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리 Jun 12. 2023

나의 컴플렉스는 내가 결정해

Not A but B

모 회사 대표를 만나는 자리였다. 더 정확히는 스카웃 제의 자리였다. 

여러 업체의 스카웃 제의를 받았지만, 대부분 이런 자리는 니가 있는 곳은 별로야 우물 안의 개구리야 

우리한테 와! 여기가 천국이야! 라는 화법으로 일단 유혹을 하고 본다.


돈 몇 백 더 벌자고? 나의 가치를 아무데나 팔아넘길 사람이라면 한 회사에 5년을 붙어있지 않았을 터!

바보가 아닌 이상! 널 위한 거야! 라는 말을 눕혀놓고 해석하자면 날 위한 거야~ 라는 스카웃 제의는 만나기 전부터 거절할 셈이었다.


그런데 대표는 날 처음 보자마자 피부를 얘기했고, (다음에 얘기하겠지만, 나는 희귀질환을 갖고 있다)

첫마디가 컴플렉스였겠네요! 라고 짠하게 바라보았다. 곧이어!


피부과는 가보았나요? 라는 무례한 이야길 하고 있는데 옆에 날 소개한 언니는


얘가 그래도 이렇게 당당해요 그래서 이 친구가 멋져요. 예전엔 숨기고도 다녔는데 지금은 다 보이게 당당하게 다니고 있어요! 너무 멋져요! 라고 하는데


나는 속으로 무슨 생각을 했게?


왜 내 컴플렉스를 니가 결정해!


언젠가 지금 회사에서도 동료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


너 피부 그렇다고 해서 스트레스 받지마 괜찮아! 정말 괜찮아!


.

.

.

와!

과연 괜찮을까!


니가 아니라 내가!


내가 희귀병인 피부질환이 스물셋부터 점점 더 나빠지고부터 사람들이 나를 대하는 모습에서


선과 악을 보았다. 나는 지금까지 산 인생에서 인간이 얼만큼 악한지 알고 있다.


사람의 말이란 것이 이렇게 재밌고도 기이하다. 진정, 그로테스크하다.



내가 이런 말들을 처음 들어왔을까?


나는 이미 나에게 익숙해졌고 길들여져있다 새로 본 사람들은 낯설음에 혹은 이질감에 궁금할 수도 있다.


세상에 이런 일이란 프로그램을 보며 화면 속 희귀질환 주인공들을 보며 눈물콧물을 다 뽑아내고 울던 사람들도 막상 그 주인공을 밖에서 만나면 나를 어떻게 대했는데!


컴플렉스였겠네요!


너 스트레스 받지마 괜찮아!


당당해서 너무 멋있어!


이게 위로일까


응원일까


내 컴플렉스는 내가 결정해!







이전 25화 믿으실지는 모르겠지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