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UX Writing Lab Dec 01. 2020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 3

사려 깊게 단어 선택하기

미국 연방 정부에서 배포한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이다. 콘텐츠 제작자, UX 라이터가 쉬운, 독자 중심의 글을 쓰는 교과서같은 내용인지라 차례대로 번역해서 올린다. 



미국 연방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1. 독자를 위한 글쓰기

2. 정보 구조화하기


3. 사려깊게 단어 선택하기(현재글)

- 쉬운 단어, 문장 이용하기 

- 동사 숨기지 말기

- 명사 열거 피하기 

- 전문 용어 피하기 

- 줄임말 최소화하기 

- 정의 최소화하기 

- 동일한 용어를 일관되게 사용하기

- 단어를 조심스럽게 배치하기 


4. 간결하기

5. 대화하듯 쓰기

6. 읽기에 적합하게 디자인하기

7. 웹 표준 따르기

8. 가설 테스트하기






사려깊게 단어 선택하기 


단어는 글과 말로 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재료다. 전문 용어, 기술 용어, 줄임말로 말을 어렵게 만들지 말자. 사려깊게 단어를 선택하고 일관되게 적용하자. 


공공 언어는 더부룩하고 감정 없는 법률 용어와 전문 용어로 가득하다. H.W.Fowler 는 "The King's English" 라는 저서에서 이렇게 제안한다: 


거리감있는 단어보다 친숙한 단어

추상적인 단어보다 구체적인 단어 

복잡하고 우회적인 단어보다 짧은 단어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Kathy McGinty가 제시하는 나쁜 예: 

평일 자정 그리고/또는 주말 2a.m 이전을 포함하는, 그러나 그 전으로 제한하지 않는 밤 시간 동안 가능한 부가적이고 적합한 야행성의 고용이 사춘기 청소년들을 도시 간선도로에서 떨어져 있게 한다는 사실을 그 덕에 일반적으로 일깨워준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게 제시된 많은 연구들에 주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간주된다는 사실을 피할 길은 없습니다.   



강력하고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 좋은 예: 

야간 고용이 많아지면 거리에서 방황하는 청소년이 줄어듭니다. 




1. 쉬운 단어, 문장 이용하기 


친숙한 단어, 많이 이용하는 단어. 


복잡한 말/순화된 말 리스트 

참고) 영국 정부 컨텐트 스타일 가이드의 피할 단어 리스트 





2. 동사 숨기지 말기 


강력하고 직접적인 동사를 쓰자. 


동사는 글의 힘과 방향을 제시하며 글의 생기를 돋기도, 재미있게도 만들지만 동사를 명사 속에 숨기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단어가 불필요하게 추가되므로 비효율적이다. 



"우리가 프로그램의 운영을 책임집니다."

"우리가 데이터의 분석을 수행합니다."


대신 


"우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우리는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라고 쓰자. 




동사 숨기기는 무엇인가? 


동사 숨기기(또는 명사화)는 동사를 명사로 전환하는 것.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숨겨진 동사를 찾다 보면 문장을 다시 쓰고 긴 구문을 줄이게 된다. 숨겨진 동사는 수동태와 친구이고, 길고 장황한 스타일과 동지다. 




3. 명사 열거 피하기 


공공 기관이나 테크니컬 분야의 라이팅 '덩어리'는 여러 명사를 열거하거나 명사들을 샌드위치처럼 포개놨다. 연속으로 3 단어가 넘어가면 가독성이 떨어진다. 


명사가 모여 있으면 마지막 단어만 제외하고 모두 형용사회된다. 실제로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데 명사를 보면서 혼란을 느낀다. 


불필요한 묘사성 단어들을 제거하자. 힘들다면 전치사나 관사(국어에서는 조사)를 써서 단어들 간의 관계를 더 분명하게 하자.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4. 전문 용어 피하기 


전문 용어는 독자에게 정보를 주기보다 자신에 대한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이 목적으로 불필요하게 어렵다. 




기술 용어 


반드시 필요한 기술 용어까지 쓰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의미를 확실히 하라는 말이다.  예를 들어 "brinulator valve control ring" 보다 더 좋은 표현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brinulator valve control ring 에 적합한 토크를 가하여 컨트롤링 어셈블리가 안전하게 터미널에 부착되었는지를 확인하세요. 그래야 보통 상황에서 느슨해지지 않습니다" 대신  "brinulator valve control ring 을 꽉 잠그세요"로 쓸 수는 있다.


특수 용어는 아마 특정 그룹에게 가장 짧고 명확한 용어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전문가 그룹이라 할 지라도  필요 이상을 넘어서면 의미를 왜곡할 수 있다. 


