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의 자수 Aug 16. 2021

우리 아이는 계속 자라난다. (2)

그리고 나도 자라난다 (2)

인간이 태어나서 자라나는 과정을 심리학에서는 “발달”이라고 부릅니다.


 심리학자 에릭슨은 발달에 관해서 얘기하면서 우리는 전 생애 동안 발달을 해 나간다고 했습니다. 발달단계마다 그 시기에 차곡차곡 이루어야 하는 제가 있으며, 그 제를 해 나가면서 우리는 성장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지나가는 발달의 시기마다 아이를 대하는 엄마의 제도 달라집니다.


 

그림책 '언젠가 너도' 中


 







 그렇다면 사춘기라 불리는 청소년 자녀와 엄마에게는 어떤 과제가 있을까요?

 

 키도 훌쩍 크고, 2차 성징이 나타나 급격한 신체적인 성장이 나타나는 것만큼 심리정서적인 영역도 어린아이와 달리 성숙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나는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친구가 좋아. 과자가 좋아’라고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열거했던 아이가 "이 친구 성격은 나랑 잘 맞는 걸까?"와 같은 고차원적인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꽤나 자라났단 증거입니다.


.........................................(일부 삭제 처리되었습니다.)

 


         

그림책 '언젠가 너도' 中




  언젠가 우리 아이도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색과 결을 찾으러 자신만의 길을 떠나겠죠? 엄마인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우리 아이의 길을 응원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아이가 자신을 찾아 떠나는 첫걸음을 응원하는 한 엄마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사춘기 #청소년기 #사춘기자녀 #자녀교육 #발달 #그림책 #부모교육

이전 02화 우리 아이는 계속 자라난다.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