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나이트 오트밀, 그래놀라, 오트 바나나 브레드
요즘 저속노화식단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보인다. 식단에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가 오트(귀리)인데,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하다고 한다. 내가 아는 바로는 쌀과 더불어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음식이다.
건강에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급하게 가계 긴축재정을 할 때 사용되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코스트코에서 4.54kg짜리 귀리 한 봉지가 단돈 $7.99(11,000원)이다. 구매한 지 반년이 되어가는데 아직도 먹고 있다.
귀리를 밥으로도 먹지만, 나는 이것을 이용해서 아침식사를 만든다. 주로 만들어 먹는 건 오버나이트 오트밀, 그래놀라, 오트 바나나 브레드인데, 들어가는 재료를 입맛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고 만들기도 엄청 간단하다. 모든 재료를 다 넣고 섞으면 끝이거나, 섞은 재료를 오븐에 한번 구우면 된다. 이때 꿀과 시나몬(계피) 가루는 오트와 찰떡궁합이다. 꿀대신 몽크푸르트나 알룰로스같은 대체감미료를 사용해도 된다. 나는 한 번에 3일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을 만들어 놓는다.
아래 세 가지 음식을 만들 때 쓰는 주방기구는 '삼시세끼를 쉽게! 오랫동안 사용한 내돈내산 부엌템 추천'에 적어놓았다.
재료:
오트 1컵, 플레인 그릭 요구르트 1컵, 우유 0.5컵, 꿀 1-2 TBSP, 시나몬 가루 1 tsp, 치아시드 1 TBSP (옵션), 바닐라 엑스트랙트 1 tsp(옵션)
1 TBSP = 1큰술, 1 tsp = 1작은술, 1 Cup = 1컵 (베이킹용 계량스푼과 계량컵 기준)
포인트는 오트, 그릭 요구르트, 우유의 비율이 1:1:0.5로 되게 만들면 된다. 만약 오트밀이 너무 꾸덕하다면 우유를 더 넣으면 된다. 플레인 요구르트에 바닐라 엑스트랙트를 더하면, 바닐라 요구르트 맛이 난다. 원하는 우유, 원하는 요플레를 써도 된다.
만드는 순서:
1. 위의 재료를 락앤락 또는 기다란 통에 한 번에 넣고 잘 섞는다.
2. 냉장고에 하룻밤 넣어 놓은 뒤 아침에 먹고 싶은 만큼 꺼내서 먹는다.
3. 아침에 차가운 게 싫으면 전자레인지에 가열해서 먹어도 된다고 한다.
4. 5일 동안 냉장보관 가능하다.
오븐에 들어가는 재료:
오트 1.5컵(150g), 원하는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 1/2컵(60g), 올리브 오일 1/4컵(50g), 꿀 1/4컵(84g, 단 게 싫으면 더 적은 양을 넣는다), 바닐라 엑스트랙트 1/2 tsp, 소금 1/2 tsp, 시나몬 가루 1/4 tsp
오븐 사용 후에 들어가는 재료:
건과류 (건크랜베리, 건포도 등) 1/4컵(혹은 더 원하는 만큼)
소금이 킥이다. 소금을 정량 넣어야 우리가 아는 맛의 그래놀라 맛이 난다. 싱거우면 나중에 넣어도 되니 너무 짜지 않게 주의한다.
1 TBSP = 1큰술, 1 tsp = 1작은술, 1 Cup = 1컵 (베이킹용 계량스푼과 계량컵 기준)
KatieBirds Recipe를 참고했는데, 나는 아몬드 대신 호두를 넣고 코코넛대신 건과일을 넣었다 (링크).
만드는 순서:
1. 오븐에 들어가는 재료들을 볼에 한 번에 넣고 잘 섞는다.
2. 오븐팬에 유선지를 깔고, 섞은 재료들을 잘 펼친다.
3. 화씨 325도 (섭씨 163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 굽는다.
4. 10분 후에 재료를 한번 뒤집어 주고, 3-5분 정도 더 굽는다. 견과류가 타지 않게 지켜본다.
5. 구워진 그래놀라에 건과일을 넣고 섞어준다.
6. 완전히 식으면 보관통에 넣는다. 2주 동안 그늘진 곳에서 실온보관 가능하다.
7. 요구르트에 섞어 먹거나, 시리얼처럼 우유에 말아서 먹는다.
재료:
잘 익은 바나나 2개, 계란 두 개, 오트 2/3컵 (60g), 올리브오일 2 TBSP, 꿀 2 TBSP, 시나몬 가루 1 tsp, 바닐라 엑스트랙트 1 tsp, 베이킹파우더 1 tsp, 잘게 다진 호두 약간 (옵션)
알맞은 오트 양은 바나나 크기에 따라 다르다. 간단하게, 으깬 바나나와 오트밀의 양이 1:1 정도가 되면 된다.
바나나 브레드는 견과류랑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호두를 잘게 다져서 넣어도 맛있다.
베이킹파우더 대신 베이킹 소다를 써도 된다.
뚝딱이 언니 유튜브 영상을 참고했는데, 오트를 푸드프로세스에 갈지 않고 (귀찮아서...), 알룰로스대신 꿀을 사용했다 (링크).
1 TBSP = 1큰술, 1 tsp = 1작은술, 1 Cup = 1컵 (베이킹용 계량스푼과 계량컵 기준)
만드는 순서:
1. 잘 익은 바나나 2개를 포크로 으깬다.
2. 계란 두 개를 풀어서 바나나와 섞는다.
3. 오트밀과 나머지 재료를 전부 넣고 잘 섞는다.
4. 오븐에 들어갈 수 있는 그릇에 바나나 브레드 반죽을 넣는다. 락앤락 유리그릇 바닥에 'Oven Safe'라고 쓰여 있으면 락앤락도 오븐 사용 가능하다.
5. 화씨 350도 (섭씨 175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45분 굽는다.
6. 이쑤시개로 빵 중간을 찔러 반죽이 묻어나지 않으면 완성이다. 만약 묻어난다면, 좀 더 굽는다.
7. 완전히 식으면 컨테이너에 보관한다.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만든 지 3-4일 안에 먹는다.
https://brunch.co.kr/@moneycraft/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