독자들이 글쓰기 문제 중 가장 많이 지적하는 부분이 전문 용어이다. 왜냐하면 작가들이 잘 아는 내용이 독자들에게 어렵거나 의미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 용어 대신 최대한 일상 용어로 대체하자. 일상어로 쓴 글이 전문 용어로 된 글보다 기술 정보를 훨씬 더 정확하게 전달한다.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도저히 기술 용어 없이 표현이 불가능하다면 용어 정의를 내려도 좋다. 이 때에도 정의는 최소화해야 한다.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소통을 위해 글을 쓴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법률 용어 


법률 용어도 짜증나는 전문 용어 중 하나이다. 고어체의 모호한 단어를 피하자. 

(국어에서는 어려운 한자체가 해당될 듯하다) 




비즈니스 용어 


의미없는 비즈니스 용어 목록: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5. 줄임말 최소화하기 


줄임말은 긴 말을 짧게 만들려고 썻다. 하지만 줄임말이 증가하면서 글에서 만날 때마다 앞 부분을 되돌아 가거나, 정의를 참고하거나, 뜻을 모르고 지나가게 한다. 




별칭을 사용하자


줄이고자 하는 단어에 간략한 이름을 붙여 주자. 조금 더 길지는 모르지만 의미는 명료해진다. 


사용할 별칭이 여러 개가 아니라면 별칭을 규정할 필요가 없다. 주제 자체를 별칭으로 부를 때 사용자를 우롱하거나 시간을 허비하게 하지 말자. 예를 들면 자원 계획 위원회에 대한 보고서인데 "여기서 '위원회'는 '자원 계획 위원회'입니다"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누구나 아는 줄임말이라면 설명 없이 쓰자


IBM, ATM, BMW, PhD, CIA, FBI 등... 이런 것을 정의내리면 자리만 차지하고 사용자는 귀찮다. 


비슷한 규정으로 "사용자에게 명확한 내용은 정의내리지 말자"가 있다. 만약 글 앞머리에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에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썼다면 FAA 의 의미에 혼동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줄여써야겠다면 


줄임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처음 쓰는 시점에 정의를 내려주자. 예를 들어 The American Journal of Plain Language Studies(AJPLA)


한 문서에서 줄임말을 3개 이상 쓰지 말자. 두 개까지 적합하다. 2개나 3개를 줄여 쓰는데 나올 때마다 풀어 써야 할 정도로 자주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줄임말을 써야 할지, 문서 한 장에서 몇 개를 써야 할지 고민된다면 그것이 사용자를 쉽게 해주는지를 떠올리자. 




6. 정의 최소화하기 


한 가지 규칙이 있다면 되도록 쓰지 말라는 것이다. 


정의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오히려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꼭 써야겠다면 적게 쓰자. 시간을 들여 정의가 필요한 용어들을 고쳐 쓰는 것이 좋다. 




일상 용어는 정의하지 말자 


사람들이 흔히 받아들이는 의미와 다르게 정의내리면 절대 안된다. 


Reed Dickerson의 말:

법률 문서 작가들은 이 문서가 읽혀지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해하는 뜻과 완전히 다르게 써서는 안된다. 이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인데 너무나 쉽게 위반하는 것이 유감이다. 이는 법률 문서 분야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Morris Cohen의 말: 

현재 관습적으로 받아들이는 의미와 다르게 용어를 규정하면 어느 순간 원래 쓰던 의미로 돌아와 우리가 규정한 의미를 혼동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불필요한 정의의 예: 

자전거는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이 땅에서 타는 것으로 사람의 힘으로 구동되는 모든 장치를 의미한다. 수동 휠체어를 제외하고 바퀴가 한 개, 두 개 ,또는 그 이상이다. 


노후는 양, 질, 또는 가치가 적어지거나 줄어드는 것이다. 


나이는 사람이 얼마나 늙었는지 정도, 또는 인간이 출생한 날로부터 누적된 연수이다. 




일반적인 사용과 부딪치는 예: 

페이지는 표준 오피스 사이즈의 종이 인쇄물, 또는 다른 매체에서 달러의 가치와 동등하다. 


문서에 10 페이지가 나오는데 페이지 정의를 참고하라고 한다면 보통의 독자라면 어떻게 생각할까?




석탄 보유량은 모든 지역에서 보유한 석탄 보유량을 의미하되 미국 원주민 부족을 위해 보관한 것은 제외한다. 


원주민 부족을 위해 보관한 석탄은 석탄이 아니란 말인가? 




