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전신거울과 머리빗
포디움 뒤로 장식물 형태로 만들어 세울까?
(아냐 그럼, 풀샷이 잡힐 때 무대가 그대로 드러날 거야..)
백월을 미리 세워뒀다 밀고 들어올까?
(아냐 그럼, 레일을 깔아야 해..)
암막을 씌우고 레이저 영상을 써볼까?
(아냐 불을 켠 상태에서 레이저는 잘 안 보여. VIP의 시야에도 방해가 될 거야..)
여러분 감사합니다.
첫 번째는 두 번씩이나 귀찮게 일어나셔서 박수를 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번째는 여러분들이 기업경영을 잘하셔서 성과가 좋은 바람에 참여정부가 은근히 편승해서 생색을 좀 낼 수 있게 됐습니다. 정말 고마운 일이지요. 감사합니다. 세 번째는 제게 강연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께 꼭 말씀을 드리고자 청하다시피 해서 초청을 받은 것은 나름대로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역할이 뭐냐’ 하는데 대해서 그동안에 많은 논란도 있었고 역사적으로 변천도 있었지만,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이 세상을 주도한다, 그것은 아마 앞으로도 거의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나 주제는 역시 ‘기업 하기 좋은 나라’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작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기업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문제에서부터 일단 출발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인할 때 저의 표어는 ‘사람 사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사람 사는 세상이라는 것이, 그리로 가기 위한 길이 지금까지 제가 설명드린 기업 하기 좋은 나라의 내용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좀 달라 보입니까? 비슷해 보입니까?
- 혁신벤처기업인을 위한 특별강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