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Aug 05. 2020

최신 트렌드 TMI

오늘은 어마어마한 트렌드 TMI  

0. 들어가기


온라인 유통이 150조가 넘어가고 있다. 트렌드는 계속해서 바뀌고 있고, 오늘 점심에도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를 유트브에서 찾고, 신선식품을 시키던가 아니면 HMR로 대체한다. 우리의 삶이 바뀐 만큼 기업가 정신을 가진회사들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오늘은 다양한 정보들을 TMI로 제공해보고자 한다.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EC%86%8C%EB%B9%84%EC%9E%90%20%EB%B6%84%EC%84%9D%20%EB%A6%AC%ED%8F%AC%ED%8A%B8_%EC%97%85%EC%A2%85%EB%B3%84/4416/%EC%98%A8%EB%9D%BC%EC%9D%B8-%EB%A7%88%EC%BC%80%ED%8C%85-%EB%8F%99%ED%96%A5-%EB%A6%AC%ED%8F%AC%ED%8A%B8%EC%87%BC%ED%95%91%EB%AA%B0


1. 지금 시장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지금 시장은 온라인+배달식품으로 새로운 장이 열린 상태이다. 이러한 시장은 사실 마켓컬리에서부터 시작했다. 온라인에서 신선식품을 판다는 것은 매우 신선했다. 

전체 유통시장이 약 400조에서 온라인 유통은 150조정도가 된다고 한다. 




보통 온라인에서 1명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비용은 2만원정도라고 한다. 

마켓컬리의 유통철학은 '신선식품이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배송되어야 한다'라는 것이었고 이것이 온라인유통에서 신선식품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이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s6tSPjMVOg


로켓배송에서 시작된 배달시장의 확장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업들이 뛰어들면서 새로운 유통문화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유통회사들이 배송을 하기 위해서 편한방식은 락인이 되어 있어서 배달 중에도 손상이 되지 않는 부분이다. 

따라서 마켓컬리나 



https://www.facebook.com/GreedEat/


2. 요즘 소비자들의 요구는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 


가정내 체류시간 확대

소득성장의 한계

식수인원의 감소로 1~2인 가구 증가

비싸지는 원물가격(야채)과 배출 부담

전업주부 감소와 요리실력

여가생활 확대

높아진 입맛은 기존 hmr(home meal replacement  홈간편식)의 만족

큰 시장 규모

낮은 온라인 Penetration(7% vs. 25%)

콜드체인 인프라 개선(한국야쿠르트>쿠팡로켓>SSG)



3. 왜 망했을까?


아래와 같은 회사들은 서서히 혹은 급격하게 망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오프라인 매장이 너무 많았고,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이 온라인을 따라가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들도 온라인의 시대, 빠른 배송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잇었다. 

그러나 그러나 그러나 대비하지 않았고, 내부 정치를 해결하지 못했다. 그리고 서서히 그리고 급격하게 문을 닫았다. 무지같은 경우 미국법인은 철수를 했고 GNC 같은 거대회사의 제품을 이제는 사람들이 잘 사지 않는다. 


4. 그럼 어떻게 해야해?

장사는 결국 시장과 공급의 매칭을 찾는 것이다. 시장이 원하는데 공급이 부족한 것을 찾을 수 있다면 말이다. 

트렌드를 어떻게 읽을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책을 살펴보라. 

트렌드는 한번에 바뀐다기보다는 축적되는 경향도 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읽는 것이다. 




나만의 가설을 세우고 파생시키고, 검증해보는 것들이 필요하다. 가설이 무기가 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설을 실험으로 설계하고 빠르게 진단해보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작은 단위에서 실행해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어떤 필요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령화와 소득정체 사이에서 건강식과 생활체육은 점점 더 증가할 것이다. 건강식품의 경우 매칭의 입장에서 온라인으로 연결되는 건강식품은 처방약보다 훨씬 빠르게 배달하고 공급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온라인을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유통'의 방법을 생각해보면 결국은 건강식품이 앞으로 거대하게 성장할 것이다. 





코로나 이후에 우리는 시간이 많아졌다. 퇴근도 빨라졌다. 그런데 소득은 정체구간을 지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소비하게 될까? 결국은 홈쿡, 홈카페, 홈주점, 서재, 홈트레이닝, 언택트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투잡과 N잡의 시대가 되었다. 

FRAGMENTED MARKET이 유행하고 소유보다는 공유이다. 

필환경의 시대에 멀티페르소나의 시대가 왔다. 

라스트핏 이코노미에서 DATA가 돈이 되는 시대가 왔다. 

최근 이커머스 트렌드는 기존의 형태에서 다양한 성공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D2C(Direct to customer)에서는 직접판매를 하고 있다. 미디어 커머스는 미디어의 변화가 잘게 쪼개지면서 모든 것은 일단트래픽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ROAS은 Return On Advertisement Service이다. 

선주문 후 펀딩이 유행하고 있으며 Subscription economy(구독모델)가 대세가 되고 있다. 

그로스해킹의 방법으로 시작해보자. 1만원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트래픽과 반응을 확인해보고 조금씩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아래는 2020년 앱트렌드를 정리한 것이다. 





https://brunch.co.kr/@minnation/1531


https://brunch.co.kr/@minnation/1439


https://brunch.co.kr/@minnation/1439


https://brunch.co.kr/@minnation/1310


https://brunch.co.kr/@minnation/1236


https://www.youtube.com/channel/UCQ2DWm5Md16Dc3xRwwhVE7Q


https://www.youtube.com/watch?v=IGQsUfA210s


https://www.youtube.com/watch?v=boNBr3Yxb4g


https://datalab.naver.com/

https://searchad.naver.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