죽은 가축. 가축의 몸이 도살 외의 방법으로 죽은 가축의 몸


도살하면 죽은 것이 아니란 말인가? 





가능하다면 단어를 사용하는 장소에서 정의를 주자


문서의 처음이나 끝에 긴 정의 목록을 내리지 말아라. 정의를 내릴 필요가 없도록 고쳐 써라. 





꼭 정의 섹션이 필요하다면 처음이나 끝에 두자


정의 섹션을 끝에 두면 사용자들이 바로 본론부터 들어갈 수 있다. 즉 덜 중요한 자료를 거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정의는 번호 대신 알파벳 순서로 정리하자. 그래야 찾기도 쉽고 추후에 정의를 고치기도 용이하다. 





규정이나 실질적인 자료는 절대 정의에 두지 말자


상식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실질적인 내용을 정의에서 찾으면 안된다. 


Title 43 Part 3480-석탄 탐사와 채굴에 나온 이 "정의"를 보자: 

Maximum economic recovery(MER)는 표준 산업계 관행에 따라 연방 석탄층에 묻힌 것 중 이윤이 기대되는 것을 반드시 채굴하는 것이다. MER 를 결정할 때 다음을 고려하자; 기존의 입증된 기술; 상업성과 경제성 있는 도구인가; 석탄의 양, 질, 시장 활용성; 안전, 탐사, 운영, 프로세싱, 운반비; 관련 법과 절차의 합당성. 회복 가능한 석탄과 다른 자원의 보유량을 보존하고 석탄의 낭비를 막기 위해 MER의 요구사항이 관련 공무원의 권한을 제한하지 못한다. 


이 긴 단락이 정의, "Maximum economic recovery(MER)는 표준 산업계 관행에 따라 연방 석탄층에 묻힌 것 중 이윤이 기대되는 것을 반드시 채굴하는 것이다."에 숨겨져있다. 이 단락에 속한 나머지 부분들은 규정의 실질 내용에 해당된다. 




사용하지 않는 단어를 정의하지 말자. 


너무 당연하다. 하지만 작가들은 자동으로 '쓸 것 같은 것'까지 정의한다. 사용자들은 문서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을 읽게 될 거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혼란을 줄 수 있다.





7. 동일한 용어를 일관되게 사용하기


같은 개념이나 대상에 다른 용어를 사용하면 독자들은 혼동스럽다. 예를 들어 "노년층"을 쓰기로 했다면 "노인", "연장자"라고 쓰지 말자. 


글의 다채로움을 위해 동의어를 쓸 필요는 없다. 글이 흥미로워질 지는 모르나 명료함이 사라진다. 





8. 단어를 조심스럽게 배치하기 


단어 배치도 모호함을 가중시킬 수 있다. 모호함을 줄이려면: 


주어와 목적어를 동사 가까이 두자

"~만", "언제나" 같은 제한어나 다른 수식어들은 수식하고자 하는 단어 바로 옆에 두자. "다음을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가 아니라 "다음의 것만 제출하면 됩니다"이다. 

제한 사항이 길다면 핵심 구문 뒤에 두자. (영어적인 케이스라 영어로 그대로 적었다) "if you own more than 50 acres and cultivate grapes, complete form 9-123,”가 아니라  “complete form 9-123 if you own more than 50 acres and cultivate grapes.”이다. 


아래 표의 왼쪽 열에서 산림 제품, 부족, 지급 방식이 어떤 단어와 연결되는지 어렵다. 오른쪽 열에서 글을 더 짧은 문장으로 나누고, 각각에 해당되는 단어들을 묶어서 문제를 해결했다.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짧은 문장은 수많은 잠재적인 모호함을 없앨 수 있다. 문장이 단순해질수록 의미가 명확해지고 모호함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물론 짧은 문장에서도 단어의 배치는 중요하다. 아래의 예에서 "당신이 정말로 장애를 원한다면..."이라는 뜻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위해 몇 번을 읽어야 할지도 모른다. 



출처. 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미국 연방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Federal Plain Language Guidelines)


1. 독자를 위한 글쓰기

2. 정보 구조화하기


3. 사려깊게 단어 선택하기(현재글)

- 쉬운 단어, 문장 이용하기 

- 동사 숨기지 말기

- 명사 열거 피하기 

- 전문 용어 피하기 

- 줄임말 최소화하기 

- 정의 최소화하기 

- 동일한 용어를 일관되게 사용하기

- 단어를 조심스럽게 배치하기 


4. 간결하기

5. 대화하듯 쓰기

6. 읽기에 적합하게 디자인하기

7. 웹 표준 따르기

8. 가설 테스트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쉬운 언어 가이드라인 2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