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질문 모음
오늘의 이야기는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질문과 그에 대한 은하공책님의 답변 & 이야기 입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글로 올립니다.
잘 성장할수 있는 회사를 골라서 사야 합니다. 내가 가진 돈에 맞춰서 아무 회사나 산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에요! 아이가 취업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조금 더 공부하면 삼성전자에 입사할 수 있는데! 지금 당장 취업 할 수 있다고 중소기업에 보내실 건가요? 돈도 확실하고 튼튼한 기업에 취업을 시켜야 보답을 합니다. 단돈 만원이라도 힘들게 번 피 같은 돈인데, 돈이 지낼 곳을 신중하게 골라서 보내주면 좋지 않을까요?
미국 회사 제품을 바다 건너 한국에 사는 내가 알고 사용한다는 것은 엄청난 기업이라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회사를 살지 고민이 된다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를 매수해보세요. 내가 계속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분명히 그 제품만의 강점이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판매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 생긴다면, 주가가 떨어져도 과감하게 저가에 매수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는 것은 돈을 만드는 기계를 사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해보세요. 중고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해서 기계를 팔지 않습니다. 여전히 돈을 잘 만들어내는데 비싸게 팔 수 있다고 해서 팔 이유가 없으니까요. 기계 가격이 오르던 내리던 중요한 것은 돈을 잘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이 시간이 흐를수록 상승하는 이유는 기업이 끊임없이 돈을 벌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하락장도 지나고 보면 아무것도 아니게 되기 마련이거든요.
세계적인 투자자들은 장기로 투자한다면 주식이 제일 안전하고 이익이 보장된 자산이라고 합니다. 주식 차트의 기간을 길게 보시면 하락하는 기간은 생각보다 엄청 짧습니다. 오늘, 내일의 등락보다는 1년 뒤, 5년 뒤, 10년 뒤의 주가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10년 뒤에도 돈을 잘 벌수 있는 기업을 골라내는 실력을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 회사가 돈을 어떻게 버는지 알아보고 얼마나 버는 지 알아보는 연습을 하시다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오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내 돈을 지키려면 자산 배분을 해야 한다.
- 은하공책-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버는 지 알아보는 것이 재밌다는 은하공책은 못 말리는 주식홀릭 입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뉴스)를 즐겨 보며 경제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세계 경제 이야기, 돈의 흐름에 대한 이야기 할 때 눈이 제일 반짝거려요. ㅎㅎ) 집뒹구리의 투자 마인드를 잡아주는 선생님이자 저와 0촌사이입니다! 제가 YOLO를 외치며 살던 시절, 저에게 경제 관념을 심어주었고, 지금도 투자를 하면서 멘탈이 털릴 때마다 제 멘탈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그 멘탈 잡아주는 설명을 혼자 듣기 아까워 이렇게 글로 남겨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