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경 Jul 29. 2024

사랑은 스스로 존재한다

또 그 말이 나왔다. 함께 산 지 10년이 되었는데도 당신 곁을 떠나지 않는 말. 하지 말라고 해도 이따금 튀어나오는 말. 나는 그 말을 지우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그건 여전히 어스름 망령처럼 남아있다. 당신은 말한다. 나는 내가 너무 싫노라고. 그러면 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널 네가 싫어하면 어떡하냐고 답한다. 이제 가장 듣기 싫은 말이 등장할 차례다. 당신 입에서 그 말이 나온다. ‘애들 있어서 억지로 날 사랑하는 거잖아.’


내 아내 포함 사람들이 크게 착각하는 건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대상일수록 통제하기가 쉬우리란 생각이다. 그러나 실상은 반대다. 직장 동료, 대학 과제 팀원, 어쩌다 함께 일하게 된 사람들은 규칙이나 공유하는 목적을 통해 통제가 가능하지만 친구, 연인, 부모, 자식, 아내처럼 존재 자체가 내 자아의 일부인 사람들은 오히려 통제가 어렵다(통제가 가능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은 통제의 결과로 관계가 파멸에 이른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다). 같은 맥락을 적용하면 가장 통제가 어려운 대상은 다름 아닌 나 자신이다. 내 마음이다.


마음은 계량할 수 없다. 애정 한 컵, 집착 반 스푼, 노력 세 스푼 하는 식으로 빵 만들듯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하물며 사랑이야 당신 말마따나 애들 있다고 억지로, 의리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란 건 세상의 다른 모든 사랑들이 증명한다. 사랑은 내 안에 파이프를 심어 퍼올리거나, 돈을 주고 사거나, 용을 무찌른 뒤에 전리품으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사랑은 원래 거기에 있다. 당신을 만난 순간부터 거기 있고, 덕분에 나는 눈이 멀고 귀가 먹어 지금껏 사랑이 이끄는 대로 산다. 사랑은 스스로 존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해파리는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