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 밀 Nov 11. 2022

090 나 28 - 명상

중년 남자의 잡생각


중학교 때 난,

항상 전교 1등이었다.


한 겨울에도 집중을 해야 한다며

찬 물을 대야에 떠 놓고

발을 담그며 공부를 하다 동상에 걸리기도 했는데,

그만큼 무식하게 공부를 했던 것 같다.


아버지가 과학고등학교를

못 가게 하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

중 3 어느 시점까지는.


막 초등학교를 졸업하여,

중학교를 들어간 어린아이가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당시의 나는

공부를 하기에 앞서

항상 두 손을 모으고 기도를 했었다.

(참고로 난 종교는 없다.)


대략 10분 정도의 시간 동안,

마음을 평화롭게 하며,

‘난 할 수 있다’를 맘 속으로 외치고,

당시 참고서 맨 앞에 있던 문구를

책상 앞에 붙여 두고

매일 10번 이상을 읽었던 것 같다.


“굳고 굳세어라.

우리는 놀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공상에 젖거나 허송세월을 위해서도.

우리에겐 해야 할 고된 일이 있다.

그리고 져야 할 많은 짐들이.

시련을 비껴 서지 마라.

당당히 맞서라.

이야말로 신의 선물이다.”


너무나 많이 반복해서 읽었기에,

아직까지도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문구이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왜 우리에겐 해야 할 고된 일이 있어야 하며,

져야 할 많은 짐들이 있어야 하는지,

(좀 편하게 살면 좋을 것 같은데..)

중학교 참고서에 적힌

혹독한 문구가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 시절에는 이 글을 보며

나의 나태함을 채찍질했던 것 같다.


그러나 이 명상 역시,

중 3 어느 시점부터 하지 않게 되었다.




육아휴직 기간.

한강을 나가 매일 자전거 라이딩을 하고,

이런저런 많은 책들을 섭렵하던 시기.


한강 둔치에 앉아

흘러가는 강물을 보며

많은 생각에 젖곤 했다.


그리고 내 인생의 후반부를 생각하며,

오랜 기간 하지 않았던,

명상을 다시 하기 시작했다.


라이딩을 하러 나와

20여분쯤 가다 보면,

낮 시간, 사람 하나 없이

나 혼자 마음을 되새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중학교 때처럼 거칠고 무모하지는 않지만,

지나 온 내 인생을 뒤돌아 보고,

무엇이 나의 약점이었는지

스스로 엄격하게 찾아보고,

인생의 절반쯤을 산 지금,

내 남은 인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처음에는 나만의 아지트가 된 공간에 앉아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생각을 했으나,

머릿속의 생각들이 정리가 된 이후부터는

정리된 내 생각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짐’을 하는 것이었다.


그때그때 다짐이 다르기는 했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다.

(한 번에 2-3개 정도 아이템이었는데,

2-3달 꼴로 약간씩 바뀌었던 거 같다.)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 확신할 수 없는 미래를 위해,

   현재의 행복을 포기하지 않는다.


[즐거운 일을 한다.]

 : 이미 내 것이 아닌 옷을 입고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으니,

   이제 나에게 맞는 옷을 입고

   즐거움을 찾는다.


[가정이 무엇보다 최우선이다.]

: 결국 나중에 남는 것은

   나와 평생을 같이 할 동반자이다.

   가정이 행복하지 않고, 잘 되는 사람은 없다.


[실행한다.]

: 백만 가지 상상을 해 봐야,

  머릿속에서 나오지 않으면 다 ‘똥’이다.

  작은 일이라도 실행해야 한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다.]

: 난 다 잘 될 거다. 안되면, 말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토이다.)



물론 회사에서

힘들고,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웠던

시절을 보내기는 했지만,

그건 1-2년 정도였고,


기본적으로의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었기에

이 기간의 명상을 통해

다시 밝은 나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리고,

중학교 때 이후로

가장 맑고 멀쩡한 정신으로

육아휴직 기간을 보냈던 것 같다.


이전 15화 089 가족 38 - 유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