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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이코치 Jan 09. 2024

위험 행동 #2: 학습에 무관심

새로운 스킬, 방법 및 행동을 배우는 기회를 거부합니다.

여기서 학습이란 '공부'의 의미가 아닙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을 말합니다. 우리가 한국사 시간에 많이 배웠던 쇄국정책의 흥선대원군, 그리고 청의 문물을 받아들였던 소현세자 등등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즉, 학습에 무관심하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를 꺼려함을 의미하며, 학습을 잘한다는 것은 필요한 것을 내 것으로 받아들임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과거에 머물러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어떤 이유로든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것을 꺼려합니다. 새로운 것은 위험하고 굳이 그런 불명확한 상황에 나 자신을 몰아넣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듭니다. 조직에서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가급적 눈에 띄지 않으려 하고, 참여하지 않으려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 프로젝트가 확실하다는 증거를 보여준다면, 그제야 행동으로 옮깁니다.

 

주요 전직지원(replacement) 회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인원 감축시기에 퇴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뛰어난 스킬을 갖추고 있지만 새로운 것을 수행하거나 생소한 스킬을 배우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였다고 합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을 최신으로 유지하지 않고서는 현대사회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과거에 머물러 있는 사람을 포용할 여유가 더 이상은 남아있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새로운 문화, 기술, 경향, 지식을 빠르게 학습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과거에 입증된 것만을 고집하고, 불명확하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리더로서 성과창출 및 변화관리 능력을 의심받게 될 것입니다.




이런 행동은 문제처럼 보입니다.   

•  개인, 대인관계, 업무관리, 리더십 측면에서 새로운 스킬과 방법을 배우는 데 폐쇄적임

•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경우, 과거에 해봤던 방식을 선호하며 새로운 방식은 거부함

•  호기심이 부족하고 관심사나 시야가 좁음

•  타인의 견해나 조언을 구하지 않고 자기만의 생각을 고집함

•  학습 및 성찰을 하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이 없음


무엇이 원인일까요?

•  변화하지 않고도 성공하기를 기대하며 버팀

•  위험을 감수하려는 경향이 적음

•  관점과 관심의 폭이 좁음

•  새로운 접근방법에 폐쇄적임

•  완벽주의자임

•  믿을 수 있다고 증명된 것을 선호함

•  자기계발 및 학습에 관심이 적음

•  너무 바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음

•  현실에 만족함



"학습에 대한 무관심"을 극복하기 위한 팁!


1. 변화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헤아려 봅니다. 나의 니즈가 아닌 상대의 입장을 먼저 헤아려 봅니다. 즉, 이 상황에서 상대는 무엇을 요구하는가? 내 방식과 요령을 어떻게 바꾸어야 효과가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의 접근 방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정할 수 있을까?를 생각합니다.  한 가지 재능만 있다면, 그 사람은 공연에서 한 가지만을 청중에게 보여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청중이 그 재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는 박수와 앙코르를 받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2. 늘 하던 방식만에 안주하고 있다면?

과거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해결책에 의존하거나,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이슈, 과제, 문제게 봉착하면 원인을 먼저 찾아내십시오. 성급하게 해결방법이나 결론으로 넘어가지 마세요. 내 과거의 해결책이 떠오르게 될 겁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계속 생각해 보세요. 가능한 많은 원인을 찾아내고, 찾아낸 원인을 얼마나 더 잘 체계화할지 살펴보십시오. 그러면 더 많은 연관성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은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가능성이 늘어납니다.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으세요. 경험에 의존하지 마세요. 단순한 수준의 정보수집을 하거나, 혹은 이미 나는 답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마세요. 상황은 꾸준히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답이 필요합니다.


3.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에 폐쇄적이라면?

여기서 학습이란 '공부'가 아닙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죠. 원인이 무엇이든 사람들은 당신이 배우는 것을 싫어하고 달가워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이런 피드백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당신은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고, 정보를 공유하고, 당신과 대화하도록 사람들을 열린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사람임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가끔 상대의 거절, 분노, 무시하는 발언도 있을 수 있지만 참고 견뎌야 합니다. 당신이 당신과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받아들이는 것을 보여줄 때, 당신은 열린 사람이라고 인식될 것입니다.


4. 새로운 방법이 필요한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학습에 능한 사람은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고 받아들이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고 마지막 순간에 해결방법 또는 결론은 내놓습니다. 말하기보다 질문을 많이 하고, 간단히 말하며, 종종 요약하며,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말합니다.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런 질문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에 대한 정보를 가능한 많이 끌어내려는 것입니다. 이들은 이렇게 확보한 정보를 이용하여 필요한 경우 자신의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혹시 주변에 변화를 받아들이기보다, 자신의 생각에 더 많은 중심을 두는 리더를 만나 본 적 있으세요? 사실 거의 대부분의 리더는 그러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배우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설파하는 데 시간을 쓰죠. 리더와의 미팅을 생각해 보세요. 주로 가장 높은 직위의 리더가 혼자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나머지 직원들은 듣기만 하지 않았나요?



학습이란 것은 대단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남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것, 저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나 궁금해하는 것. 상대방의 생각을 배우려는 마음. 내 의견과 경험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 내가 과거에 사용했던 해결방법이 지금은 틀릴 수 있다는 생각.


마음의 유연성. 열린 생각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리더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나는 어제보다 오늘 더 현명해지지 않는 사람은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에이브러햄 링컨, 미국 16대 대통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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