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민 Oct 30. 2022

극장을 나서며

curtain call

바람이 선득하다. 3시간이나 되는 공연을 보고 극장을 나서는 참이다. 코트를 입을까 하다 숄을 두르기로 한다. 조금 걸으면 지하철 환승을 하지 않고 집에 갈 수 있으니 그렇게 한다. 


나는 이제 하우스어셔로 일하지 않는다. 마지막 근무를 마치고 나서면서, 처음 극장 문을 열었던 순간을 떠올렸다. 어색한 유니폼을 입고 난생처음 무전을 허리춤에 달았던 그 시절을. 그때의 나와 지금의 내가 가꾸는 마음의 집은 같은 모양이 아니었다. 여기저기 장식이 붙어 지저분해졌다. 그럼에도 사랑스러웠다. 편안했고 고유했다. 마음에 들었다. 


팔에 닿는 숄의 무게를 느끼며, 한 시절을 정리할 수 있는 것에 감사를 느낀다. 


어설프고 부족했지만, 나는 그 시절을 후회하지 않는다. 완벽하지 않았기에 일었던 소요가 가르쳐준 것이 많다. 그 사이 극장을 더 사랑하게 되었다. 그 안의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웠다. 여전히 흠없음과는 거리가 멀지만, 이제 내가 나아갈 방향을 안다. 


그리고 내일의 출근길을 생각한다. 


그렇다. 나는 공연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공연기획사에 입사했고, 매일 혼나며 일을 배우는 중이다. 그 안의 반짝임을 믿기에 내일도 마로니에 공원을 가로지를 것이다. 어떤 극장의 문은 회전문이다. 나가는 순간 들어오게 된다. 


그렇기에 마음의 집을 지키는 일을 놓지 않을 것이다. 이제는 안다. 극장의 집을 지키는 일과 내 마음의 집을 지키는 일이 다르지 않다는 걸. 


나는 여전히 집을 지키는 사람이다. 





이전 09화 우리는 왜 집을 지킬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