에서, 브랜드를 짓는 중입니다」

by 포포몬쓰


'브랜드'라는 말이 쉬워 보일 때가 있었다.


그런데 로컬에서 브랜드를 만들다 보니,


그게 결국


사람과 삶의 이야기라는 걸 알게 되었다.



브랜드는 로고가 아니다


처음에 나도 그랬다.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하면서


로고부터 생각했고,


이름을 멋지게 지으려 했고,


트렌디한 색상과 레이아웃을 고르려 했다.


그런데 로컬에서 창업을 하면서


그 모든 게 아무 소용없을 때가 많았다.


사람들은 내 브랜드가 예쁜 지보다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지,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는지를 먼저 봤다.



로컬에서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


서울이라면, 브랜딩은 눈에 띄는 싸움일 수 있다.


하지만 구미에서는 달랐다.

눈에 띄는 것보다 오래 기억에 남는 것,


광고보다 소개,


디자인보다 태도가 중요했다.


예를 들면 이랬다.


브랜드 ‘히미츠’를 운영할 때,


고객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던 건


예쁜 이미지가 아니라


솔직한 후기와 진심 어린 추천이었다.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 때,


조회수를 높이려 애쓰는 대신


‘내가 왜 이걸 추천하는지’를


충분히 설명하는 콘텐츠가


더 오래 살아남았다.

‘창업자 연결 플랫폼’을 소개할 때도,


기능보다 왜 이걸 만들게 됐는지를


설명했을 때 더 많은 공감을 받았다.


로컬 브랜드는 '믿을 수 있는 얼굴'을 만든다


브랜딩은 결국 신뢰라고 생각한다.

특히 지역에서는


온라인 광고보다


오프라인 관계가


더 중요한 경우가 많다.


이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마음으로 이 일을 하는지


나랑 어떤 연결점이 있는지


이런 것들이 브랜드의 일부가 된다.


그래서 나는


브랜드가 곧


내 삶의 태도라고 생각하게 됐다.


내가 어떤 말투를 쓰는지,


어떤 사람들과 일하는지,


어떤 생각으로 제품을 고르는지,


그 모든 것이 브랜드를 만든다.



내가 생각하는 로컬 브랜딩의 3가지 조건


‘누구를 위한가’가 분명해야 한다


→ 구미에서 누구를 도우려고 이 브랜드를 만드는지, 끝없이 질문하기

‘진짜 이야기’를 중심에 둬야 한다


→ 소비자보다 사람, 고객보다 연결, 트렌드보다 맥락

‘함께 크는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


→ 브랜드가 자라면, 이 도시도 조금씩 바뀌게 된다


내가 짓고 있는 브랜드


아직 완성된 브랜드는 없다.

대신,


브랜드를 짓는 중이라는


감각만 분명해졌다.

매일 조금씩 모양이 바뀌고,


실패와 만남, 기록을 거쳐


조금씩 자라는 느낌이다.


구미라는 도시는 내 브랜드의 흙이고,


이 흙 안에서 나는


내 언어, 내 감각, 내 이유를


길러가고 있다.


여러분이 믿는


'브랜드의 태도'를 정의해 보세요.


나만의 한 문장 브랜드 철학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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