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Mar 04. 2020

혼라이프 리얼리티 2. 돈은 얼마나 준비했어요?

혼자라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혼라이프의 경제생활

Photo by Sharon McCutcheon on Unsplash



가끔씩 걱정이 몰려와요..

특히 결혼한 친구들이 딱히 일을 하는 것도 아니면서 남편이 벌어다 주는 돈으로 잘 사는 것을 보면 더 그런 생각이 들어요ㅠ

저는 결국 저 혼자인 거잖아요!

혹시라도 회사라도 갑자기 짤리게 되거나 몸이라도 아파서 휴직이라도 해야 되면 저는 그냥 끝나는 거거든요ㅠㅠ

그런 생각이 들면 단순히 돈문제가 아니라 직장과 건강에 대한 걱정까지 한꺼번에 몰려와서 잠도 안 온다니까요 ㅠㅠㅠ



1. 인생에서 돈의 의미


인생을 사는 과정에서 돈은 반드시 필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으면 그 어떤 재화를 획득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 돈이 많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돈이 필요한 존재인 것은 맞다. 


‘취집’이라는 표현이 있다. 경제적 재화인 ‘돈’을 벌기 위하여 ‘취직’ 대신에 ‘시집’을 가버린다는 의미로 ‘취집’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즉, ‘결혼’을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합이 아니라 경제적인 의존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역으로 남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취가’(취직 대신에 장가)라는 말 대신에 ‘셔터맨’ 등의 비유적인 표현을 들기도 한다.

 

이처럼 결혼을 경제적 의존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는 없다. 다 나름대로의 선택이자 방법이니까! 게다가 그렇게 (충분히 따로 돈을 벌지 않아도 될 정도로) 경제적으로 넉넉한 사람과 인연을 맺어 결혼하는 것 자체도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혼라이프를 선택한다면 이와 같은 경제적 문제를 혼자 해결해야만 한다. 그래서 혼라이프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돈이 필요하기도 하다. 돈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배우자나 애인이라도 있는 상태에서 돈이 없거나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와, 혼자 있을 때 돈이 없어서 고통을 받을 때에는 그 서러움의 정도가 다르다. 



2. 돈이 행복을 주지는 않는다. 


그런데 착각하지 말아야 한 것은 돈 자체가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돈은 행복을 느끼기 위한 과정이나 단계들에 보다 쉽고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일 뿐이지 돈이 직접적으로 행복을 주지는 않는다. 


물론 돈이 많고 넉넉하면 좋을 것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아서 특별하게 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거나 혹은 부모나 타인이 알아서 경제적인 지원을 해준다면 아주 쉽게 혼라이프를 결정해도 된다. 혹은 넉넉하지는 않더라도 크게 생계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만 돈을 가지고 있거나 돈을 벌고 있다면 그 또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취집’ 혹은 ‘셔터맨’이나, 아니면 부모로부터 넉넉하게 재산을 물려받는다면 아마도 그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제공해야만 하는 의무나 책임도 발생할 것이다. 왜냐하면 누군가에게 의지한다는 것은 결국 그 사람이 요구하거나 기대하는 바에 맞추어 줄 수밖에 없다는 것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과정일 싫거나 치사하다고 느낀다면, 일일 연속극에 나오는 당돌한 재벌집 자녀처럼 맨손으로 독립하면 된다. 그렇다면 아마도 돈은 부족하지만 심리적으로는 당당할 수 있을 것이며, 필요 없는 구속이나 신경전은 안 해도 될 것이다. 당신이 궁극적으로 더욱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가 더 중요하다. 경제적인 안락함인지 아니면 심리적인 편안함인지?!



3. 돈이 없으면 불편할 뿐 


돈은 생존을 위한 수단이요 방법 중 하나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때로는 돈을 목적으로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있기는 하지만, 결국에는 후회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인생이란 결국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확실히 불편하기는 하다. 내가 원하는 것을 구입할 수 없으며, 원하는 것보다 저렴하거나 싼 것으로 내 욕구를 대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고 비싸고 맛난 음식을 먹고 싶어도 아쉬움을 품고 참아야만 하는 경우들도 많다. 


그러나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많이 있다면 타인에게 의지하거나 요청해서 이를 만족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 물론 다음 기회에는 내가 그들에게 만족을 주어야 하는 의무도 생기지만 그건 그때 가서 볼 일이고! 그래서 사람들이 서로 의지하면서 돕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혼라이프는 이런 의지나 요청이 녹녹지 않다. 이렇게 사람들과 엮이거나 의무나 책임의 부담을 가지기 싫어서 혼라이프를 선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괜히 타인에게 부담 주기도 싫고, 아쉬운 소리를 안 하려고 하자니 가끔은 괜스레 서럽고 후회스럽기도 하는 날이 오게 된다. 


그래서 혼라이프의 만족도를 높이는 주요 필수조건 중 하나가 바로 경제적인 독립이다. 딱히 돈이 넉넉하게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도는 벌거나 혹은 그에 상응하는 경제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경제적인 문제에 부딪칠 때마다 서글퍼질 가능성이 높다. 



4. 세상 누구도 돈은 필요하다. 


하긴 세상 누군가가 그렇지 않겠는가?! 가난한 부부는 함께 있을 때 가끔은 왠지 서글프고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래도 그들은 서로 의지하지 않느냐고? 혹시 그런 경제적인 궁핍함이나 그와 관련된 문제들이 부부 사이의 싸움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주제 중 하나인 것을 아는가?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서로 갈등이 심화되거나 싸움이 잦아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에 돈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그것은 혼라이프를 원하는 사람이든,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 서로 의지하는 것을 바라는 사람이건 돈은 필요하다. 그것은 혼라이프라서 더 어렵거나 힘든 것은 아니다. 누구라도 돈이 부족하면 그만큼 불편할 뿐이며, 인원수나 삶의 수준에 해당하는 필수적인 경제적인 능력을 보유해야만 하는 것이다. 


다만 ‘혼자라서’ 이런 상황이 더 서럽거나 더욱 큰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만 막으면 된다. 감정적으로 더 힘들 필요도 없으며, 혼라이프를 포기한다고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오히려 냉정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혼라이프 리얼리티 중 하나인 돈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이다. 




혼자라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혼라이프 리얼리티 1. 외로움

혼라이프 리얼리티 2. 돈

혼라이프 리얼리티 3. 놀기

혼라이프 리얼리티 4. 건강




본 글과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262


https://brunch.co.kr/@mindclinic/151


https://brunch.co.kr/@mindclinic/253


https://brunch.co.kr/@mindclinic/157


이전 12화 혼라이프 리얼리티 1. 외로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